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 개요
- 영화 시각효과(Visual Effects) 및 3D 애니메이션,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등 3D 콘텐츠 제작공정(Pipeline)의 초기 과정인 3D 모델링(Modeling)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및 3D 모델링의 실습
◎ 수업 대상 및 목표
- 수업대상
- VFX & 3D Animation 전공자중 3D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가능한 자 - 수업목표
- 영화 시각효과(Visual Effects), 3D 애니메이션 산업의 소개 및 3D 모델링(Modeling)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3D 모델링(Modeling)의 정의 및 3D 모델링 제작 도구의 유형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 3D 모델링 노드(Nodes) 및 네이밍컨벤션(Naming Convention)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모델링 베이직 (Basic modeling) - 프리미티브스(Primitives)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제시된 툴로 프리미티브스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모델링을 제작할 수 있다.
- 모델링 베이직 (Basic modeling) - 하드서페이스모델링(Hard surface modeling)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하드서페이스모델링의 유형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 모델링 베이직 (Basic modeling) - 캐릭터모델링(Character modeling)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캐릭터모델링의 유형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 Shading, Texturing, UVing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프리미티브스의 유형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 UVing (하드서페이스모델-Hard surface model)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프리미티브스의 유형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 UVing (캐릭터모델링-Character model) 턴테이블(Turntable), 패키징(Packaging)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텐테이블을 제작할 수 있다.
◎ 강의일정
◈ 수강신청 : 2018.10.08 ~ 2018.11.09
◈ 개강 및 종강 : 2018.10.15 ~ 2018. 12.30
주차 | 강의내용 |
---|---|
1 | 영화 시각효과, 3D 애니메이션 산업의 소개 및 3D 모델링의 정의 |
2 | 3D 모델링의 정의 및 3D 모델링 제작 도구 |
3 | 모델링 베이직 (Basic modeling) - 프리미티브스(Primitives) |
4 | 모델링 베이직 - 하드서페이스모델링(Hard surface modeling) 1 |
5 | 모델링 베이직 - 하드서페이스모델링 2 |
6 | 모델링 베이직 - 하드서페이스모델링 3 |
7 | 3D 모델링 노드(Nodes), 네이밍컨벤션(Naming Convention) |
8 | 중간고사 |
9 | Shading, Texturing, UVing |
10 | UVing 1. (하드서페이스모델) |
11 | UVing 2. (하드서페이스모델) |
12 | 모델링 베이직 - 캐릭터모델링(Character modeling) 1 |
13 | 모델링 베이직 - 캐릭터모델링 2 |
14 | UVing 3. 캐릭터모델링, 턴테이블(Turntable), 패키징(Packaging) |
15 | 기말고사 |
퀴즈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합계 | |
---|---|---|---|---|
30 (주차별 퀴즈 3~5개, 13회) |
35 (과제 제출) |
35 (과제 제출) |
100 | |
총합 60점 이상 이수 |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
- Autodesk Maya 2018 Basics GuideNov by Kelly Murdock
- 참고문헌
- Autodesk Maya 2018 Basics GuideNov by Kelly Murdock
- Anatomy for 3D Artists: The Essential Guide for CG Professionals by Chris Legaspi and 3dtotal Publishing
- Mastering Autodesk Maya 2016: Autodesk Official Press by Todd Palamar
- The Pushing Points Topology Workbook: Volume 01 by William C Vaughan
◎ 교수 소개

- 이메일 : ykang@sejong.ac.kr
- 학력사항
- Academy of Art UNIV. 석사 - 경력사항
- SONY PICTURES
- WALT DISNEY Animation Studios
- DREAMWORKS Animation Studios
- 주요 연구실적
- Tangled, Alice in Wonderland, Shrek 2, 미스터고
- 주요 저서
- VFX 산업의 CGI 제작 공정을 위한 캐릭터 지오매트리 네이밍 규약에 관한 연구
◎ 담당 TA
- TA 치하이르한(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이메일 : qhrh521521@naver.com
- 수업 관련 문의(24시간 이내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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