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메타버스, 찐 고수되기 동영상

메타버스, 찐 고수되기




소개 영상

강의 소개

이 수업은 미디어와 콘텐츠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수업이다.
매클루언이 말한대로 미디어는 인간의 확장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인간을 이해한다면, 우리는 인간이 필요로 하는 새로운 미디어를 개발할 수 있고, 그 미디어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메타버스는 미래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완전한 메타버스의 시대로 전환되기까지 너무나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 과정에서 OTT 미디어로의 전환과 데이터 사이언스와 인공지능 알고리듬의 중요성은 더욱 빛을 발할 것이다.
이 수업은 미디어와 콘텐츠 분야에서 메타버스의 의미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과 역량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수업이다.

강의 목표

1. 5G와 Z세대가 바꾸는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에서 사용자로 변하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술과 해당 기술이 실제로 적용된 사례를 배움으로써, 바로 우리의 삶 속에서 벌어지는 미디어와 콘텐츠 분야의 혁신을 설명할 수 있다.
4. 데이터와 인공지능이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가상’과 ‘3D’가 만드는 메타버스를 설명할 수 있다.
6. 메타버스에 포함되는 다양한 실감 미디어와 실감 콘텐츠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계획서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 차시명(소주제)
1 강의 소개 1-1 강사 소개
1-2 수업 개요 소개
1-3 메타버스 맛보기
2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변화 2-1 Z세대의 미디어 이용은 다르다
2-2 유튜브는 방송이 아니다?
2-3 미디어, 인간의 확장
3 네트워크가 바꾸는 미디어 산업 3-1 네트워크를 알아야 미디어를 이해할 수 있다
3-2 5G는 어떤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까?
3-3 초연결 시대, 내가 세상의 주인공
4 TV는 죽고, 모바일은 살고 4-1 BTS, MZ세대가 만들다!
4-2 사용자 경험에 최적화된 미디어만 살아남다
4-3 와! 진짜 같아! 실감 미디어
5 이제는 OTT가 주류 미디어 5-1 OTT 플랫폼은 작품도 잘 만든다
5-2 영상 흥행의 9할은 돈이 만든다!
5-3 한국 미디어 생태계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6 데이터가 히트 영상을 만든다 6-1 미래 영상 시장 미리보기
6-2 유튜브는 어떻게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계속 보여줄까?
6-3 좋은 영상은 좋은 데이터가 만든다
7 미디어 산업도 인공지능이 핵심 기술 7-1 사진도, 영상도, 목소리도 가짜
7-2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로 가짜와 상호작용하기
7-3 스마트 공장처럼, 방송국에도 사람이 필요없다?!
8 중간평가
9 메타버스 이해하기 1 9-1 ASF 정의로 분석하는 메타버스 1
9-2 ASF 정의로 분석하는 메타버스 2
9-3 ASF 정의로 분석하는 메타버스 3
10 메타버스 이해하기 2 10-1 메타버스에서도 휴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
10-2 뭐니 뭐니 해도 할 수 있는 것이 많아야 좋은 메타버스
10-3 확장현실로 진짜처럼 경험하기
11 실감 미디어 / 콘텐츠의 이해 11-1 메타버스를 만들기 위한 기술 알아보기
11-2 적정기술을 활용해서 실감나게 느끼자!
11-3 진짜 같은 가짜로 생생한 감동을 주는 실감 미디어/콘텐츠
12 어떻게 하면 진짜같은 경험을 할 수 있을까요? 1 12-1 내가 나비인지, 나비가 나인지? 프레즌스의 힘
12-2 프레즌스로 미디어 이해하기
12-3 프레즌스, 어떻게 평가할까?
13 어떻게 하면 진짜같은 경험을 할 수 있을까요? 2 13-1 다다익선(多多益善) 그러나 과유불급(過猶不及)!
13-2 일방적으로 주어진 것보다는 내 마음대로 하는 게 좋다
13-3 가상의 팔다리를 만들어주다
14 확장현실, 마냥 좋기만 할까요? 14-1 휴먼팩터와 사용자 경험
14-2 VRUX, 기술과 함께 사용자를 보라!
14-3 메타버스 활동으로도 범죄자가 될 수 있다
15 기말평가

