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아트플레이: 이미지로 생각하다 동영상

아트플레이: 이미지로 생각하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미디어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21세기는 이미지의 시대로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이미지는 더 이상 미술관에 걸려 있는 작품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핸드폰이나 컴퓨터에서 찾 아볼 수 있는 모든 시각적 요소들을 칭하고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우리는 수많은 미디어 이미지 속에 노출되어 생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사람들은 텍스트 보다 이미지를 통해 상호 소통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살아갑니다. SNS를 통해 이미지를 공유하는 우리들에게 이미지는 제 2의 언어가 되었습니다. 우리 가 더 나은 소통을 위해 말하는 방법과 쓰기를 배우듯이 이미지도 읽고 쓰는 훈련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건국대학교 이주은 교수의 ‘아트플레이: 이미지로 생각하다’ 강의는 현 시대의 키워드라 할 수 있는 ‘이미지’에 대한 기본개념, 즉 이미지가 어디서 발생되어 왔는지 그리고 어떠한 의 미와 가치를 지녀왔는지를 짚어보고 그 속에서 파생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들을 현 시대의 관점으로 읽어볼 것입니다. 본 강좌를 통해 우리는 그림, 사진, 공공조각, 디자인, 미디어 이미지 등 다양한 장르의 이미지를 각 주차별로 선별된 핵심어의 차원에서 읽어내는 훈련을 할 것입니다.

이 강좌는 매주 ‘닮음’, ‘몸’, 음식’ 등과 같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각 주제와 이미지가 어떻게 연결되는지와 이미지가 갖는 역사적 의미를 고찰하고, 나아가 이를 최근 이슈와 연결 지어 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창의력과 상상력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미술평론가 손철주, 조각가 정현, 사진작가 강홍구, 화가 황주리와의 대담이 준비되어 있으며, 현장방문(갤러리, 미술관)을 통해 이미지가 생산해 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접해보고 이를 통해 수강생만의 관심사, 시각을 가지고 자신만의 예술 콘텐츠를 기획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강좌를 통해 수강생들은 이미지를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보다 확장된 사고와 생각을 통해 이미지를 분석하여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홍보영상

강좌 계획

본 강의는 중간, 기말고사를 포함하여 총 15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1 이미지와 닮음 1-1 이미지의 탄생 이야기
1-2 환영을 만드는 창문으로서의 이미지, 미술평론가 손철주와의 대담
1-3 이미지와 실재 사이의 간극
1주차 의견나누기
2 이미지와 권력 2-1 숭배를 위한 불멸의 상징들
2-2 바로크 왕실의 사치
2-3 혁명과 영웅의 이미지
2주차 과제
3 이미지와 속도 3-1 1차 2차 산업혁명, 파괴와 건설
3-2 조각가 초대, 정현 인터뷰
3-3 속도가 가지고 온 자유
3주차 의견나누기
4 이미지와 몸 4-1 이상적인 비례와 시대적인 미의 개념
4-2 바라보기의 주체: 논쟁거리가 된 신체
4-3 테크놀로지 시대의 몸: 포스트휴먼
4주차 의견나누기
5 이미지와 고정관념 5-1 결혼과 가정에 관한 오래된 생각
5-2 여자, 남자에 대한 고정관념
5-3 멋쟁이 반항아 댄디, 그리고 예술 지상주의
5주차 과제
6 이미지와 우연 6-1 기성의 논리를 벗어나는 이미지
6-2 즉흥성과 현장성을 이용한 예술
6-3 낯선 것들의 우연한 만남
6주차 퀴즈
7 이미지와 기억 7-1 사진, 순간의 기록
7-2 사진 이미지의 불연속성
7-3 도시와 사물의 기억, 사진작가 강홍구와의 대담
7주차 퀴즈
7주차 의견나누기
8주차 - 중간과제
9 이미지와 구경 9-1 19세기말의 파리, 사람들의 시선
9-2 광고 포스터: 매혹과 욕망의 시대
9-3 시선을 끄는 대규모의 미술
9주차 과제
10 이미지와 과학 10-1 의학적 지식과 관련된 이미지
10-2 움직이는 기계에 대한 상상
10-3 인간이 살아있는 생명체를 창조한다는 것
10주차 의견나누기
11 이미지와 상처 11-1 전쟁의 흔적과 상처
11-2 개인에 대한 사회적 억압들
11-3 행복을 주는 그림, 황주리 화가와의 만남
11주차 퀴즈
12 이미지와 광기 12-1 술과 축제: 뒤집어진 세계
12-2 낭만성: 인간 본성의 잔혹한 측면
12-3 광기에서 오는 창조성
12주차 과제
13 이미지와 음식 13-1 빵과 물고기: 성스러운 만찬
13-2 미각과 음식 그리고 매너
13-3 관계미학과 음식문화
13주차 과제
14 이미지와 놀이 14-1 미술품이 된 장난감, 놀이로서의 미술
14-2 놀이 기획으로서의 공공미술
14-3 관객 참여로 완성되는 미술
14주차 퀴즈
15주차 - 기말과제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이주은 

교수
교수명 : 이주은 교수
미술사학 박사
현)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KBS1, 「문화의 향기」패널
조선일보, 「미술관에 갔어요」칼럼 연재
한국경제신문, 전문가 포럼 연재

강좌지원팀

학습 지원 : 박지민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박사과정
E-mail: jmcherry03@gmail.com
운영 지원: 건국대학교 교수학습센터
Phone: 02-450-4212
E-mail: konkukmooc@konkuk.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기준: 총점 60점

평가기준: 퀴즈 20%,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과제 30%

사전 퀴즈 및 강의 내용을 확인하는 퀴즈가 1주차, 6주차, 7주차, 11주차, 14주차에 제시되며, 2주차, 5주차, 9주차, 12주차, 13주차에는 A4 1~2장 내외의 간단한 에세이 과제가 있습니다.

중간 과제는 '전시회 관람 후 글쓰기', 기말 과제는 '예술콘텐츠 전시 기획안 작성하기'로, 모두 에세이를 제출하는 형태입니다.

강의를 통해 얻은 지식과 여러분의 경험을 통하여 독창적인 과제를 제출하기를 기대합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를 듣기 위해 선수학습 해야 하는 과목은 없습니다. 현대미술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 예술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폭넓은 지식을 쌓고 보는 시야를 확장하고 싶 으신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전문가의 대담, 강의, 현장방문 등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된 이 강의는 예비대학생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 모두에게 ‘미술’을 어렵지 않게 접하고 이 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참고문헌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데브라 드위트 외 2인, 『게이트웨이 미술사』, 이봄, 2017.

2. 레지스 드브레, 『이미지의 삶과 죽음』, 글항아리, 2011.

3. 이주은, 『아름다운 명화에는 비밀이 있다 』, 이봄, 2016.

4. 이주은, 『지금 이 순간을 기억해-이주은의 벨 에포크 산책 』, 이봄, 2013.

5. 진중권, 『이미지 인문학2』, 천년의 상상, 2014.

6. 이주은, 『미감 (味感 美感): 지친 나를 일으키는 행복 에너지』, 예경, 2015.

  1. 분야

    예체능
    (응용예술)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건국대학교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권장시간)

    15주
    (주당 01시간 3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2시간 30분
    (06시간 3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08.21 ~ 2018.10.31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08.28 ~ 2018.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