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웹스토리 콘텐츠 운용 동영상

웹스토리 콘텐츠 운용




01 강의내용 및 학습목표

이 수업에서 다양한 웹콘텐츠 플랫폼에 진입하는 방법과 운용 방법을 강의합니다. 웹콘텐츠의 국내외 현황과 동향을 먼저 파악하고 다양한 성공 사례를 통해 웹콘텐츠별 플랫폼 진입 방법을 배웁니다.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e-book 편집디자인 방법을 익히고 1인 출판 기획도 가능합니다. SNS와 블로그를 활용한 글쓰기, 게임스토리텔링, 영화와 드라마,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실습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초보 웹스토리 작가의 실제적인 웹콘텐츠 활용 및 플랫폼 활용이 가능하며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로 확대 가능합니다.
1. 웹콘텐츠 국내외 현황을 알 수 있다.
2. E-book 출판 편집이 가능하다.
3. 다양한 웹콘텐츠 플랫폼 진입이 가능하다.
4. 웹소설과 웹툰 기획과 운용이 가능하다.
5. 방송영상 웹콘텐츠 플랫폼 활용이 가능하다.


02 강좌소개영상


03 담당교수

담당교수
차명희 교수 사진 차명희 교수
현) 서울사이버대학교 스토리텔링영상/게임그래픽디자인 교수
현) 한국게임학회 종신회원(이사)
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정회원
[학력]
홍익대학교 석사(컴퓨터그래픽스)
동국대학교 예술공학박사(게임제작전공)
[경력]
탐파 인터넷 디자인 실장
두올테크 디자인 실장
UC games 그래픽팀장
건국대학교, 서경대학교, 삼육의명대학교, 한양여대 강사, 경인여대 겸임교수

04 주차별 학습내용

• 강좌구성 : 총 15주

• 강좌개설 : 순차적으로 개설하며,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립니다.

주차별 학습내용 안내
주차 주차명 소주제
1 웹콘텐츠의 발전과 현황
웹콘텐츠의 발전과 성장
콘텐츠 플랫폼 국내현황 및 진입 방법
성공적인 웹콘텐츠 만드는 노하우
2 디지털 출판 기획 및 사례
출판 실무 사례
1인 출판
출판 기획
3 출판 편집과 디자인
출판 편집 프로그램-인디자인
인디자인 기능 익히기
도구 상자
4 텍스트 편집과 그래픽 이미지 디자인
출판 편집 프로그램-인디자인
인디자인 기능 익히기
인디자인-워드마크 디자인
5 e북 디자인
e북 페이지 레이아웃 디자인
e북 페이지 디자인
e북 커버 디자인
6 블로그마케팅
나를 알리는 강력한 도구, 블로그
블로그 벤치마킹하기
검색 상위 노출시키기
7 네이버 블로그 제작
블로그 글쓰기
스마트에디터 기능 익히기
스마트에디터 기능 실습
8 중간고사
9 영화 스토리텔링 마케팅
영화 스토리텔링 개념과 특징
영화 스토리텔링 사례
기타 스토리텔링
10 출판 만화 비즈니스
애니메이션 스토리 특징
애니메이션 마케팅
웹툰 스토리텔링
웹툰 비즈니스 전문가 인터뷰
11 게임 스토리텔링 특징과 사례
게임 스토리텔링의 특징
게임서사 구조
게임 스토리텔링 사례
12 장르별 게임 스토리 제작
매력적인 게임 스토리텔링
게임 시나리오 작법-아케이드 게임
롤플레잉 게임 시나리오 작법
13 스토리보드 만들기
스토리보드 정의와 구성요소
분야별 스토리보드 1
분야별 스토리보드 2
14 방송 영상 웹콘텐츠 현황
방송 영상 웹콘텐츠 현황
뉴미디어 기반 영상콘텐츠 산업 서비스 사례 및 특성
웹스토리 해외 시장 진입
15 기말고사

05 강좌 신청기간 및 강좌일정

•강좌개강일정 : 2022년 9월 26일(월)
•강좌신청기간 : 2022년 9월 19일(월) ~ 2022년 11월 1일(화)
•강좌학습일정 : 2022년 9월 26일(월) ~ 2022년 11월 20일(일)

06 이수기준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평가방법 안내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20% 20% 10% 25% 25%

• 퀴즈 : 13회(매주)
• 토론 : 2주차(1회)
• 과제 : 7주차(1회)
• 중간고사 : 8주차
• 기말고사 : 15주차

07 담당TA

담당TA
담당TA 이창숙
동국대학교 대학원 멀티미디어공학과 박사과정 4학기 게임공학전공 수료
E-mail : shireea@naver.com

08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 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09 교재 및 참고문헌

10 자주 묻는 질문

Q.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A.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강의 수강시 참고하실 수 있도록 학습교안을 제공해드립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Linguistics & Literature)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advanced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eoul Cyber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944-5258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44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9시간 25분
    (11시간 57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09.19 ~ 2022.11.0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09.26 ~ 2022.11.20
  9. Video Transcript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