학습 활동

  • 평가기준
    • 과제: 2회(7주, 14주) 20% - 수업을 들은 후, 수업의 내용을 자신의 업종, 분야, 전공 등에 어떻게 적용할지 ‘자기 내재화’ 과정을 평가함.
    • 중간고사: 1회(8주) 40% - 서술형(2개) 지필고사: 1문제당 20점
    • 기말고사: 1회(15주) 40% - 서술형(2개) 지필고사: 1문제당 20점
  • 이수증 발급
    총점 60점 이상 이수증 발급

교수자 소개

정동훈 교수
정동훈 교수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주요 저서
  • 2021. 인공지능, 너 때는 말이야
  • 2021. 가상현실, 너 때는 말이야
  • 2020. 미디어, 너 때는 말이야
  • 2019. 스마트시티, 유토피아의 시작

운영TA 소개

강정현 TA
강정현 TA
  • 학력: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메타버스융합학과 박사과정생
  • 이메일: jh.joyce.k@gmail.com

강의 구성

본 강좌는 중간(8주차), 기말(15주차) 고사를 포함하여 총 15주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차당 3개의 동영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중간, 기말 고사의 경우는 종합평가하는 기간으로 별도의 동영상이 없습니다.
차시별로 강의를 들으신 후, 플레이어 상단의 학습내용 탭을 누르거나, 플레이어 하단의 다음 페이지 버튼을 눌러 반드시 차시별로 제공되는 퀴즈를 스스로 풀어 학습 내용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학습 질문은 게시판을 이용하시거나, 메일로 운영팀(TA, 광운MOOC센터)에 문의해 주시면 24시간 안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학습 방법

광운MOOC강좌를 ‘진짜 내 것으로 만드는 100% 활용 학습 Tips’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1) 강의 계획서를 꼼꼼히 읽어 보세요.
    학습 목표와 주차별 학습 내용 등을 통해 교수님이 학습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강의의 핵심 내용과 전체적인 강의의 맥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습 전 강의 계획서를 먼저 점검하는 것은 전체적인 강의 맥락을 파악할 수 있어 예습의 효과가 있으며, 퀴즈나 시험의 평가 방법들을 확인함으로써 학습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 2) 충분한 학습과 이해를 위해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추천합니다.
    ※ 학습의 불충분함을 느낄 때는 읽기자료/기타 읽기자료, 질문하기, 강의 다시 듣기를 추천 드립니다.
    자신의 이해 속도에 따라 강의 속도를 조절하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의 강의를 반복해서 다시 들어보세요.
    만약, 다시 듣기로도 이해가 잘되지 않을 경우에는 매 주차 마지막에 있는 ‘똑똑 질문하기’를 통해 적극적으로 질문을 남겨보세요. 과목의 TA 또는 동료 학습자들의 응답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얼마나 이해했고, 학습한 내용을 진짜 내 것으로 만드는 지름길은 학습한 내용의 질의응답을 통해서입니다. 질문하기 게시판을 적극 활용하여 동료 학습자들과 함께 궁금증을 해결하며 다양한 학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당 주차의 읽기자료와 기타자료를 이용하여 학습내용의 이해를 확장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퀴즈 및 토론을 적극 활용하세요.
    매 주차별 학습 후 스스로 퀴즈를 풀어보며 주차별 주요 학습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학습한 내용(동영상 학습+읽기활동+퀴즈풀기)을 바탕으로 확산적 사고를 요구하는 토론 활동을 통해 폭넓고, 깊이 있는 인문사회과학적 식견을 습득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KWANGWOON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940-5794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4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7시간 00분
    (2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2.15 ~ 2023.06.14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3.01 ~ 2023.06.14
Enro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