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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의 국제관계(International Relations of the Korean Peninsula : Past, Present, and Future C) 이미지

한반도의 국제관계(International Relations of the Korean Peninsula : Past, Present, and Future C)




강좌 소개

강좌개요

한반도의 지정학적 특성상 한반도 분단과 통일 문제는 국제적 관점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지정학이라는 것은 특정한 국가나 지역을 둘러싼 국제 안보정세나 국가 간 힘의 관계를 상호간의 지리적 관계에 주목하여 해명하려는 학문인데, 한반도의 지정학적 특성과 역사적 경위와 구조를 정치하게 조사하고 분석함으로써 이해의 폭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국제정치에서의 행위자의 다양화, 국가에 대한 위험의 중층화와 다양화 등을 고려하면 종래의 국가주의적이며 지정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의 극복을 위해서는 다양한 행위자들의 협력도 중요하다.
본 강좌는 한반도가 일본의 식민지 지배하에 들어가는 과정부터 해방, 38선의 획정과 남북분단, 냉전과 한국전쟁, 한미동맹의 형성과 한미일 삼각관계 형성, 베트남전쟁과 데탕트, 남북대화시대의 개막,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과 신냉전, 한국의 북방정책, 냉전의 종언과 동유럽 혁명, 독일의 통일과 소련의 해체, 2000년대의 남북정상회담, 중국의 부상과 미중, 미일관계 등 한국외교사와 남북관계사, 국제관계사를 망라하고 있는 것이 본 강좌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본 강좌에서는 자칫 빠지기 쉬운 일국중심주의, 국가중심주의의 함정(陷穽)에서 탈피하여 협력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국제적 시좌(視座)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표

역사는 과거와 현재, 현재와 미래의 대화(E. H. 카)라고 할 수 있으며, 현재의 한반도(남북한)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여기 서있으며, 앞으로 어디로 나아갈 것인가를 탐구하기 위해서는 해방과 분단의 기원, 냉전과 한국전쟁, 산업화와 민주화로 이어지는 근현대사를 국제적 맥락에서 이해하는 것이 불가결하다.
본 강좌에서는 한반도가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로 전락해가는 19세기 말부터 21세기 첫 20년의 약 150년의 한반도 역사를 국제관계사의 측면에서 조망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전개될 한반도의 미래를 전망할 것이다.
구체적인 본 강좌의 학습목표는 다음 세 가지다.
첫째,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해방의 과정을 국제관계의 맥락에서 이해한다.
둘째, 한반도의 분단과정을 한국전쟁을 국내요인만이 아니라 국제적 측면에서 탐구한다.
셋째, 한국전쟁 이후 국제정세의 변화 속에서 남북이 걸어온 길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100년의 나아갈 방향을 전망해보고자 한다.

강좌 운영 계획

주차별 세부 강의내용
주차 세부강의내용 비고
1

한반도 국제관계 총론

  • 교수진 소개
  • 한반도 국제관계 총론
  • 영상과 사진으로 보는 100년의 역사
 
2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해방

  • 근대서구와 아시아의 국제관계 이해
  • 강화도조약, 청일전쟁, 러일전쟁, 한국강제병합
  • 일제의 민족운동탄압, 태평양전쟁, 총동원체제, 해방
조진구
3

해방3년사

  • 2차대전의 종결과 38선 획정
  • 미군정과 한국정부 수립
  • 소련군진주와 북한정부수립
조진구
4

냉전과 한국전쟁

  • 냉전체제의 성립
  • 한국전쟁: 기원과 전개
  • 분단체제의 고착화
이상만
5

50년대의 한반도

  • 한미상호방위조약과 한미동맹
  • 한일교섭의 시작과 좌절
  • 한미일 삼각관계
조진구
6

60년대의 한반도와 국제관계

  • 박정희정권의 등장과 과제
  • 베트남전쟁과 한국군 파병
  • 한일국교정상화
조진구
7

데탕트와 남북대화의 귀결

  • 데탕트와 미중화해
  • 남북대화의 시작과 7.4 남북공동성명
  • 유신체제와 김일성체제
이상만
8

신냉전과 한반도의 정치경제

  • 한국의 경제발전
  • 소련의 아프간침공과 신냉전과 한미일관계
  • 올림픽의 국제정치
김동엽
9

북방정책과 한반도

  • 한국의 민주화와 북방외교
  • 남북의 통일방안 비교
  • 남북한과 일본
김동엽
10

탈냉전기의 한반도

  • 냉전질서의 붕괴와 동유럽혁명과 북한
  • 독일통일과 한반도에의 함의
  • 남북기본합의서 채택과 유엔동시가입
이상만
11

남북정상회담시대의 한반도

  • 김대중 정부의 대북포용정책과 남북관계
  • 노무현 정부의 평화번영정책과 6.15공동선언
  • 부시정권의 등장과 북미관계
김동엽
12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

  • 중국의 부상: 장쩌민, 후진타오, 시진핑 시대
  • 미중일 삼각관계와 한반도
  • 북한의 3대 세습체제와 핵문제
이상만
13

새로운 백년과 한반도

  • 이명박, 박근혜정부와 남북관계
  • 문재인정부의 평화프로세스
  • 새로운 백년과 한반도 통일: 국가중심과 지정학적 한계를 넘어
김동엽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조진구 교수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전) 고려대 평화와 민주주의연구소 연구교수
E-mail: chojg@kyungnam.ac.kr
이상만 교수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한중사회과학학회 회장
E-mail: lxw59@kyungnam.ac.kr
김동엽 교수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전) 국방부 북핵기획담당
E-mail: lxw59@kyungnam.ac.kr

강좌지원팀

오주연
TA
E-mail: ohzoo0928@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쓰기과제
반영비율 40 % 6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대상

- 역사학, 사회학, 지역학, 정치외교학, 국제관계학 등 인문사회과학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 관련 전공 학부생과 대학원생 등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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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Kyungnam University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3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9시간 00분
    (10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0.02.29 ~ 2020.05.30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0.03.04 ~ 2020.06.19
  8.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