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과정은 한국어의 음운체계와 그에 대한 학설들을 비교 연구하여, 외국인들의 한국어 학습에 바람직한 방법을 구성하는 문제를 논의해 볼수 있도록 제작된 강좌 입니다.
매 주차별로 한국어의 발음교육은 체계와 다양한 학설 그리고 외국인에게 바람직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법들에 대해 상세히 이해해 봅시다.


목차 | 세부 목차 | |
---|---|---|
1 | 발음 교육의 개괄 | 1. 발음 교육의 중요성 |
2. 발음 교육을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것 | ||
2 | 말소리의 생성과 음운 | 1. 말소리의 생성 |
2. 음운 | ||
3 |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 | 1. 자음 |
2. 모음 | ||
4 | 한국어의 음운 현상 1 | 1. 평 폐쇄음화와 자음군 단순화 |
2. 비음화 | ||
5 | 한국어의 음운 현상 2 | 1. 유음화, 구개음화, 격음화 |
2. 경음화 | ||
6 | 한국어의 음운 현상 3 | 1. /ㄷ/ 첨가, /ㄴ/ 첨가, /ㅎ/ 탈락 |
2. /j/ 탈락, 동일 조음 위치 장애음 탈락, 한자어 어두 유음의 비음화, 한자어 어두 /ㄴ/ 탈락 | ||
7 | 발음 교육의 방법 | 1. 발음 교육의 원리 |
2. 발음 수업의 구성 | ||
3. 발음 교수의 기법 | ||
8 |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 오류 | 1. 중국어권 학습자의 발음 오류 |
2. 일본어권 학습자의 발음 오류 | ||
3. 영어권 학습자의 발음 오류 | ||
4. 외국인 학습자의 유음 /ㄹ/ 발음오류 | ||
9 |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 오류 처치 방안 | 1. 중국어권 학습자의 발음오류 처치방안 |
2. 일본어권 학습자의 발음오류 처치방안 | ||
3. 영어권 학습자의 발음오류 처치방안 | ||
4. 외국인 학습자의 유음 /ㄹ/ 발음오류 처치방안 | ||
10 | 최종 평가 |

책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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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조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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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평가정보
구분 | 퀴즈(13) | 과제(4) | 종합평가(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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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30% | 30% | 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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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관, 박재연, 이선웅, 이진호 공저, 『한국어학 개론』, 집문당, 2020. |
신지영, 장향실, 장혜진, 박지연 공저, 『한국어 교사가 꼭 알아야 할 한국어 발음 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글파크, 2015. |
허용/김선정 지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론』, 박이정, 2006. |

Q1. 수강 중 궁금한 것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수강 중 궁금한 부분은 교과목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작성해 주시면 담당 TA가 확인 후, 1~2일내 응답할 예정입니다.
Q2. 이수증은 언제 발급 되나요?
- 이수증은 수업이 종료되고 나서 성적처리가 완료된 후, 10~15일 이내 발급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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