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과목의 목적은 생물학적 및 인문학적 차원에서 인간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우선 우리 몸에 있는 장기의 기능과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이와 함께 의식주가 인류의 진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 볼 것이며, 이기적인 '유전자'와 이타적인 ‘밈’을 통해 인간의 마음에 대해 파악해 볼 것입니다.
본 과목의 목적은 생물학적 및 인문학적 차원에서 인간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우선 우리 몸에 있는 장기의 기능과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이와 함께 의식주가 인류의 진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 볼 것이며, 이기적인 '유전자'와 이타적인 ‘밈’을 통해 인간의 마음에 대해 파악해 볼 것입니다.
주차 | 주제 | 강의명 | 오픈일 |
---|---|---|---|
1주차 | 얼굴 | 1. 얼굴의 구별 | 3/2 |
2. 눈과 코 | |||
3. 입과 귀 | |||
4. 머리카락과 진화 | |||
2주차 | 혈액(1) | 1. 적혈구 | 3/9 |
2. 빈혈 | |||
3. 수혈 | |||
4. 임신 | |||
3주차 | 혈액(2) | 1. 백혈구: 선천면역 | 3/16 |
2. 백혈구: 획득면역 | |||
3. 지혈 | |||
4. 혈액응고 | |||
4주차 | 호흡(1) | 1. 산소의 생성 | 3/23 |
2. 호흡기계 | |||
3. 호흡기전 | |||
4. Surfactant | |||
5주차 | 호흡(2) | 1. 폐기능검사 및 호흡조절 | 3/30 |
2. 호흡이상 증상 | |||
3. O2와 CO2의 교환 | |||
4. 헤모글로빈의 산소해리곡선 | |||
6주차 | 순환계(1) | 1. 심장과 동맥의 기능 | 4/6 |
2. 소동맥의 기능 | |||
3. 실핏줄의 기능 | |||
4. 정맥의 기능 | |||
7주차 | 순환계(2) | 1. 먹이 활동 | 4/13 |
2.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 |||
3. 운동에 의한 심장병 예방 효과 | |||
4. 동맥경화의 단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