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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훈련 : 어떻게 다시 걸을 수 있는가 동영상

보행훈련 : 어떻게 다시 걸을 수 있는가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보행 훈련은 환자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재활치료 방법입니다. 본 강좌에서는 최신 의학 지식에 바탕을 둔 근거중심의 보행훈련 교육하여 이를 실제 환자 훈련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학습목표 : 보행 장애가 있는 환자를 평가하고 적절한 훈련을 실시할 수 있다.

   [보행 훈련의 이론적 원리]
      1. 보행의 중요성과 보행 훈련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보행과 관련되는 해부, 생리, 생역학을 설명할 수 있다.
      3. 정상 보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보행의 평가]
      4. 보행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
      5. 근력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다.
      6. 감각, 균형, 유연성을 평가할 수 있다.
      7. 보행 이상을 평가할 수 있다.

   [보행 훈련 방법]
      8. 보행 훈련의 원칙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다.
      9. 개별 근육에 대한 근력 강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10. 과제를 이용한 근력 강화 훈련을 시행할 수 있다.
      11. 균형 훈련을 적절히 실시할 수 있다.

   [과제를 이용한 보행훈련의 실제]
      12. 과제 지향적 훈련과 과제 특이적 훈련을 이해하고 보행 훈련에 적용할 수 있다.
      13. 다양한 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보행 훈련을 적절히 실시할 수 있다.
      14. 유연성 회복, 유산소 운동, 보행 보조 기구에 대해 이해하고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 학습대상
       ○ 새로운 보행 훈련 방법에 대한 지식을 원하는 재활의학과 의사
       ○ 새로운 보행훈련 기술 및 방법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한 물리치료사, 요양보호사
       ○ 새로운 보행 치료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세계 각국의 의료진
       ○ 보건소, 병원 등 보행 훈련에 대한 교육 및 재교육이 필요한 기관
       ○ 질환이나 사고로 인하여 보행 훈련이 필요한 환자
       ○ 재활 및 보행 훈련에 대해 관심이 있는 일반인 등

□ 강의 특성
       1. 보행에 대한 이론이 아니라 훈련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지식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2. 동영상을 통해 실제 치료에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 기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홍보영상/예시강의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및 학습활동
1 보행 훈련 총론 1차시 : 보행 훈련 총론 강의(1) 토의,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보행 훈련 총론 강의(2)
2 보행의 해부, 생리, 생역학 1차시 : 보행의 해부, 생리, 생역학 토의,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보행의 신경해부
3 정상 보행 1차시 : 정상 보행과 이상 보행 토의, 성찰일지
2차시 : 보행 장애 사례
4 보행의 평가 1차시 : 보행의 독립성과 정량적 보행 평가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보행 단계별 사례
5 근력 평가 1차시 : 근력평가 방법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개별 근육 평가
6 감각, 균형, 유연성 평가 1차시 : 감각, 균형 평가 토의, 성찰일지, 퀴즈, 과제
2차시 : 유연성 평가
7 보행 이상의 사례별 평가 1차시 : 보행 이상 관련 사례 영상 피드백 토의,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보행 이상의 원인 추론
8 보행 훈련의 원칙 1차시 : 보행 훈련의 원칙 1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보행 훈련의 원칙 2
9 개별 근육의 근력 강화 훈련 방법 1차시 : 개별 근육에 대한 근력 강화 방법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개별 근육의 근력 강화 훈련 사례
10 과제를 이용한 근력 강화 훈련 1차시 : 과제를 이용한 근력 강화 훈련 방법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근력 강화 훈련 실제 사례
11 균형 훈련 1차시 : 균형 훈련 방법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균형과 관련된 보행보조 기구
12 실제 보행 훈련 1차시 : 과제 특이적 훈련 과제,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과제 지향적 보행 훈련
13 질환별 보행 훈련 1차시 : 질환별 보행 훈련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질환별 보행 훈련 사례
14 유연성 회복, 유산소 운동, 보행 보조 기구 1차시 : 유연성 회복, 유산소 운동, 보행 보조 기구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보행보조기구 활용 사례
15 기말시험

강좌운영진 소개

담당교수 : 이양수 교수

현)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재활의학) 교수
[학력]
      · 1988년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졸업(의학사 학위 취득)
      · 1998년 경북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졸업(의학석사 학위 취득, 정형외과학 전공)
      · 2001년 영남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졸업(의학박사 학위 취득, 생리학 전공)
[경력]
      · 1994. 2.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 재활의학과 전문의 수료 및 재활의학과 전문의 취득
      · 2001. 1. ~ 2007. 2. 경북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 2004. 9. ~ 2006. 3. 대한재활의학회 대구경북지회 지회장
      · 2007. 3. ~ 2008. 2.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부속병원 재활의학과 연수
      · 2008. 3 ~ 현재 경북대학교 재활의학과 과장
 

강좌지원팀

학습지원 : 김광현
소속 : 경북대학교
역할 : 수업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
E-mail : kmooc@knu.ac.kr

시스템 지원 : 김성주
소속 : 경북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역할 : K-MOOC 사이트 이용에 대한 질의응답
E-mail : kmooc@knu.ac.kr

강좌 수강 정보

평가 항목 및 이수 기준

강좌 이수 및 평가정보
퀴즈 수업참여도 성찰일지 과제 기말고사 이수기준
20% 5% 30% 10% 35% 60% 이상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전공심화

교재 및 참고문헌

이양수(2012). 뇌졸중 환자의 보행 훈련. 청년의사

관련 강좌

  1. major

    Medical Sciences
    (Medical Science)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KNUk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3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5시간 30분
    (11시간 3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05.13 ~ 2019.09.01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5.27 ~ 2019.09.15

    (D-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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