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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택트렌즈 선택과 피팅 동영상

콘택트렌즈 선택과 피팅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목표는 시력교정을 목적으로 안구에 직접 착용하게 되는 콘택트렌즈의 바른 사용을 위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실생활에 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본 강좌는 크게 6개의 파트로 구성됩니다.

1. 콘택트렌즈와 직접 맞닿게 되는 전안부의 구조를 알아보고, 렌즈 착용으로 인한 전안부의 생리적 기능 변화를 예측할 수 있도록 전안부의 생리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2. 콘택트렌즈로 하는 시력교정은 안경을 사용한 경우와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또한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는지 알게 됩니다.
3. 콘택트렌즈 재질의 물리적 및 화학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전안부의 생리와 어떠한 상호작용을 하는지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4. 올바른 시력교정을 위해 다양한 굴절 이상에 대해 콘택트렌즈를 어떻게 처방하고 피팅하는지, 뿐만 아니라 피팅의 성공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는지 학습하게 됩니다.
5. 올바른 시력교정 뿐만 아니라 건강한 시생활을 위해서 콘택트렌즈를 어떻게 관리하여야 하는지 배울 것입니다.
6. 언제나 건강한 눈 상태가 유지되도록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유발될 수 있는 여러 부작용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콘택트렌즈 착용 시 렌즈가 직접 닿는 안구의 부위는 어디인가?

콘택트렌즈가 직접 맞닿게 되는 안구 전안부의 위치와 이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1-1

우리나라 콘택트렌즈 시장 변화의 의미

전문가 인터뷰영상

퀴즈

(선다형, 진위형, 텍스트

입력)

 

토론

 

보조자료

(URL, 참고문헌)

강의교재
(PDF) 및 읽기자료 제공

1-2

각막의 해부학적 구조

강의영상

1-3

결막, 윤부 및 공막의 해부학적 구조

강의영상

1-4

전안부의 검사

실습동영상

1-5

퀴즈

평가

2

콘택트렌즈 착용은 전안부의 생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전안부의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학습함으로써 콘택트렌즈의 착용이 생리적 기능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할 수 있다.

2-1

각막의 생리적 기능

강의영상

과제

(동료평가)

 

토론

(자가체크)

 

보조자료

(URL, 참고문헌)

강의교재
(PDF) 및 읽기자료 제공

2-2

각막의 에너지 대사

강의영상

2-3

눈물계의 해부학적 구조

강의영상

2-4

눈꺼풀과 눈물막의 생리적 기능

강의영상

2-5

눈물막의 평가

실습동영상

2-6

건성안이란 무엇인가

과제

3

콘택트렌즈를 이용한 시력교정은 안경과 어떻게 다른가?

콘택트렌즈의 광학적 특성을 학습하고 이를 통하여 안경을 이용한 시력교정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이해한다.

3-1

콘택트렌즈와 안경렌즈의 광학을 왜 학습하여야 하는가?

전문가 인터뷰영상

퀴즈

(선다형, 진위형, 텍스트

입력)

 

토론

(자가체크)

 

보조자료

(URL, 참고문헌)

강의교재
(PDF) 및 읽기자료 제공

3-2

콘택트렌즈의 광학적 특성과 안경렌즈와 비교한 굴절교정의 장단점

강의영상

3-3

콘택트렌즈 교정도수의 결정

강의영상

3-4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인한 시야 및 망막이미지의 크기 변화

강의영상

3-5

콘택트렌즈 착용과 조절/눈모음

강의영상

3-6

퀴즈

평가

4

콘택트렌즈 종류는 왜 이렇게 다양할까?

콘택트렌즈 착용과 관련된 환경의 다양성이 콘택트렌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하여, 콘택트렌즈 재질의 특성이 가지는 중요성에 대해 이해한다.

4-1

콘택트렌즈 종류와 착용환경의 다양성

강의영상

퀴즈

(선다형,

진위형,

체크박스,

텍스트

입력)

 

보조자료

(URL, 참고문헌)

강의교재
(PDF) 및 읽기자료 제공

4-2

콘택트렌즈 선택, 콘택트렌즈 내부 특성의 중요성

강의영상

4-3

콘택트렌즈 선택, 외부 요인과 관련된 콘택트렌즈 특성

강의영상

4-4

퀴즈

평가

5

부종 생기는 눈, 어떤 콘택트렌즈가 적합할까?

부종이 유발된 콘택트렌즈 착용자의 증상을 파악하고 산소투과가 원인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콘택트렌즈에서 산소투과의 의미를 알고 이의 측정 방법과 산소투과 기전을 학습함으로써 부종 유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도록 한다.

