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일반인을 위한 물리 코딩 동영상

일반인을 위한 물리 코딩


◎ 수업 개요

  • 자연 현상의 기반이 되는 물리학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한다. 특히, 뉴턴 역학 기반의 다양한 문제를 코딩하여 시뮬레이션 실험을 수행하며 이를 통하여 관련된 물리 개념을 구체화한다.
 

◎ 수업 대상 및 목표

  • 수업대상
    - 대학생 및 일반인
  • 수업목표
    - 물리학의 기본 원리와 물리 방정식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물리 현상 재현을 위한 코딩 능력을 습득한다.
 

◎ 강의일정

◈ 수강신청 : 2018.09.10 ~ 2018. 10.12

◈ 개강 및 종강 : 2018.09.17 ~ 2018. 12.16

◎ 강의계획
주차 강의내용
1 3차원 물체와 벡터 표현
2 뉴턴의 운동법칙 1
3 뉴턴의 운동법칙 2
4 만유인력과 천체의 운동 1
5 만유인력과 천체의 운동 2
6 축구공의 움직임 1
7 중간고사
8 축구공의 움직임 2
9 용수철 운동 1
10 용수철 운동 2
11 부력에 의한 물체 운동
12 일과 에너지
13 마찰과 충돌
14 강체의 회전 운동
15 기말고사

 

◎ 이수기준
퀴즈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합계
30(7회 실시) 30(5회 실시) 20(과제 형식 1회 실시) 20(과제 형식 1회 실시) 100
총합 60점 이상 이수
 

◎ 본교 학점 인정 기준(세종대학교 수강생 대상)

◈ 오프라인 특강: 12월 14일 ● 주제: 물리기반 애니메이션과 특수 효과

◈ 오프라인 시험: 12월 14일

◈ 학점 인정 기준 : 이수증(60), 오프라인 시험(30), 오프라인 특강(10)

◈ 취득학점 : 1학점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
    - 교재 없음
  • 참고문헌
    - Chabay, Ruth W. and Sherwood, Bruce A. Matter & Interactions 4th Edition, 2014
 

◎ 교수 소개

송오영 교수님 사진송오영(세종대학교 _소프트웨어학과)  
  • 이메일 : oysong@sejong.ac.kr
  •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학사
    -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석사
    -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박사
  • 경력사항
    - 서울대학교 자동화연구소 선임 연구원
    - 어도비 시스템즈 방문 교수
  • 주요 연구실적
    - 물리기반 애니메이션 관련 SCI 급 논문 10편 이상
    - 물리기반 애니메이션 관련 분야 특허 출원 및 등록 10건 이상
 

◎ 담당 TA

이동일 조교 사진
  • TA 이동일 (세종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석사과정)
  • 이메일 : ehddlf47@naver.com
  • 수업 관련 문의(24시간 이내 답변)
  1. 분야

    공학
    (컴퓨터ㆍ통신)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세종대학교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권장시간)

    15주
    (주당 00시간 5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2시간 30분
    (06시간 15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09.10 ~ 2018.10.12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09.17 ~ 2018.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