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청소년커뮤니티 운영의 실제 이미지

청소년커뮤니티 운영의 실제




Enrollment is Closed
강의계획서
SEOUL CYBER UNIVERSITY K MOOC
01. 강의내용 및 학습목표
▶ 강의내용

본 강좌는 묶음강좌 <청소년예술사회공헌지도사 과정>의 심화 고급강좌에 해당한다. 이 과정은 예술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 사회공헌 활동 및 청소년 커뮤니티 지원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강좌는 그동안 청소년 활동들이 극기 훈련이나 모험 훈련 정도로 협소하게 여겨졌던 측면에 대해, 청소년 활동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청소년의 잠재적 역량을 변화시키는 교육의 핵심 요소로 인식이 재고되게끔 돕고자 한다. 그동안 청소년 활동은 복지의 틀 속에 함몰되어 미래형 인재 양성보다는 단편적이고 보호적인 1차형 서비스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본 강좌는 청소년 활동 현장을 기반으로 청소년을 보는 올바른 시선, 청소년 활동의 원리와 관련된 이론, 청소년 활동의 역사적 고찰 및 활동 유형, 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지도 방법 등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 학습목표

청소년활동의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통해 청소년에 대한 기존의 편향된 시각에 바로잡고 학생들에게 청소년활동의 가치와 기본적 의미를 이해하며 쉽게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활동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살펴보며 우리나라에서 왜 청소년 활동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제도적으로 보장되게 된 역사적 배경, 그리고 그 과정에서 논의된 내용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활동의 핵심 구성요소라 할 수 있는 청소년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그리고 시설 안전 등에 대해 구체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본 강좌는 이론적 편향성에 치우지지 않고 현장에 쌓인 경험적 지식을 전수하게 함으로써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청소년 활동의 핵심 구성요소인 청소년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시설 안전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활동 지도 시 이론적 편향성에 치우지지 않게 주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 [묶음 과정] 홍보영상
★ 강의 홍보영상
02. 담당교수

서병철 교수

서병철 교수

현) 대구YMCA 사무총장

▶ 학력

동아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졸업(문학석사)

동대학원 사회학과 박사과정 졸업(사회학 박사)

▶ 경력

현) 대구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전) 한동대학교 교수(산학협력)

전) 포항YMCA 사무총장

전) 폭력없는사회만들기 경북협의회 회장


여정윤 교수

여정윤 교수

현) 서울사이버대학교 음악치료학과 학과장/교수

▶ 학력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임상음악치료전공(석사)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음악치료학 전공(철학박사, Ph.D)

▶ 경력

서울사이버대학교 음악치료학과 학과장/교수

한국융합예술심리학회 학회장

한국음악치료학회 이사 및 자격관리위원

전)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초빙교수

전) 서경대학교 교양학부 초빙교수

전)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 '음악으로 행복한' 대표

전) 표진인정신과 부설 학습클리닉 '마음과 학습' 소장

임상음악전문가 1급(한국음악치료학회)

음악심리상담사 슈퍼바이저급(한국융합예술심리학회)

음악사역상담사 1급(한국융합예술심리학회)

미국 성악심리치료사 자격(AVPT, Music Psychotherapy Center)

인터넷중독상담사 2급(한국정보화진흥원)


김영일 교수

김영일 교수

현) 대구남자중장기청소년쉼터소장

▶ 학력

계명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경력

현) 대구청소년쉼터협회 회장

전) 대구문화재단 심사 및 평가위원

전) 대구YMCA청소년국장

03. 주차별 학습내용
▶ 강좌구성
총 15주
▶ 강좌개설
순차적으로 개설하며,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립니다.
주차별 학습내용
주차 주차명 소주제
1 청소년 커뮤니티 활동 이해 청소년 개념
청소년 문제
청소년 활동과 참여유형
청소년과 지역사회
2 청소년 커뮤니티 이론 경험학습 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정보수용이론
3 청소년 활동 변천과정 청소년 활동 변천과정
청소년 활동 관련 기본법
제6차 청소년활동 기본법
청소년육성과 청소년수련활동
4 청소년 지도자 청소년 지도자의 개념
청소년 지도자의 유형
청소년커뮤니티 지도자 모델
5 청소년 지도 방법 청소년 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전문성
청소년 지도원리와 유형
청소년 지도과정 실제
6 청소년 활동의 장 청소년 활동시설 개념과 유형
청소년 활동시설 설치현황
청소년 단체
7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청소년 프로그램 개념과 유형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이론
활동 프로그램 우수 사례
활동 프로그램 개발 실제과정
8 중간고사
9 창의적 체험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과 특성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규정
창의적 체험활동 현황과 문제점
10 청소년 상담활동 청소년 상담시설 정의
청소년 상담시설 현황
청소년 상담시설 활동소개
청소년 상담 실제
11 청소년 문화활동 청소년 문화시설 역할
청소년 문화시설 현황
청소년 문화활동 소개
청소년 문화활동 실제
12 학교밖 청소년 활동 가정 밖 청소년 시설 기능
가정 밖 청소년 시설 현황
여자 청소년 쉼터 소개
남자 청소년 쉼터 소개
가정 밖 청소년 시설 활동 실제
13 청소년 자치활동 청소년 자치활동 이해
청소년 자치활동과 참여기구
청소년 의회
지역사회 청소년 자치조직
청소년 동아리 활동
14 청소년 국제교류 청소년 국제교류활동 의의
청소년 국제교류 프로그램
청소년해외체험 프로그램 사례
15 기말고사
04. 강좌 신청기간 및 강좌일정
▶ 강좌개강일정
2023년 1월 9일(월)
▶ 강좌신청기간
2023년 1월 9일(월) ~ 2023년 2월 5일(일)
▶ 강좌학습일정
2023년 1월 9일(월) ~ 2023년 2월 19일(일)
05. 이수기준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이수기준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26% 14% 20% 20% 20%
▶ 퀴즈
13회(매주)
▶ 토론
2회(7주차, 12주차)
▶ 과제
1회(5주차)
▶ 중간고사
1회(8주차)
▶ 기말고사
1회(15주차)
06. 담당 TA
장다솜 T A 프로필 사진
장다솜 TA
현) 민음악치료클리닉 음악치료사, 희망의 두드림 음악치료사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졸업
E-mail : baoro9394@gmail.com
07.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전공기초 수준으로 일반인 누구나 학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08. 교재 및 참고문헌

여성가족부. 2015. “청소년 활동시설 현황”.

이신동. 2005. “Kolb학습유형 교수방법 선호도 비교.” 아시아교육연구 6권4호.

필립 아리에스. 2003. 《아동의 탄생》. 새물결.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청소년활동프로그램 평가시스템 개발 및 운영방안연구”.

Blumler,J.G. 1976. “The Social sources of media satifactions.” University of Leeds.

Edited By Bynner·Chisholm·Furlong. 1997. 《Youth, Citizenship and Social Change in a European Context》.Routledge.

M. Mead. 1928. 《Coming of Age in Samoa》.Willam Morrow and Co.

Hall,G.S. 1904. 《Adolescence》. New York.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eoul Cyber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944-5258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15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8시간 43분
    (12시간 4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1.09 ~ 2023.02.19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1.09 ~ 2023.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