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창의융합인재 되기 3code 전략 이미지

창의융합인재 되기 3code 전략




Enrollment is Closed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4차 산업혁명시대는 창의융합인재를 요구합니다. 본 강좌에서는 학습자의 창의융합역량을 강화하도록 하는 '3code 전략'인 창의역량, 자기주도학습역량,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창의적 기법을 적용한 산출물을 3회 생산합니다. 강좌 수강 후 학습자는 다양한 사회 현장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산하고,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며, 창의적인 리더십을 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서의 역량을 함양함으로써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숭실대학교 재학생들의 실습 활동 및 토론 영상을 제시하니, 재미있고 유익한 학습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강좌 홍보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비고
1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사회와 창의융합인재 이해하기 1차시: 4차 산업혁명시대와 미래사회의 이해
2차시: 창의융합인재의 특성 이해
3차시: 미래사회의 요구와 창의융합인재
2 자신의 역량 발견하기 1차시: 자신의 역량 발견하고 이해하기 창의융합역량 체크리스트
2차시: 미래인재의 역량, 3code 알기
3차시: 3code 전략의 이해 실습 활동 영상
퀴즈
3 Code 1: 창의성, 창의역량이란 무엇인가? 1차시: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2차시: 창의적인 사람은 누구인가?(나의 창의성 체크하기) 실습 활동 영상,
창의적 성격 체크리스트
3차시: 창의성은 발달되는 것인가?
퀴즈
4 창의역량은 어떻게 계발되는가? 1차시: 창의역량 함양을 위한 창의적 사고기법의 이해
2차시: 브레인스토밍, SCAMPER 등을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현 연습 실습 활동 영상
3차시: 강제결합법, 연꽃기법 등을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현 연습 실습 활동 영상
과제
5 창의환경과 생활 속의 창의성 1차시: 어떤 창의환경에서 어떤 창의역량이 발현되는가? 실습 활동 영상
2차시: 창의성을 발휘한 창의환경 탐색 실습 활동 영상
3차시: 우리 주변에서 창의성 찾기: 생활 속의 창의성
토론
6 DHA를 통한 창의융합역량 강화하기 1차시: DHA(Developing Human Creativity) 이해하기
2차시: DHA(Developing Human Creativity) 활용하기
3차시: DHA(Developing Human Creativity) 프로젝트 수행하기
퀴즈
7 창의적 산출물 개발하기 1차시: 창의적 상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발산하기
2차시: 창의적 상품 개발을 위한 창의적 설계하기
3차시: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 아이디어 상품 산출하기 실습 활동 영상
과제
중간고사
8 Code 2: 자기주도학습역량 향상하기 1차시: 자아의 발견
2차시: 자신의 자기주도학습역량과 강약점 발견하기 자기주도학습력 체크리스트
3차시: 자기주도학습력의 측정과 점검
퀴즈
9 전략 활용과 동기유발 1차시: 효과적인 학습전략 활용하기
2차시: 자기 동기 이해와 동기유발
3차시: 꿈으로 가는 작은 목표를 세우기
토론
10 성공적인 인생 설계하기 1차시: 학습 도우미 - 전략 수립과 Self Diary 만들기
2차시: 나의 미래 설계와 인생 그래프 만들기 실습 활동 영상
3차시: 창의적 명함 만들기 실습 활동 영상
과제
11 Code 3: 창의적 리더십 계발 1차시: 현대사회의 요구와 창의적 리더십
2차시: 창의적 리더는 누구인가? 실습 활동 영상
3차시: 나의 창의적 리더십은 어느 정도인가? 창의적 리더십 체크리스트
토론
12 나의 창의적 리더십 향상하기 1차시: 창의적 리더의 특성과 역할 실습 활동 영상
2차시: 창의적 직업과 리더 되기 활동
3차시: 나의 비전, 창의적 리더
퀴즈
13 창의적 리더십 발휘하기 1차시: 여행과 창의성 - 여행을 떠나자
2차시: 주제가 있는 여행 - ICM을 활용한 창의적 여행 계획
3차시: 여행과 창의적 리더십
14 창의융합인재 되기 3code 전략의 활용 1차시: Code 1, 창의역량의 활용
2차시: Code 2, 자기주도적학습역량의 활용
3차시: Code 3, 창의적 리더십의 활용
15주차: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경화 교수
현)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교수
현) 숭실대학교 아동청소년교육센터장
현)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장
현) 글로벌미래융합교육원(GFCE) 이사장
현) 세종영재교육연구원장

전) 한국창의력교육학회 회장 및 이사
전) 한국영재교육학회 회장 및 이사
전) 한국교육심리학회 부회장 및 이사
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장
전) 숭실대학교 교육개발센터장

학습지원

이희영 조교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박사과정
E-mail: jiwoo-kim@hanmail.net

운영지원

서주환
숭실대학교 교수학습혁신센터 원격교육혁신팀
E-mail: juhwan05@ss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요소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기말보고서
반영비율 20% 30% 3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평가요소별 세부 평가계획과 평가기준은 공지사항 메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 수준의 강좌이며,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는 없으며, 주차별로 참고할 만한 도서를 소개하거나 학습자료를 제공합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OONGSIL UNIVERSITY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828-7133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1시간 30분
    (17시간 3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19.03.01 ~ 2019.06.15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3.04 ~ 2019.06.16
  8.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