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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읽기-구약편 동영상

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읽기-구약편




Enrollment is Closed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는 구약 성서의 주제들을 발췌하여 스토리텔링식으로 연구함으로써 인문교양 서적으로서의 성서의 특징들을 부각시키는 강좌이며, 성경이 인류문명사에 끼친 영향력을 연구함으로써 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읽기를 장려하는 강좌입니다. 학습자는 강좌 수강 후 구약 성경 39권을 인문고전으로 읽는 인문학적 성서해석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기독교 신앙의 대전제에 근거하여 구약 성경을 읽고 이해하는 관점과 인간의 존엄과 권리를 옹호하는 인문학적 관점에서 읽고 이해하는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

  • - 어려운 성경인문학적 관점에서 재미있고 쉽게 배우고 싶은 분
  • - 새로운 성경 해석 방법을 배우고 싶은 분
  • 강좌 소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비고
    1 인문고전이란 무엇이며 어떤 점에서 성서가 인문고전인가? 1차시: 성서의 낯선 세계에 발을 들여놓는 사람들을 위한 성서 입문
    2차시: 세계사 속의 성경, 성경연대기와 지도
    퀴즈
    2 구약 성서의 복합적 구성 개관 1차시: 구약성서의 장르 구분
    2차시: 모세오경과 첫 책 창세기
    퀴즈
    3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의 이해 1차시: 출애굽기 탐구
    2차시: 레위기와 민수기 탐구
    토론
    퀴즈
    4 신명기 역사서의 독특성 1차시: 신명기와 모세오경 요약
    2차시: 여호수아부터 사사기까지
    퀴즈
    5 이스라엘 역사의 결정적 변곡점을 다루는 사무엘상하와 열왕기상하 1차시: 사무엘상하
    2차시: 열왕기상하
    토론
    퀴즈
    6 패배한 바둑을 복기하듯 과거사를 재해석하는 역대기, 에스라-느헤미야 1차시: 역대기상하
    2차시: 에스라-느헤미야
    퀴즈
    7 사회비판적이고 권력감시적인 지식인들의 공적 비판담론으로서의 예언서 1차시: 주전 8세기 예언자들의 중심 과제
    2차시: 아모스와 호세아
    토론
    퀴즈
    8 주전 8세기 남유다 예언자인 이사야와 미가, 유다왕국 멸망기와 바벨론 포로기의 중심 예언자인 예레미야와 에스겔 1차시: 이사야와 미가
    2차시: 예레미야와 에스겔
    퀴즈
    9 바벨론 유배시대가 구약성서에 끼친 영향에 대한 다각적 분석 1차시: 가나안 땅 정착에서 상실까지의 이스라엘 역사
    2차시: 바벨론 포로기의 의의: 파국적 재난에 대한 다양한 응답
    퀴즈
    10 왕국 멸망기와 바벨론 포로귀환시대 예언자들의 예언 1차시: 주전 7~6세기 소예언자들 - 요엘, 오바댜, 요나, 나훔, 하박국, 스바냐
    2차시: 주전 6~5세기 예언자들 - 학개, 스가랴, 말라기
    퀴즈
    11 구약성서 성문서의 중심 주제 1차시: 시편, 잠언
    2차시: 욥기, 전도서, 예레미야 애가
    퀴즈
    12 성문서의 개방성, 보편성, 국제성에 대한 예시적 접근 1차시: 다니엘과 에스더
    2차시: 룻기와 아가서
    퀴즈
    13 구약성서를 한 권의 책으로 읽으려는 시도의 난점과 유익 1차시: 기승전결의 드라마로 읽는 구약성서
    2차시: 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 읽기 - 악과 고난의 문제에 대한 구약성서의 인문학적 접근
    퀴즈
    14 인문고전으로서의 구약성서 읽기 사례 제시 1차시: 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 읽기 사례 - 바벨론 홍수 설화의 빛 아래서 본 노아 홍수 이야기
    2차시: 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 읽기 사례 - 구약성서의 윤리학과 정치철학
    퀴즈
    15주차: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회권 교수
    현)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교수
    전) 한국 구약학회 부회장
    전) 한국 신약학회 회원
    전) 한반도평화연구원 연구위원
    전) 기독경영연구원 연구위원
    전) 월간 「복음과 상황」 창간 편집위원 겸 발행인

    학습지원

    김현수 조교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박사과정
    E-mail: hyunsu1022@naver.com

    운영지원

    서주환
    숭실대학교 교수학습혁신센터 원격교육혁신팀
    E-mail: juhwan05@ss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요소 퀴즈 토론 과제 기말고사
    반영비율 40% 30% 1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평가요소별 세부 평가계획과 평가기준은 공지사항 메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 수준의 강좌이며,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요람 하조니, 『구약성서로 철학하기』(홍성사, 2015)
    김회권, 『현대인과 성서』(숭실대 출판부, 2006)(새물결플러스, 수정증보판 근간예정, 2018)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OONGSIL UNIVERSITY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828-7133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9시간 00분
      (14시간 1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0.02.26 ~ 2020.06.13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0.03.02 ~ 2020.06.14
    8.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