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 개요
- 콘텐츠기획에 필요한 이론적 개념을 다양한 사례제시와 비교분석을 통해 학습하며, 이후 융합된 장르의 콘텐츠기획에 실전적인 기초자료와 전제가 될 수 있도록 이해의 수준을 확장한다
- 새롭게 제시되는 콘텐츠기획의 융합사례와 기술진화에 따른 플랫폼과 디바이스의 관계, 생테계 전반을 아우르는 기획과 유통의 모듈화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안과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콘텐츠기획 패러다임의 적응력을 배양한다.
■ 수업 대상 및 목표
- 수업대상
- 수업목표
- 본교 학생 및 타대학생을 포함,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강의로, 진화하는 콘텐츠산업의 기본개념과 전략에 대해 이해하기를 원하는 모든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 콘텐츠산업의 생태계 현황과 진화하는 전략들을 이해하고, 기획-제작-생산-유통- 소비에 이르는 각 단계별 요소와 기능에 대해 분석 및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이수증 발급 기준
퀴즈 | 중간과제 | 기말과제 | 합계 |
---|---|---|---|
50 | 25 | 25 | 100 |
60점 이상 이수 |
■ 강의계획
주차 | 내용 |
---|---|
1 | 콘텐츠를 알면 더 재미있다! |
2 | 콘텐츠도 생태계(eco-system)가 있다! |
3 | 플랫폼은 또 무엇인가? |
4 | 기술형 콘텐츠의 가치사슬(value chain) |
5 |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콘텐츠 전략 |
6 | 소비자 트랜드와 라이프스타일 기반 콘텐츠 기획 |
7 | 로봇 스토리텔링과 신화분석의 담론전략 |
8 | 중간고사 |
9 | 네트워크 외부성과 콘텐츠 |
10 | 플랫폼 디바이스와 콘텐츠전략 |
11 | 빅데이터 분석과 수용자중심의 콘텐츠기획 |
12 | 인공지능(AI)과 로보틱스의 콘텐츠 융합 |
13 | 콘텐츠 큐레이팅(Curating) |
14 | 콘텐츠 어그리게이터(Aggregator) |
15 | 기말고사 |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
- 한창완 저, <만화의 문화정치와 산업>,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한창완 저, <게임플렛폼과 콘텐츠 진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 한창완 저, <슈퍼히어로>,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교수 소개

한창완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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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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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사항
- 세종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창의소프트학부 만화애니메이션택 전공 교수(2000. 3-현재)
- 세종대학교 융합콘텐츠산업연구소 소장 (2000. 3 – 현재)
- 세종대학교 신문방송국 주임교수 (2009. 9 – 현재)
-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과장(2005. 3 - 2008. 2 / 2015. 3 - 현재)
-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교학부장 (2001. 2-2005. 2)
-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언론대학원 강사 (2003. 9-현재) -
주요 연구실적
- 대한민국 캐릭터 변천사 연구용역 및 인포그래픽 제작 위탁용역(KOCCA)
- 2015. 웹툰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일자리 창출사업 전략수립 연구((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
- 2015. 2015중장기 웹툰 생태계 멘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융합멘토링(문화체육관광부&KOCCA)
- 2015. 외래관광객 클럽관광 활성화 방안연구(문화체육관광부)
- 2015. 이현세 문화 프로젝트 ‘한국만화예술의 영웅을 찾아서 제1편 <변시지>((재)아트시지)’
■ 담당 TA
TA 박성희

- - 세종대학교 대학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박사과정
- - 이메일 : stow9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