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한국영화사로 보는 가족 동영상

한국영화사로 보는 가족




01 소개 영상
02 강의 소개
1. 영화는 대중들이 원하는 상과 시대의 담론이 잘 담겨져 있는 매체로, 영화속 한국과 한국 역사에서 시대별 한국 사회의 담론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본 강좌는 지난 100년의 한국영화사에 나타난 가족의 변화를 통해 사회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살펴보고 여러 대안 가족의 등장 이유, 장단점 등을 분석하여 미래 사회의 가족 형태를 함께 예측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03 강의 목표
1. 한국영화의 주요 흐름을 가족이라는 시각에서 해석할 수 있다.
2. 가족이라는 흐름을 통해 영화와 사회의 관계를 탐색할 수 있다.
3. 이런 작업을 통해 한국영화를 둘러싼 다양한 담론과 영화의 관계, 사회적 반영 등을 지난 100년의 거시적 시각을 정립할 수 있다.
04 맛보기 영상
영상 준비중입니다.
05 강의 계획서
강의 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 차시명(소주제)
1 1930년대 중반 조선영화의 가족 1-1 전체 수업 오리엔테이션
1-2 1930년 중반 영화에 재현된 가족의 특징
1-3 1930년 중반 영화에 재현된 가족의 특징
2 일제말기의 영화 속 군국주의 가족 이데올로기 2-1 군국주의 이데올로기로 부활한 가부장과 강한 어머니
2-2 고아들의 양육과 부모 된 일본인, 그리고 내선 결혼
2-3 가족 담론의 변화와 선전 정책의 연관성
3 1950년대 영화의 바람난 부인과 나약한 가부장의 대결 3-1 1950년대 영화에서 <자유부인>의 위치
3-2 서구적 시선으로 여성을 재현한 1950년대의 여러 영화들
3-3 1950년대 영화와 사회의 관계
4 1960년대 초 가족희극영화에 나타난 세대 교체 4-1 가족 희극 영화라는 장르
4-2 가족 희극 영화의 세대 교체 양상
4-3 김승호, 영원한 아버지의 초상
5 1960년대 중반 형성된 강한 가부장제, 그 영화적 재구성 5-1 근대화 시기의 영화 출발점, <쌀>
5-2 <미워도 다시 한번>과 신영균
5-3 청춘 영화와 모던 시네마, 근대화에 소외된 이들의 내면
6 1970년대 청년 영화에 그려진 좌절과 호스티스 영화의 범람 6-1 우울한 젊은이의 자화상, <바보들의 행진>
6-2 <별들의 고향>의 여성 재현과 가족 구성
6-3 <별들의 고향>의 여성 재현과 가족 구성
7 1980년대 성애 영화의 등장과 흔들리는 가부장 7-1 성애 영화의 등장과 <애마부인>
7-2 이장호와 배창호의 에로영화들
7-3 에로 사극의 범람
8 중간고사
9 IMF구제 금융 시기,가부장 옹호의 물결 9-1 1997년 직후 영화의 흐름과 아버지 재현
<편지>, <아버지>, <가족>등이 재현하는 아버지상
9-2 <해피엔드>의 바뀐 남녀상
여전한 모성 이데올로기와 엔딩의 해석
9-3 무기력한 가부장 재현의 흐름들
<주먹이 운다>의 가부장
10 2000년 전후한 시기,가부장의 위기 10-1 <정사>의 파격적 여성 주체
이재용 감독의 영화세계와 여성의 재현
10-2 <밀애>의 여성 주체 찾기
<남과 여>의 여성 주체 찾기
10-3 <여자,정혜>, <친절한 금자씨>, <오로라공주>에 나타난 여성의 복수
영화 속 여성의 복수를 보는 시각
11 가부장의 죽음 11-1 <바람난 가족>의 인물망
<바람난 가족>의 성적 재현
11-2 <바람난 가족>에 나타난 죽음
임상수의 또다른 영화<처녀들의 저녁식사>의 여성 재현
11-3 <좋지 아니한가>의 서사
<좋지 아니한가>의 불구인 가장의 재현
12 대안 가족-여성 공동체 또는 대모 가족,일처다부제 12-1 <싱글즈>의 낙관,여성 공동체의 가능성
독립 영화의 리얼한 모습, <쇼킹 패밀리>
12-2 대모 가족의 탄생, <다섯은 너무 많아>
<차이나타운>의 악한 대모
12-3 쇼킹한 영화, <결혼은,미친 짓이다>
어떻게 아내가 결혼할 수 있지?
13 대안 가족–비혈연 가족,동성애 가족 13-1 가족 영화의 새로움,비혈연‘가족의 탄생’
<고령화 가족>의 기이한 구성
13-2 <후회하지 않아>,한국 퀴어 멜로의 전형
이송희일 영화의 주된 흐름
13-3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의 동성애 재현 방식
다큐<마이 페어 웨딩>의 현실적 재현
14 천만 영화의 가족주의와 가부장 재현 14-1 천만 영화를 공부하는 방법들
천만 영화의 리스트와 아버지의 재현
14-2 강한 아버지에 대한 욕망의 재현
어머니의 부재
14-3 천만 영화가 비극으로 끝나는 이유
아버지라는 소재가 비극과 만나는 이유
15 기말고사
06 학습 활동
  • 평가기준
    이해점검을 위한 Quiz!Quiz! : 13회(1-7주, 9-14) 26% - 매주 단답형 퀴즈를 출제하여 학습진행도 및 이해도를 주기적으로 점검함. 이때 회당 2%씩 총 14% 비중으로 성적에 반영함.
    우리함께 Buzz : 1회(12주) 14%
    - 12주차의 내용 가운데 이슈가 되거나 함께 고민해 볼 문제를 제시하여 버즈토의방식으로 모두가 의견을 개진하고, 타인의 의견에 대해서도 댓글로 토론을 유도함. 평가기준(이해도, 논리성, 참신성 등)을 미리 제시해 14% 비중을 성적에 반영함.
    보고서 과제 : 1회(13주) 10%
    - 전체 수업 내용을 보완할 수 있으면서 특정 주차 내용과도 깊은 연관이 있는 과제를 제출해 수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려 함.
    - 채점 기준(이해도, 논리성, 참신성 등)과 분량(A-4 2장)을 미리 제시하고 10% 비중을 성적에 반영함.
    중간고사 : 1회(8주) 25% - 20문항(선택형, 단답형 등 다양한 형태의 지필평가)
    기말고사 : 1회(15주) 25% - 20문항(선택형, 단답형 등 다양한 형태의 지필평가)

  • 이수증 발급
    총점 60점 이상 이수증 발급

07 교수자 소개
강성률 교수 사진
강성률 교수
광운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동북아문화산업학부 주요 저서
  • 「한국영화에 재현된 가족 그리고 사회」(2018, 성균관대학교출판부)
  • 「영화 색채 미학」(2017, 커뮤니케이션북스)
  • 「영화 비평–이론과 실제」(2016, 아모르문디)
  • 「한국의 영화 감독 4인을 말하다」 (2015, 본북스)
  • 「영화는 역사다」 (2010, 살림)
조교 소개
이종승 조교 사진
이종승 조교

관련 강좌

  1. major

    Arts & Physical
    (Drama & Cinema)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KWANGWOON UNIVERSITY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7시간 00분
    (20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09.26 ~ 2019.12.30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9.26 ~ 2019.12.30
Enro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