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한국 교육의 시대적 요청 Ⅱ 동영상

한국 교육의 시대적 요청 Ⅱ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는 대한민국의 교육을 반성적으로 성찰하고 시대정신을 반영하여 발전을 고민해 보려는 교육학 특강입니다. 교육은 ‘삶의 원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인간의 삶에 깊고 넓게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다양한 양식으로 우리 삶에 생명력과 역동성을 불어 넣어 줍니다. 때문에 교육의 문제를 고민할 때, 사회의 변화 상황이나 핵심 가치, 그리고 현실이 요구하는 역량을 파악하여, 시대정신에 투철해야 합니다. 이에 본 강의는 이런 문제에 물음을 던지고, 함께 고민해보는 교육의 마당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한국 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교육의 근본 사안들을 재인식하면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건전한 시민으로서, 한국 사회, 나아가 인류 공동체의 건강한 지속을 위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수강신청 기간

  • 한국 교육의 시대적 요청 Ⅰ : 2018.08.01 ~ 2018.10.26
  • 한국 교육의 시대적 요청 Ⅱ: 2018.10.01 ~ 2018.12.26

  • 예시 강의

    강좌 계획

    강의계획표
    주차 주제 강의명 오픈일
    8주차 교육의 시공간적 확대 1. 교육의 공간적 확대 (1) – 가정, 학교 11/01
    2. 교육의 공간적 확대 (2) – 사회, 인터넷
    3. 교육의 시간적 연장 - 평생학습
    4. 교육의 시공간 성찰
    9주차 교육의 핵심 역할 1. 교육의 핵심 역할 - 인재양성 11/08
    2. 한국의 전통적 인재양성
    3. 경제개발과 인재양성
    4. 인재양성의 흐름과 전망
    10주차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1. 근대 공교육과 현대, 그리고 미래 11/15
    2. 지식기반 정보화
    3. 탈근대 사회의 특징들
    4. 양성평등, 다문화, 생태주의
    11주차 교육의 권리 1. 교육의 권리 11/22
    2. 교육과 사회계층
    3. 교육의 기회균등
    4. 한국사회의 교육 권리와 교육 정의
    12주차 한국의 교육 문제 1.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 11/29
    2. 평가와 대학 입시
    3. 평준화와 특성화
    4. 교육복지
    13주차 교육을 결정하는 요인들 1. 정치 12/06
    2. 경제
    3. 문화의 전수
    4. 교육의 영향력 - 교육 권력
    14주차 교육적 희망 1. 학습사회 12/13
    2. 진정한 공부
    3. 다시, 삶을 향해
    4. 종합 정리
    15주차 종합 평가 과제물 평가 - 문제에 대한 자문자답 12/20

    강좌운영진 소개

    담당 교수

    신창호 교수 사진
    신창호 교수
  •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고려대학교 교양교육실장 역임
  • 한국교육철학학회 회장 역임
  • 고려대학교 우수강의상 10회 연속 수상
  • 대한민국학술원 및 세종우수학술도서상 수상
  • 고려대학교 교육학 박사(Ph. D)
  • 담당 운영자

    한지윤 조교 사진
    한지윤
  •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박사 과정 수료
  • hanji7@korea.ac.kr
  •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총 8주차의 학습활동에 대해 전반적으로 평가한 후,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 퀴즈(80%), 토론 과제(20%)의 비중으로 성적에 반영됩니다.
  • 전체 학습활동을 평가한 결과, 60% 이상의 학습 성과를 획득한 학습자에게 이수증을 발급할 예정입니다.

  •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한국 교육의 시대적 요청Ⅱ'을 수강하기 전에 한국 교육을 비롯한 교육 문제에 대한 관심을 스스로 유도할 것을 권장합니다.
  • '한국 교육의 시대적 요청Ⅱ'를 듣기 전에 '한국 교육의 시대적 요청Ⅰ' 강좌를 학습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교재 및 참고자료

    주교재
  • 신창호(2017)
  • 『한국교육,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2
  • 박영스토리
  • 참고자료
  • 신창호(2017)
  • 『옛날 공부책』
  • 어마마마
    1. 분야

      교육
      (교육일반)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권장시간)

      08주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24분
      (10시간 54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0.01 ~ 2018.12.26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1.01 ~ 2018.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