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비즈니스를 위한 인공지능 동영상

비즈니스를 위한 인공지능




MOOC 01 강좌 개요 및 목표

강좌 개요
오늘날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에 대한 비즈니스적 이해는 사회진출을 준비하고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본 역량이 되었으며, 실제 다양한 영역에서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시도되고 있다. 이에 본 강좌는 'AI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이라는 실용적 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본 강좌를 통해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마케팅, 생산, 재무 등 경영의 각 분야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어떻게 혁신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다양한 사례를 익혀 경영 패러다임 변화의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학습목표
본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는:
1. AI 기술과 국가별, 산업별 차원에서의 비즈니스 자동화 및 지능화 사례를 통해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2. RPA라는 현업의 비즈니스 자동화 기술에 대한 실습 튜토리얼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위한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3. AI 관련 분야의 제도적, 기술적, 관리적 체크리스트를 점검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도입 및 활용가이드를 통해 AI 이해 및 활용 방안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다.


MOOC 02  주차별 강좌 계획

비즈니스를 위한 인공지능_강의계획서 내용 안내
주 차강 의 주 제
1 AI 시대의 경영 패러다임 변화
1. 인간지능과 인공지능
2. 싱귤래리티(Singularity)는 도래할 것인가
3. 지식에서 속도의 시대로
4.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만나다
2 인공지능의 4대 혁신 영역
1. 지각과 인식의 혁신
  2. 예측과 탐지의 혁신
  3. 창작의 혁신
  4. 비대면과 자동화의 혁신
3 인공지능 학습 - 머신러닝
1. 데이터와 학습기반의 인공지능 I
2. 데이터와 학습기반의 인공지능 II
3. 머신러닝의 발전 : 인공신경망
4. 빅데이터와 딥러닝
4 인공지능 학습 - 딥러닝
1. 심층신경망학습 I
2. 심층신경망학습 II
3. CNN
4. RNN and GAN
5 인공지능 기술의 변화와 발전
1. 인공지능 기술의 변천사
2. 강화학습 전이학습
3. 딥러닝을 위한 컴퓨팅 기술
4. 딥러닝 이후의 인공지능 연구 동향
6 인공지능의 3대 기술과 활용 사례
1. 지각과 인식기술 I : 시각 인공지능
2. 지각과 인식기술 II : 청각 인공지능
3. 사고 및 판단을 위한 AI
4. 실행을 위한 기술
7 AI-RPA
1. RPA의 개념과 소개
2. 봇과 인간의 협업
3. 하이퍼 오토메이션(Hyper Automation)
4. AI-RPA 사례
8 중간고사
9 RPA 실습
1. UiPath 스튜디오 설치 및 시작하기
2. 기본 액티비티 다루기
3. 엑셀 작업 자동화
4. PDF 데이터 추출 자동화
*실습과제물 제출
10 글로벌 IT 리더의 인공지능 전략
1. 구글의 인공지능 전략
2. 구글 코랩을 이용한 딥러닝
3. 아마존의 인공지능 전략
4. 알리바바의 인공지능 전략
11 제조와 유통을 위한 인공지능
1. 제조를 위한 인공지능
2. 물류를 위한 인공지능
3. 판매를 위한 인공지능
4. 마케팅을 위한 인공지능
12 서비스 산업을 위한 인공지능
1. 교육과 인사를 위한 인공지능
2. 금융을 위한 인공지능
3. 헬스케어를 위한 인공지능
4. 공공영역을 위한 인공지능
13 인공지능 비즈니스의 기타 모델과 사례
1. 다양한 산업에서의 인공지능 사례
2. 스타트업의 인공지능 사례
3. 인공지능 기반 알고리즘 경제
4. 인공지능과 구독 경제
14 인공지능 비즈니스와 관리적 이슈
1. 인공지능 비즈니스의 기회와 리스크 I
2. 인공지능 비즈니스의 기회와 리스크 II
3. 인공지능 비즈니스의 데이터 활용
4. 인공지능 비즈니스와 인적자원의 활용
15 기말고사


MOOC 03  수강대상 및 학습활동

  • 수강대상
    - 실무에서 AI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관리자 및 현업 담당자
    - AI 비즈니스 관련 사회 진출을 대비하는 취업 및 창업 준비생
    - 4차 산업혁명 관련 최신 비즈니스 사례와 트렌드를 학습하려는 대학 및 대학원생
    - AI에 대한 기초이해와 이에 기반한 비즈니스 혁신 트렌드를 습득하고자 하는 일반인

  • 수업구성
    강의, 퀴즈, 실습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 평가기준
    출석(퀴즈) 40%, 실습과제 10%,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 이수증 발급
    평가기준 60% 이상 이수한 학습자



MOOC 04 교수 및 TA 소개

담당 교수

심선영 교수


학력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학 박사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학 석사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이학사

주요 경력
현) 성신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저서
정보분석과 경영의사결정(2018)

연구 분야
MIS, eBiz Strategy, IT Governance
담당 조교
김보원 조교

현) 성신여자대학교 K-MOOC 조교
이메일 : bowoni00@gmail.com
이지연 조교

현) 성신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K-MOOC 전담 조교
이메일 : ctl@sungshin.ac.kr
전화 : (02)920-2169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Business Administration & Economic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920-7778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4시간 00분
    (19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1.02.22 ~ 2021.06.06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1.03.01 ~ 2021.06.13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