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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읽기-구약편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는 구약 성서의 주제들을 발췌하여 스토리텔링식으로 연구함으로써 인문교양 서적으로서의 성서의 특징들을 부각시키는 강좌이며, 성경이 인류문명사에 끼친 영향력을 연구함으로써 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읽기를 장려하는 강좌입니다. 학습자는 강좌 수강 후 구약 성경 39권을 인문고전으로 읽는 인문학적 성서해석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기독교 신앙의 대전제에 근거하여 구약 성경을 읽고 이해하는 관점과 인간의 존엄과 권리를 옹호하는 인문학적 관점에서 읽고 이해하는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좌 소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비고
1 인문고전이란 무엇이며 어떤 점에서 성서가 인문고전인가? 1차시: 성서의 낯선 세계에 발을 들여놓는 사람들을 위한 성서 입문
2차시: 세계사 속의 성경, 성경연대기와 지도
2 구약 성서의 복합적 구성 개관 1차시: 구약성서의 장르 구분
2차시: 모세오경과 첫 책 창세기
토론
3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의 이해 1차시: 출애굽기 탐구
2차시: 레위기와 민수기 탐구
4 신명기 역사서의 독특성 1차시: 신명기와 모세오경 요약
2차시: 여호수아부터 사사기까지
5 이스라엘 역사의 결정적 변곡점을 다루는 사무엘상하와 열왕기상하 1차시: 사무엘상하
2차시: 열왕기상하
토론
퀴즈
6 패배한 바둑을 복기하듯 과거사를 재해석하는 역대기, 에스라-느헤미야 1차시: 역대기상하
2차시: 에스라-느헤미야
7주차: 중간고사
8 사회비판적이고 권력감시적인 지식인들의 공적 비판담론으로서의 예언서 1차시: 주전 8세기 예언자들의 중심 과제
2차시: 아모스와 호세아
토론
9 주전 8세기 남유다 예언자인 이사야와 미가, 유다왕국 멸망기와 바벨론 포로기의 중심 예언자인 예레미야와 에스겔 1차시: 이사야와 미가
2차시: 예레미야와 에스겔
10 바벨론 유배시대가 구약성서에 끼친 영향에 대한 다각적 분석 1차시: 가나안 땅 정착에서 상실까지의 이스라엘 역사
2차시: 바벨론 포로기의 의의: 파국적 재난에 대한 다양한 응답
퀴즈
11 왕국 멸망기와 바벨론 포로귀환시대 예언자들의 예언 1차시: 주전 7~6세기 소예언자들 - 요엘, 오바댜, 요나, 나훔, 하박국, 스바냐
2차시: 주전 6~5세기 예언자들 - 학개, 스가랴, 말라기
12 구약성서 성문서의 중심 주제 1차시: 시편, 잠언
2차시: 욥기, 전도서, 예레미야 애가
13 성문서의 개방성, 보편성, 국제성에 대한 예시적 접근 1차시: 다니엘과 에스더
2차시: 룻기와 아가서
14 구약성서를 한 권의 책으로 읽으려는 시도의 난점과 유익 1차시: 기승전결의 드라마로 읽는 구약성서
2차시: 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 읽기 - 악과 고난의 문제에 대한 구약성서의 인문학적 접근
15 인문고전으로서의 구약성서 읽기 사례 제시 1차시: 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 읽기 사례 - 바벨론 홍수 설화의 빛 아래서 본 노아 홍수 이야기
2차시: 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 읽기 사례 - 구약성서의 윤리학과 정치철학
16주차: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회권 교수
현)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교수
전) 한국 구약학회 부회장
전) 한국 신약학회 회원
전) 한반도평화연구원 연구위원
전) 기독경영연구원 연구위원
전) 월간 「복음과 상황」 창간 편집위원 겸 발행인

학습지원

김현수 조교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박사과정
E-mail: hyunsu1022@naver.com

운영지원

정유진
숭실대학교 교육개발센터 이러닝MOOC운영팀
E-mail: yoojin@soongsil.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요소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10% 30% 2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평가요소별 세부 평가계획과 평가기준은 공지사항 메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 수준의 강좌이며,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요람 하조니, 『구약성서로 철학하기』(홍성사, 2015)
김회권, 『현대인과 성서』(숭실대 출판부, 2006)(새물결플러스, 수정증보판 근간예정, 2018)


  1. 분야

    인문
    (인문과학)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권장시간)

    16주
    (주당 03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9시간 00분
    (14시간 1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0.05 ~ 2019.01.26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0.08 ~ 2019.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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