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주차명(주제)
|
주차별 학습목표
|
운영방법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학습요소(유닛)
|
1
|
남북관계를 보는 시각
|
지난
70년간의 남북관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4가지 유형을 통해
살펴보고 현재 상황을 파악한다.
|
1-1
|
남북관계의 변화과정과 현황
|
강의(10분)
|
1-2
|
남북관계를 보는 틀:
4가지
유형
|
강의(10분)
|
1-3
|
퀴즈
|
|
2
|
남북관계의 변수:
북한(조선민주주의공화국)
|
북한정권에게 남한과
미국은 어떤 존재인지 알아보고 앞으로의 변화를 알아본다.
|
2-1
|
북한이 보는 남북관계:
대남관,
대미관,
통일관
|
강의(10분)
|
2-2
|
김정은의 구상
|
강의(10분)
|
2-3
|
퀴즈
|
|
3
|
남북관계의 변수:
남한(대한민국)
|
우리의
대북정책,
통일정책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통일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
3-1
|
대북 정책의 변화
|
강의(10분)
|
3-2
|
우리의 통일방안
|
강의(10분)
|
3-3
|
퀴즈
|
|
4
|
남북관계의 변수:
국제 환경 및 동북아
정세
|
동북아에서 한반도
문제의 지정학적 분석과 더불어 한반도 외부의 상황을 분석하여 한반도 문제를
살펴본다.
|
4-1
|
국제적 환경 및 아시아패러독스 양상
|
강의(10분)
|
4-2
|
동북아 정세:
미,중,일,러
|
강의(10분)
|
4-3
|
퀴즈
|
|
5
|
남북관계의 역사⑴
|
북한과의 대립구도에서
상호의존의 상황까지 어떠한 노력과 성과가 있었는지 살펴보고 그 의미를
분석해본다.
|
5-1
|
남북 체제경쟁과
7.4공동성명(1972)
|
강의(10분)
|
5-2
|
남북한 기본합의서,
비핵화공동선언,
6자회담
|
강의(10분)
|
5-3
|
퀴즈
|
|
6
|
남북관계의 역사⑵
|
과거의 남북관계의
평화분위기는 어떻게 조성되었는지 살펴보고 현재의 평화분위기를 어떻게 지속시켜야 하는지
분석한다.
|
6-1
|
제1,2차
남북정상회담:
6.15선언과
10.4선언
|
강의(10분)
|
6-2
|
제3차
남북정상회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등
|
강의(10분)
|
6-3
|
퀴즈
|
|
7
|
남북관계의 현안⑴:
종전선언과
대북제재
|
남북관계를 평화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종전선언과 선행된 대북제재와의 관계를 살펴본다.
|
7-1
|
종전선언,
정전협정과 평화협정
|
강의(10분)
|
7-2
|
대북제재:
안보리결의안,
효과성 판단
|
강의(10분)
|
7-3
|
퀴즈
|
|
8
|
중간 시험
|
|
|
1주차~7주차
학습내용
|
단답형
20문제
|
9
|
남북관계의 현안⑵:
북핵문제와
비핵화
|
남북관계에서 가장
핵심인 북핵문제와 비핵화 전반에 대하여 살펴본다.
|
9-1
|
북핵 문제
|
강의(10분)
|
9-2
|
비핵화(CVID,
FFVD)
가능성
|
강의(10분)
|
9-3
|
퀴즈
|
|
10
|
독일 통일의 과정과 교훈
|
앞선 독일의
통일과정을 통해 우리가 앞으로 해내야할 과정과 어려움에 대해서 알아본다.
|
10-1
|
독일 통일의 과정
|
강의(10분)
|
10-2
|
독일 통일의 교훈
|
강의(10분)
|
10-3
|
퀴즈
|
|
11
|
독일통일 사례 분석
|
독일의 통일 당시
여러 가지 사례들 중 핵심적인 부분들을 골라 우리의 사회적 통합에서 벌어질 수 있는 부분들을
살펴본다.
|
11-1
|
군사,
경찰,
행정,
교육
|
강의(10분)
|
11-2
|
화폐,
노동·실업,
여성·가족
|
강의(10분)
|
11-3
|
퀴즈
|
|
12
|
남북관계 미래를 위한 준비
|
남북관계가 평화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해서 알 필요성이 있음을 절감하고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알아본다.
|
12-1
|
북한을 알아야 한다
|
강의(10분)
|
12-2
|
북한주민이 변해야 통일 이뤄진다
|
강의(10분)
|
12-3
|
퀴즈
|
|
13
|
통일한반도의 미래상
|
앞으로 통일을 하기
위해서 그리고 통일을 하고나서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책에 대해
고민해본다.
|
13-1
|
바라는 미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강의(10분)
|
13-2
|
통일이 불가능하다고 여길 때 통일은 시작된다
|
강의(10분)
|
13-3
|
퀴즈
|
|
14
|
북한이탈주민 문제와 남북사회통합의 과제
|
먼저 온 통일이라는
북한이탈주민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남북의 사회통합을 위해서 어떠한 노력들이 필요한지를
알아본다.
|
14-1
|
북한이탈주민 정착 현황
|
강의(10분)
|
14-2
|
남북사회통합의 과제
|
강의(10분)
|
14-3
|
퀴즈
|
|
15
|
기말 시험
|
|
|
9주차~14주차
학습내용
|
단답형+객관형
20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