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1인 미디어와 크리에이터 동영상

1인 미디어와 크리에이터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빠르게 변화하며 성장하는 뉴미디어 산업의 중심에는 1인 미디어와 크리에이터가 있습니다.
온라인 1인 방송의 개념으로 시작되어 현재는 기업/기관의 광고부터 이제는 모바일 커머스까지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더욱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본 강좌는 카메라와 PC가 있다면, 누구라도 1인 미디어와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전문 지식을 학습하고 실습합니다.
이를 통하여 뉴미디어 시장에 대해 이해하고, 나아가 1인 미디어 산업에 생산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습니다.

학습대상

1인 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남녀노소, 나이불문 모든 학습자 수강 가능합니다.

강좌 소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사례

코리안브로스의 사례

퀴즈

팀브라더스의 사례

퀴즈

야신야덕의 사례

퀴즈
2

뉴미디어와 MCN의 산업 동향

뉴미디어 생태계 소개

퀴즈

MCN 산업 동향

퀴즈

MCN과 크리에이터의 공생 관계

퀴즈
3

유튜브 채널 개설 방법

구글을 활용한 유튜브 채널 개설

-

유튜브 채널 운영에 필요한 카테고리 소개

-

채널 아트와 프로필 편집 방법

과제
4

촬영 장비 운영법

영상별 카메라 선정

퀴즈

스튜디오, 조명 선정

퀴즈

음향 장비 선정

퀴즈
5

기초 편집법

무료 편집툴을 활용한 기초 영상 편집

-

무료 편집툴을 활용한 기초 섬네일 편집

-

무료 폰트와 음악 활용법

과제
6

자기분석: 나는 어떤 크리에이터인가

나는 왜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가?

토론

나는 어떤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은가?

토론

나는 시청자에게 어떤 사람이고 싶은가?

토론
중간고사
8

콘텐츠 기획 10단계

WHO: 대상 파악

퀴즈

WHAT: 콘텐츠 구성

퀴즈

HOW: 도달 방법

퀴즈
9

유튜브 미디어 전략

미디어 마케팅 전략과 크리에이터

퀴즈

공공 정책과 미디어

퀴즈

10가지 사업화 방안

퀴즈
10

1인 미디어 광고 콘텐츠 구성법

클라이언트의 이목을 끄는 접점

퀴즈

광고 콘텐츠 핵심 사항

퀴즈

클라이언트와 소통하기

퀴즈
11

콘텐츠 업로드 후 분석 반영하기

광고 콘텐츠 유의 사항

-

유튜브 콘텐츠 데이터 분석하기1

-

유튜브 콘텐츠 데이터 분석하기2

과제
12

크리에이터 시기에 따른 체크 포인트

초기 크리에이터

퀴즈

성장기 크리에이터

퀴즈

확장기 크리에이터

퀴즈
13

크리에이터 커머스

자체 커머스 구축

퀴즈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

퀴즈

V커머스 사례

퀴즈
14

1인 미디어로 창업하기

(지원사업 활용하기)

1인 미디어 창업의 장단점

퀴즈

지원 사업 선정 TIP

퀴즈

비즈니스 모델 구성과 지속 가능성 확보

퀴즈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남석현 professor
남석현 교수
• 학 력
- KAIST SE MBA

• 주요경력
- 서울디지털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 파이브세컨즈 대표
- 문화공공외교단 세이울 상임대표
- 외교부 교육부 한국 오류 시정 및 기술 확대 민관위원

• 운영 유튜브 채널
- 코리안브로스, 팀브라더스, 야신야덕, KOREANBROS

강좌지원팀

운영TA 김소연
학교법인 서울디지털대학교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특성화사업단
E-mail: kmooc@sdulife.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30% 10% 20% 2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1. major

    Engineering
    (Computers & Communication)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eoul Digital University Foundation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45시간 00분
    (13시간 0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20.01.20 ~ 2020.02.22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0.01.22 ~ 2020.02.28
Enro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