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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백가의 사상




Enrollment is Closed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 기원전 5세기~3세기 활약한 제자백가의 다양한 개념과 이론들을 탐구함
2. 제자백가의 다양한 덕을 현대의 관점에서 해석함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주차별

학습목표

운영방법

차시

차시명(소주제)

학습요소(유닛)

 

1

철학과 동아시아 철학

철학이 무엇인가와 동아시아철학이 어떤 의미에서 철학인지를 알 수 있다.

1-1

철학이란 무엇인가?

강의(15)

1-2

삶의 철학으로서의 동아시아 철학도 철학이다

강의(15)

1-3

퀴즈

 

 

2

제자백가의 사상과 덕

제자백가의 의미와 이 강좌가 왜 덕을 중심으로 제자백가를 다루었는지 알 수 있다.

2-1

제자백가란 무엇인가?

강의(15)

2-2

왜 도보다 덕인가? 덕의 정의

강의(15)

2-3

퀴즈

 

3

공자의 윤리적 덕

공자의 윤리적 덕을 예와 인의 개념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공자가 추구한 학문이 어떤 종류의 학문인지 알 수 있다.

3-1

로써 조절하지 않은 소용이 없다

강의(15)

3-2

군자는 그릇이 아니다

강의(15)

3-3

퀴즈

 

 

4

묵자의 지성적 덕

묵자가 중시한 의로움의 개념을 살펴보고, 묵자의 겸애와 유가의 인을 비교할 수 있다.

4-1

의로움은 기준을 필요로 하고, 의로움은 공익이다

강의(15)

4-2

겸애를 통해 효도를 해야 한다

강의(15)

4-3

퀴즈

 

5

양주의 지성적 덕

양주가 단순한 이기주의자가 아니고, 보다 심미적 차원의 생명을 존중한 철학자임을 알 수 있다.

5-1

우리 몸의 한오라기의 털과 천하를 안 바꾼다.

강의(15)

5-2

전성보진全性保眞 불이물누형不以物累形

강의(15)

5-3

퀴즈

 

 

6

맹자의 윤리적 덕

맹자의 성선설이 가지는 도덕 정당화의 측면과 도덕 동기부여의 측면을 알 수 있다.

6-1

누구나 우물에 빠지는 아이를 보면 구하려 한다

강의(15)

6-2

아무 것도 안 해서도 안 되지만, 조장해서도 안 된다

강의(15)

6-3

퀴즈

 

7

명가와 후기묵가의 지성적 덕

명가가 출현한 배경 및 공손룡과 혜시의 궤변들의 의미를 살펴보고, 아울러 후기묵가의 변학을 알 수 있다.

7-1

백마는 말이 아니다 vs. 해는 중천에서 진다

강의(15)

7-2

도둑을 죽이는 것은 사람을 죽이는 것이 아니다

강의(15)

7-3

퀴즈

 

8

중간시험

   

1주차~7주차 학습내용

객관형 20문제

9

노자의 심미적 덕

도가의 대표적 인물인 노자에 있어서의 도와 덕의 의미를 알 수 있다.

9-1

자신을 드러내는 사람은 빛나지 않는다

강의(15)

9-2

반대로 하는 것이 도의 움직임이다

강의(15)

9-3

퀴즈

 

10

장자의 심미적 덕

도가의 대표적 인물인 장자의 입장을 현대의 형이상학적 반실재론과의 비교를 할 수 있다.

10-1

마음은 거울과 같아야 한다

강의(15)

10-2

내 꿈인가 나비의 꿈인가?

강의(15)

10-3

퀴즈

 

11

음양가의 심미적 덕

자연의 음양오행의 법칙이란 무엇이고, 그것이 인간세계에 전이되는 상황의 의미를 알 수 있다.

11-1

자연의 법칙은 상생, 상극이다

강의(15)

11-2

내가 사는게 아니고, 살아지는 것이다

강의(15)

11-3

퀴즈

 

12

순자의 공공의 덕

순자의 천인분리, 천생인성의 사상이 가진 함축에 대해 알 수 있다.

12-1

자연과 인간은 각자의 길이 있다

강의(15)

12-2

하늘이 낳고 사람이 완성한다

강의(15)

12-3

퀴즈

 

13

법가의 제도 운용의 덕

성인보다는 제도에 의해 다스려져야 한다는 법가 사상이 어떤 점에서 여전히 인치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13-1

성인을 기다려 정치를 할 수는 없다

강의(15)

13-2

법가의 통치는 그래도 인치이다

강의(15)

13-3

퀴즈

 

14

제자백가의 평가와 덕의 한계

제자백가의 덕이 가지는 상호보완성과 그 현대적 함축에 대해서 알 수 있다.

14-1

제자백가가 제시하는 다양한 덕은 상호 보완적이다

강의(15)

14-2

간담회: 질문 및 대답

강의(15)

14-3

퀴즈

 

15

기말고사

   

9주차~14주차 학습내용

객관형 20문제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정재현 professor
정재현 교수
현) 서강대 철학과 교수
전) 서강대 철학연구소 소장 역임
전) 미국 네브라스카대학 및 대만중앙연구원 방문교수 역임
전) 제주대 교수 역임
미국 하와이 주립대학교 철학 박사
E-mail: chaehyun@sogang.ac.kr

강좌지원팀

임현우
임현우
서강대 철학과 석사과정
E-mail: isj3301@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40% 40%

퀴즈: 1주차부터 매주(13회) 퀴즈가 제공됩니다. 총 5문항의 객관식 문제가 제공되며, 퀴즈를 풀 수 있는 기회는 2회입니다. 퀴즈가 종료되면 정답과 함께 해설을 볼 수 있습니다. 퀴즈는 기말고사가 끝나는 기간까지 응답이 가능 합니다.

중간고사: 1~7주차에 대한 객관형 문항 20문항이 출제됩니다. 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는 총 1회이며, 1문항당 2점이 부여됩니다. 중간고사가 시작되는 8주차부터 2주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기말고사: 9~14주차에 대한 객관형 문항 20문항이 출제됩니다. 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는 총 1회이며,1문항당 2점이 부여됩니다. 기말고사가 시작되는 15주차부터 2주간 실시할 수 있습니다.

※ 총 8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매주 학습자들과의 만남을 위해 게시판을 통하여 토론장을 마련하였습니다. 학습자님들께서는 매주 알찬 학습을 하신 후에 토론장에 임해주시면 더 많은 학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토론장 뿐만 아니라 교수자와 학습자와의 만남을 위한 오프라인 특강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강에 대해서는 학습자님들께 메일, 게시판, 공지사항을 통해 상세히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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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OGANG UNIVERSITY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3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44시간 00분
    (04시간 3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0.08.24 ~ 2020.10.27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0.09.08 ~ 2020.12.29
  7.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