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한국어 문화 문법을 통한 한국 문화의 이해 이미지

한국어 문화 문법을 통한 한국 문화의 이해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정확하고 유창한 한국어 표현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한국어에 대한 사회, 문화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외국인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고 사용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언어 교육에서 문화적 이해의 중요성은 널리 강조된 바이나 실제로 언어 교육을 위해 어떤 문화적 이해가 요구되는지를 명시한 경우는 드물었습니다. 이 강좌를 통해 한국어 문화 문법이 갖는 고유한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르고, 실질적인 한국어 능력과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및 학습에 관심을 가진 외국인과 한국어 교육자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강좌 수강 후, 학습자는 상황에 적합한 문화적 관용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차별로 외국인 유학생들의 대담 및 드라마 영상을 제시하니, 재미있고 유익한 학습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강좌 홍보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비고
1 강의 안내 및 학습 방법 소개 강의 소개
1차시: "문화문법과 함께 하는 한국의 문화" 코너 소개와 학습방법 안내
2차시: "어휘와 함께 하는 한국의 문화" 코너 소개와 학습 방법 안내
3차시: "한국 사람들은 왜?" 코너 소개와 학습 방법 안내
4차시: "속담과 함께 하는 한국의 문화" 코너 소개와 학습 방법 안내
2 한국의 음식 문화(1) - 김치찌개는커녕 라면도 못 끓여요. 1차시: 문화 문법과 함께 하는 한국의 음식 문화 퀴즈
2차시: 어휘와 함께 하는 한국의 음식 문화
3차시: 한국 사람들은 왜? 퀴즈
4차시: 속담과 함께 하는 한국의 음식 문화
3 한국의 교통 문화 - 서울의 교통이야말로 체계적이고 편리하게 되어 있는 것 같아. 1차시: 문화 문법과 함께 하는 한국의 교통 문화 퀴즈
2차시: 어휘와 함께 하는 한국의 교통 문화
3차시: 한국 사람들은 왜? 퀴즈
4차시: 속담과 함께 하는 한국의 교통 문화
4 한국의 의복 문화 - 한복 입은 분치고 멋있지 않은 분이 없어요. 1차시: 문화 문법과 함께 하는 한국의 의복 문화 퀴즈
2차시: 어휘와 함께 하는 한국의 의복 문화
3차시: 한국 사람들은 왜? 퀴즈
4차시: 속담과 함께 하는 한국의 의복 문화
5 한국의 인사 예절 문화 - 아무쪼록 잘 부탁드립니다. 1차시: 문화 문법과 함께 하는 한국의 인사 예절 문화 퀴즈
2차시: 어휘와 함께 하는 한국의 인사 예절 문화
3차시: 한국 사람들은 왜? 퀴즈
4차시: 속담과 함께 하는 한국의 인사 예절 문화
6 한국의 명절 문화 - 명절다운 명절을 보내네요. 1차시: 문화 문법과 함께 하는 한국의 명절 문화 퀴즈
2차시: 어휘와 함께 하는 한국의 명절 문화
3차시: 한국 사람들은 왜? 퀴즈
4차시: 속담과 함께 하는 한국의 명절 문화
7 한국의 대학 문화 - 이 잡듯이 다 찾아봤는데도 없더라고요. 1차시: 문화 문법과 함께 하는 한국의 대학 문화 퀴즈
2차시: 어휘와 함께 하는 한국의 대학 문화
3차시: 한국 사람들은 왜? 퀴즈
4차시: 속담과 함께 하는 한국의 대학 문화
8주차: 중간고사
9 한국의 주거 문화 - 한옥은 예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건강에도 좋아요. 1차시: 문화 문법과 함께 하는 한국의 주거 문화 퀴즈
2차시: 어휘와 함께 하는 한국의 주거 문화
3차시: 한국 사람들은 왜? 퀴즈
4차시: 속담과 함께 하는 한국의 주거 문화
10 한국의 생활 예절 문화 - 벼는 익을 수록 고개를 숙이는 법이죠. 1차시: 문화 문법과 함께 하는 한국의 생활 예절 문화 퀴즈
2차시: 어휘와 함께 하는 한국의 생활 예절 문화
3차시: 한국 사람들은 왜? 퀴즈
4차시: 속담과 함께 하는 한국의 생활 예절 문화
11 한국의 음식 문화(2) - 이런 요리 비법마저 없었다면 우린 망했을 거야. 1차시: 문화 문법과 함께 하는 한국의 음식 문화 퀴즈
2차시: 어휘와 함께 하는 한국의 음식 문화
3차시: 한국 사람들은 왜? 퀴즈
4차시: 속담과 함께 하는 한국의 음식 문화
12 한국의 직장 문화 - 서비스직이 제격일 것 같아요. 1차시: 문화 문법과 함께 하는 한국의 직장 문화 퀴즈
2차시: 어휘와 함께 하는 한국의 직장 문화
3차시: 한국 사람들은 왜? 퀴즈
4차시: 속담과 함께 하는 한국의 직장 문화
13 한국의 경제 문화 - 한국 사람들의 성실, 근면, 열정은 높이 살 만하네요. 1차시: 문화 문법과 함께 하는 한국의 경제 문화 퀴즈
2차시: 어휘와 함께 하는 한국의 경제 문화
3차시: 한국 사람들은 왜? 퀴즈
4차시: 속담과 함께 하는 한국의 경제 문화
14 한국의 예술 문화 - 효녀하면 한국에서는 심청이를 떠올리지. 1차시: 문화 문법과 함께 하는 한국의 예술 문화 퀴즈
2차시: 어휘와 함께 하는 한국의 예술 문화
3차시: 한국 사람들은 왜? 퀴즈
4차시: 속담과 함께 하는 한국의 예술 문화
15주차: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임채훈 교수
현)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주임교수
숭실대학교 국제교육원 부원장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총무이사 및 연구이사
이중언어학회 출판이사 및 연구이사
한국어학회 출판이사 및 연구이사
한국어의미학회 연구이사
한국외국어교육학회 재무이사
설은혜 선생님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석사 졸업
숭실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과정 강사
신성희 선생님
경희대학교 가정학과 학사 졸업
독일 뮌스터대학교 민속학과 학사 졸업
독일 뮌스터대학교 민속학과 석사 졸업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석사 졸업

숭실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과정 강사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 강사
안영희 선생님
우석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사 졸업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석사 졸업

숭실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과정 강사
이다혜 선생님
대진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석사 졸업

숭실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과정 강사

학습지원

국혜민 조교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과정
E-mail: ylo0323@naver.com

운영지원

정유진
숭실대학교 교육개발센터 이러닝MOOC운영팀
E-mail: yoojin@soongsil.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요소 퀴즈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20% 3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평가요소별 세부 평가계획과 평가기준은 공지사항 메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한국어 능력 시험 4급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하였거나, 교육기관에서 4급 이상의 한국어 교육 과정을 수료한 고급 단계의 학습자를 위한 강좌입니다. 외국인의 한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목표로 속담, 관용 표현 등 문화 문법과 연계한 학습을 제시하기에, 이에 대한 학습자의 호기심과 친숙도는 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는 없으며, 자체 제작 학습자료를 사용합니다.


  1. 분야

    인문
    (언어ㆍ문학)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권장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13시간 0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0.05 ~ 2019.01.19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0.08 ~ 2019.01.2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