5-1

콘택트렌즈 착용과 산소 부족

강의영상

퀴즈

(선다형,

진위형,

체크박스,

텍스트

입력)

 

보조자료

(URL, 참고문헌)

강의교재
(PDF) 및 읽기자료 제공

5-2

콘택트렌즈의 산소 투과양 평가

강의영상

5-3

콘택트렌즈가 산소를 투과하는 방법

강의영상

5-4

퀴즈

평가

6

개인에 맞는 콘택트렌즈 파라미터 선택은 어떻게 하나?

콘택트렌즈의 선택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파라미터가 무엇인지를 학습하고 콘택트렌즈 피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이해한다. 이를 통해 각막에서의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적절한 소프트콘택트 선택하도록 한다.

6-1

콘택트렌즈를 피팅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개념

강의영상

퀴즈

(선다형,

진위형,

체크박스,

텍스트

입력,

수치입력)

 

보조자료

(URL, 참고문헌)

강의교재
(PDF) 및 읽기자료 제공

6-2

콘택트렌즈 처방을 위한 도수와 베이스커브의 결정방법

강의영상

6-3

콘택트렌즈에서 고려해야 하는 그 외 파라미터

강의영상

6-4

퀴즈

평가

7

콘택트렌즈 피팅 평가 및 착용 후 파라미터 변화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콘택트렌즈 피팅 평가법의 학습을 통해 올바르게 피팅평가하고 적절한 콘택트렌즈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콘택트렌즈 착용 시 유발될 수 있는 렌즈 변형과 이의 영향을 이해하고, 이의 최소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렌즈 자체의 변화와 문제해결의 능력을 키운다.

7-1

다양한 콘택트렌즈 형상

강의영상

퀴즈

(선다형,

진위형,

체크박스,

텍스트

입력)

 

과제

(동료평가)

 

보조자료

(URL, 참고문헌)

강의교재
(PDF) 및 읽기자료 제공

7-2

구면 소프트콘택트렌즈의 착용과 피팅

강의영상

7-3

착용, 그리고 콘택트렌즈 변화

강의영상

7-4

다른 각막 및 굴절력 특성을 가진 사람(2)에게 적절한 콘택트렌즈 파라미터 선택

과제

7-5

퀴즈

평가

8

중간고사

9

콘택트렌즈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콘택트렌즈 합성 원료의 종류와 특징에 따른 렌즈 명명법 및 물성의 차이를 이해하고, 착색렌즈와 투명렌즈의 차이점을 이해하여 착용 시 유발될 수 있는 불편감의 원인과 해결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실제 콘택트렌즈 제조공정을 학습하여 중요 과정을 이해한다.

9-1

콘택트렌즈 합성, 명명, 분류에 대한 이해

강의영상

퀴즈

(선다형,

진위형,

체크박스,

텍스트

입력)

 

보조자료

(URL, 참고문헌)

강의교재
(PDF) 및 읽기자료 제공

9-2

착색렌즈의 특성과 제조공법

강의영상

9-3

콘택트렌즈가 제조되는 과정

제조공정 영상

9-4

퀴즈

평가

10

난시는 소프트렌즈로 교정이 불가능한가?

망막의 한 점에 초점을 맺지 못하는 굴절이상인 난시를 콘택트렌즈로 교정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술과 피팅에 대해 학습한다.

10-1

난시의 종류

강의영상

퀴즈

(선다형,

진위형,

체크박스,

텍스트

입력)

 

토론

(자가체크)

 

보조자료

(URL, 참고문헌)

강의교재
(PDF) 및 읽기자료 제공

10-2

토릭콘택트렌즈의 난시교정 원리

강의영상

10-3

토릭소프트렌즈의 축 안정화 디자인의 종류와 장단점

강의영상

10-4

토릭소프트렌즈 회전과 보정 이론

강의영상

10-5

토릭소프트렌즈 회전 측정 실습

실습동영상

10-6

퀴즈

평가

11

콘택트렌즈 착용으로는 노안의 시력교정이 불가능한가?

수정체를 조절하는 능력이 비가역적으로 소실되는 노안의 교정을 위해 요구되는 콘택트렌즈의 디자인에 대해 학습하고 피팅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에 대해 학습한다.

11-1

우리나라 노안 교정의 실태

전문가

인터뷰영상

퀴즈

(선다형,

진위형,

체크박스,

텍스트

입력)

 

과제

(자가체크)

 

보조자료

(URL)

강의교재
(PDF) 및 읽기자료 제공

11-2

노안의 이해

강의영상

11-3

콘택트렌즈로 노안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은?

강의영상

11-4

노안용 콘택트렌즈의 종류와 디자인 원리

강의영상

11-5

노안교정용 멀티포컬 콘택트렌즈의 피팅

강의영상

11-6

퀴즈

평가

12

소프트콘택트렌즈는 어떤 방법으로 관리해야할까?

