1
|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사회와 창의융합인재 이해하기
|
1차시: 4차 산업혁명시대와 미래사회의 이해
|
|
2차시: 창의융합인재의 특성 이해
|
|
3차시: 미래사회의 요구와 창의융합인재
|
|
2
|
자신의 역량 발견하기
|
1차시: 자신의 역량 발견하고 이해하기
|
창의융합역량 체크리스트
|
2차시: 미래인재의 역량, 3code 알기
|
|
3차시: 3code 전략의 이해
|
실습 활동 영상
|
퀴즈
|
|
3
|
Code 1: 창의성, 창의역량이란 무엇인가?
|
1차시: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
|
2차시: 창의적인 사람은 누구인가?(나의 창의성 체크하기)
|
실습 활동 영상,
창의적 성격 체크리스트
|
3차시: 창의성은 발달되는 것인가?
|
|
퀴즈
|
|
4
|
창의역량은 어떻게 계발되는가?
|
1차시: 창의역량 함양을 위한 창의적 사고기법의 이해
|
|
2차시: 브레인스토밍, SCAMPER 등을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현 연습
|
실습 활동 영상
|
3차시: 강제결합법, 연꽃기법 등을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현 연습
|
실습 활동 영상
|
과제
|
|
5
|
창의환경과 생활 속의 창의성
|
1차시: 어떤 창의환경에서 어떤 창의역량이 발현되는가?
|
실습 활동 영상
|
2차시: 창의성을 발휘한 창의환경 탐색
|
실습 활동 영상
|
3차시: 우리 주변에서 창의성 찾기: 생활 속의 창의성
|
|
토론
|
|
6
|
DHA를 통한 창의융합역량 강화하기
|
1차시: DHA(Developing Human Creativity) 이해하기
|
|
2차시: DHA(Developing Human Creativity) 활용하기
|
|
3차시: DHA(Developing Human Creativity) 프로젝트 수행하기
|
|
퀴즈
|
|
7
|
창의적 산출물 개발하기
|
1차시: 창의적 상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발산하기
|
|
2차시: 창의적 상품 개발을 위한 창의적 설계하기
|
|
3차시: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 아이디어 상품 산출하기
|
실습 활동 영상
|
과제
|
|
중간고사
|
|
8
|
Code 2: 자기주도학습역량 향상하기
|
1차시: 자아의 발견
|
|
2차시: 자신의 자기주도학습역량과 강약점 발견하기
|
자기주도학습력 체크리스트
|
3차시: 자기주도학습력의 측정과 점검
|
|
퀴즈
|
|
9
|
전략 활용과 동기유발
|
1차시: 효과적인 학습전략 활용하기
|
|
2차시: 자기 동기 이해와 동기유발
|
|
3차시: 꿈으로 가는 작은 목표를 세우기
|
|
토론
|
|
10
|
성공적인 인생 설계하기
|
1차시: 학습 도우미 - 전략 수립과 Self Diary 만들기
|
|
2차시: 나의 미래 설계와 인생 그래프 만들기
|
실습 활동 영상
|
3차시: 창의적 명함 만들기
|
실습 활동 영상
|
과제
|
|
11
|
Code 3: 창의적 리더십 계발
|
1차시: 현대사회의 요구와 창의적 리더십
|
|
2차시: 창의적 리더는 누구인가?
|
실습 활동 영상
|
3차시: 나의 창의적 리더십은 어느 정도인가?
|
창의적 리더십 체크리스트
|
토론
|
|
12
|
나의 창의적 리더십 향상하기
|
1차시: 창의적 리더의 특성과 역할
|
실습 활동 영상
|
2차시: 창의적 직업과 리더 되기 활동
|
|
3차시: 나의 비전, 창의적 리더
|
|
퀴즈
|
|
13
|
창의적 리더십 발휘하기
|
1차시: 여행과 창의성 - 여행을 떠나자
|
|
2차시: 주제가 있는 여행 - ICM을 활용한 창의적 여행 계획
|
|
3차시: 여행과 창의적 리더십
|
|
14
|
창의융합인재 되기 3code 전략의 활용
|
1차시: Code 1, 창의역량의 활용
|
|
2차시: Code 2, 자기주도적학습역량의 활용
|
|
3차시: Code 3, 창의적 리더십의 활용
|
|
15주차: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