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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X, 애니메이션 모델링 기초 동영상

VFX, 애니메이션 모델링 기초


◎ 수업 개요

  • 영화 시각효과(Visual Effects) 및 3D 애니메이션,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등 3D 콘텐츠 제작공정(Pipeline)의 초기 과정인 3D 모델링(Modeling)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및 3D 모델링의 실습

◎ 수업 대상 및 목표

  • 수업대상
    - VFX & 3D Animation 전공자중 3D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가능한 자
  • 수업목표
    - 영화 시각효과(Visual Effects), 3D 애니메이션 산업의 소개 및 3D 모델링(Modeling)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3D 모델링(Modeling)의 정의 및 3D 모델링 제작 도구의 유형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 3D 모델링 노드(Nodes) 및 네이밍컨벤션(Naming Convention)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모델링 베이직 (Basic modeling) - 프리미티브스(Primitives)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제시된 툴로 프리미티브스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모델링을 제작할 수 있다.
    - 모델링 베이직 (Basic modeling) - 하드서페이스모델링(Hard surface modeling)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하드서페이스모델링의 유형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 모델링 베이직 (Basic modeling) - 캐릭터모델링(Character modeling)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캐릭터모델링의 유형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 Shading, Texturing, UVing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프리미티브스의 유형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 UVing (하드서페이스모델-Hard surface model)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프리미티브스의 유형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 UVing (캐릭터모델링-Character model) 턴테이블(Turntable), 패키징(Packaging)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텐테이블을 제작할 수 있다.
 

◎ 강의일정

◈ 수강신청 : 2018.10.08 ~ 2018.11.09

◈ 개강 및 종강 : 2018.10.15 ~ 2018. 12.30

◎ 강의계획
주차 강의내용
1 영화 시각효과, 3D 애니메이션 산업의 소개 및 3D 모델링의 정의
2 3D 모델링의 정의 및 3D 모델링 제작 도구
3 모델링 베이직 (Basic modeling) - 프리미티브스(Primitives)
4 모델링 베이직 - 하드서페이스모델링(Hard surface modeling) 1
5 모델링 베이직 - 하드서페이스모델링 2
6 모델링 베이직 - 하드서페이스모델링 3
7 3D 모델링 노드(Nodes), 네이밍컨벤션(Naming Convention)
8 중간고사
9 Shading, Texturing, UVing
10 UVing 1. (하드서페이스모델)
11 UVing 2. (하드서페이스모델)
12 모델링 베이직 - 캐릭터모델링(Character modeling) 1
13 모델링 베이직 - 캐릭터모델링 2
14 UVing 3. 캐릭터모델링, 턴테이블(Turntable), 패키징(Packaging)
15 기말고사

 

◎ 이수기준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합계

30

(주차별 퀴즈 3~5개, 13회)

35

(과제 제출)

35

(과제 제출)

100
총합 60점 이상 이수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
    - Autodesk Maya 2018 Basics GuideNov by Kelly Murdock
  • 참고문헌
    - Autodesk Maya 2018 Basics GuideNov by Kelly Murdock
    - Anatomy for 3D Artists: The Essential Guide for CG Professionals by Chris Legaspi and 3dtotal Publishing
    - Mastering Autodesk Maya 2016: Autodesk Official Press by Todd Palamar
    - The Pushing Points Topology Workbook: Volume 01 by William C Vaughan

◎ 교수 소개

강윤극 교수님 사진강윤극(세종대학교 _창의소프트학부)  
  • 이메일 : ykang@sejong.ac.kr
  • 학력사항
    - Academy of Art UNIV. 석사
  • 경력사항
    - SONY PICTURES
    - WALT DISNEY Animation Studios
    - DREAMWORKS Animation Studios
  • 주요 연구실적
    - Tangled, Alice in Wonderland, Shrek 2, 미스터고
  • 주요 저서
    - VFX 산업의 CGI 제작 공정을 위한 캐릭터 지오매트리 네이밍 규약에 관한 연구

◎ 담당 TA


  • TA 치하이르한(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이메일 : qhrh521521@naver.com
  • 수업 관련 문의(24시간 이내 답변)
  1. 분야

    예체능
    (응용예술)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세종대학교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권장시간)

    15주
    (주당 00시간 5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6시간 30분
    (06시간 3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0.08 ~ 2018.11.09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0.15 ~ 2018.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