콘택트렌즈 침착물의 특성과 관리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여 올바른 콘택트렌즈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안전한 콘택트렌즈 착용을 가능하게 한다.

12-1

콘택트렌즈 침착물질을 학습함으로써 관리 필요성을 이해

강의영상

퀴즈

(선다형,

진위형,

체크박스,

텍스트

입력)

 

보조자료

(URL, 참고문헌)

강의교재
(PDF) 및 읽기자료 제공

12-2

콘택트렌즈의 세척, 소독, 헹굼 등 올바른 관리 방법

강의영상

12-3

편안한 콘택트렌즈 착용을 위한 관리의 중요성

강의영상

12-4

퀴즈

평가

13

콘택트렌즈 착용 중단의 원인이 되는 부작용 1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다가 중단하게 되는 원인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올바른 콘택트렌즈의 미준수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13-1

콘택트렌즈 착용을 중단하게 되는 이유는?

강의영상

발표

(자가체크)

 

퀴즈

(선다형,

진위형,

체크박스,

텍스트

입력)

강의교재
(PDF) 및 읽기자료 제공

13-2

콘택트렌즈 착용 중단의 원인인 불편감과 건조감

강의영상

13-3

콘택트렌즈 착용자의 미준수와 관련된 부작용

강의영상

13-4

콘택트렌즈 관련 부작용의 실제 사례 발표

발표

14

콘택트렌즈 착용 중단의 원인이 되는 부작용 2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인한 산소부족과 물리적, 생리적 자극은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음을 이해하고, 옳지 않은 렌즈 및 관련용품의 관리로 인한 안구의 2차적인 감염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부작용의 발생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4-1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산소 부족과 잘못된 피팅이 유발하는 부작용은?

강의영상

퀴즈

(선다형,

진위형,

체크박스,

텍스트

입력)

 

토론

(자가체크)

강의교재
(PDF) 및 읽기자료 제공

14-2

콘택트렌즈 착용은 안구 염증반응을 유발하는가?

강의영상

14-3

콘택트렌즈 착용은 미생물 감염 및 관련 부작용의 발생을 증가시키는가?

강의영상

14-4

퀴즈

평가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소라 professor
김소라 교수
<주요 경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약학박사
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경광학과 교수
현) 한국안광학회 기획이사
전) Columbia University 안과 연구원

<전공 및 주요 연구분야>
1. 콘택트렌즈의 안정성 평가
2. 콘택트렌즈 관리용품의 표준화 및 평가
3. 시기능과 디지털시각증후군의 상관관계
4. 노인성 황반변성
박미정 professor
박미정 교수
<주요 경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약학박사
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경광학과 교수
현) 한국안광학회 회장, 차세대 의료기기 100프로젝트 전문가 위원,
국제표준화기구(ISO) 안광학분야(TC172/SC7) 전문위원회 대한민국 위원장

<전공 및 주요 연구분야>
1. 콘택트렌즈의 안정성 및 기능 평가
2. 콘택트렌즈 관리용품의 표준화 및 평가
3. 콘택트렌즈와 각막요인과의 상관관계 규명
4. 전자매체에 의한 시기능 변화 규명

강좌지원팀

이세은
이세은
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경광학과 박사과정
E-mail) seeun@seoultech.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1)

과제(2)

발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5%

10%

2%

3%

30%

30%

평가횟수

(평가시기)

12

(1,3,4,5,6,7,9,10,11,12,13,14)

5

(1,2,3,10,14)

2

(2,7)

1

(11)

1

(13)

1

(8)

1

(15)

평가 방법

선다형, 단답형 등 다양한 유형 활용

참여 여부에 따라 0점 또는 1

동료평가

(각 과제 당

5점 만점)

자기체크

(과제 당

1점 만점)

자가체크

(발표 당

1점 만점)

선다형, 단답형 등 다양한 유형 활용

선다형, 단답형 등 다양한 유형 활용

* 퀴즈 20%(총 12회), 토론5%(총 5회), 과제1 10%(총 2회, 동료평가), 과제2 2%(총 1회, 자기체크), 발표 3%(총 1회, 자가체크), 중간고사 30%(총 1회, 8주), 기말고사 30%(총 1회, 15주)

* 총 60% 이상 학습자에게 이수증 발급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전공심화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교재는 없습니다.
각 주차 별 학습자료(PDF) 및 읽기자료가 제공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별도의 교재는 없습니다. 각 주차 내용에 관련된 학습자료(PDF) 및 읽기자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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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major

    Medical Sciences
    (Therapeutics & Public Health)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SEOULTECHk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3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1시간 00분
    (14시간 0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08.26 ~ 2019.11.17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9.02 ~ 2019.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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