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빨주노초파남보 나의 삶 속의 색 동영상

빨주노초파남보 나의 삶 속의 색




Enrollment is Closed

01 강의내용 및 학습목표

현대생활에서의 색채는 표현, 상징의 기본구성요소에서 하나의 독자적인 디자인영역으로 확장되었으며, 제품, 패션디자인 등 다양한 디자인분야뿐 아니라, 식생활, 개인의 심리치료와 실내디자인, 도시계획의 환경개선, 브랜드 마케팅 등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생활 속에서 색채의 의미를 빛과 색채, 국가와 색채, 개인적 심리치료, 마케팅과 색채 등의 학습으로, 특정 그룹이 아닌 다양한 연령대의 학습자들과 쉽게 호흡하고, 현 시대의 색채 환경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학습적 접근이 필요하며, 일반인의 색채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되면서, 관련 서적이나 콘텐츠의 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강의를 통해 색채와 인간 생활과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는 학습과정을 통하여, 컬러의 효과와 영향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삶의 질 향상과 개성표현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또한 생활주변에서 다양하게 응용되는 사례를 연구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서, 다양한 색채 환경 속에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에 활용할 수 있으며 모든 이들이 주변 일상의 색채 환경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02 강좌소개영상


03 담당교수

담당교수
이향아 교수 사진 대표교수 : 이향아 교수
현) 서울사이버대학교 디자인학부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교수
[학력]
한양대학교 이학박사(시각디자인)
한양대학교 학사 및 석사(시각디자인)
[경력]
한양대학교 학사 및 석사(시각디자인)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NCS 디자인자문위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출판물디자인 자문위원
서울시 성동구청 디자인자문위원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이사
(주)범양산업진흥주식회사 디자인
(주)서울포럼 디자인실장
[출판]
컬러기스트 기사,산업기사 총정리 문제
김용숙 교수 사진 김용숙 교수
현) 백석문화대학교 스마트미디어학부 미디어영상전공 겸임교수
[학력]
둥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제작박사 수료
성균관대학교 디자인 석사
[경력]
백석문화대학교 스마트폰미디어학부 겸임교수 및 생산성본부(서부) 자격인증팀
(주)한성웰텍 상무이사, (주)상상과 생각 크리에이터 역임
오리온 '예감', '핫브레이크', '초코송이' CF 제작 및 다수 프로젝트 참여
교육과학기술부 개정7차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 대표저자
경희대학교, 상명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서울사이버대학교 출강
[출판]
컬러심리커뮤니케이션, 색채의 이해, design & drawing workshop
윤지현 교수 사진 윤지현 교수
현) 서울사이버대학교 겸임교수
[학력]
한양대학교 미술학 석사(시각디자인전공)
한양대학교 이학박사(시각/멀티미디어전공)
[경력]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주)TRIX 디자인 (주)미라클피쉬 디자이너
(주)유신건축 실장
한양대학교, 한양여자 대학, 서원대학교 등 출강
[출판]
컬러기스트 기사,산업기사 총정리 문제

04 주차별 학습내용

• 강좌구성 : 총 7주

• 강좌개설 : 순차적으로 개설하며,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립니다.

주차별 학습내용 안내
주차 주차명 소주제
1 강한 에너지의 색 '빨강'(이향아 교수)
빨강의 의미1
빨강의 의미2
Mahnke(1990)의 색 경험의 피라미드
2 즐거움의 '주황' & 희망의 '노랑'(이향아 교수)
즐거움의 주황(Orange)
희망의 노랑(Yellow)
색의 성질과 감정효과
3 '초록' 자연으로 돌아가다 & '파랑'이 논리적 사고를 이끈다(김용숙 교수)
자연과 생활에서 찾아본 초록과 파랑
색으로 분석해보는 화가의 심리와 명화 이야기
조색과 톤 배색
4 신중한 '남색' & 신비한 '보라'(윤지현 교수)
신중함과 통찰, 깊은 지혜의 남색
신비하고 고귀한 보라
컬러에너지와 컬러이미지 메이킹
5 카리스마의 절정 '블랙 & 화이트'(김용숙 교수)
카리스마의 절정 '블랙 & 화이트'
생활에서 즐기는 색의 대비와 배색
색채 지각의 원리
6 고귀함의 '금색' & 현대적인 '은색'(윤지현 교수)
금색, 항상 갈구해 온 고귀한 색
은색, 현대적인 색
컬러 마케팅(Color Marketing)
환경 색채
7 기말고사

05 강좌 신청기간 및 강좌일정

•강좌개강일정 : 2020년 1월 6일(월)
•강좌신청기간 : 2020년 1월 3일(금) ~ 2020년 2월 17일(월)
•강좌학습일정 : 2020년 1월 6일(월) ~ 2020년 2월 23일(일)

06 이수기준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평가방법 안내
퀴즈과제기말고사
30% 40% 30%

•퀴즈 : 6회
•과제 : 5주(과제공지 : 3주)
•시험 : 7주차에 실시

07 담당TA

담당TA
선생님 사진 박경하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박사
E-mail : pkh7012@daum.net
선생님 사진 김시원
홍익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석사
E-mail : cool.siwonkim@gmail.com

08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 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09 교재 및 참고문헌

10 자주 묻는 질문

Q.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A.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강의 수강시 참고하실 수 있도록 학습교안을 제공해드립니다.

관련 강좌

  1. major

    Arts & Physical
    (Desig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eoul Cyber University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7week
    (주당 09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2시간 23분
    (07시간 03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20.01.03 ~ 2020.02.18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0.01.06 ~ 2020.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