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 폰 등과 같이 이미지로 가득 찬 멀티미디어를 통해 사회와 소통하는 모바일 세대들에게 21세기의 문화는 어떻게 이해되는가?
문화는 더 이상 정신적, 추상적이라는 관점으로 해석되지 않고, 우리 삶의 전반에 걸쳐 작용하는 구체적이고 물질적인 차원의 문화콘텐츠로 진화하였다. 그렇다면 문자는 물론 음성, 음향, 이미지로 결합된 멀티 코드인 디지털 시대의 문화(콘텐츠)를 어떻게 감상하고 이해할 것인가?
본 강좌는 이미지 과잉의 시대를 맞아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문화콘텐츠의 논리적, 체계적, 구체적 분석과 감상을 통해 이 시대의 새로운 화두가 된 문화콘텐츠를 비판적으로 향유하기 위한 경험을 축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미지 분석을 위해 인문학의 한 분야인 기호학(Semiotics)의 체계적 개념과 구제척 방법론을 적용할 것이다.
문화는 더 이상 정신적, 추상적이라는 관점으로 해석되지 않고, 우리 삶의 전반에 걸쳐 작용하는 구체적이고 물질적인 차원의 문화콘텐츠로 진화하였다. 그렇다면 문자는 물론 음성, 음향, 이미지로 결합된 멀티 코드인 디지털 시대의 문화(콘텐츠)를 어떻게 감상하고 이해할 것인가?
본 강좌는 이미지 과잉의 시대를 맞아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문화콘텐츠의 논리적, 체계적, 구체적 분석과 감상을 통해 이 시대의 새로운 화두가 된 문화콘텐츠를 비판적으로 향유하기 위한 경험을 축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미지 분석을 위해 인문학의 한 분야인 기호학(Semiotics)의 체계적 개념과 구제척 방법론을 적용할 것이다.
수업목표
- 21세기 새롭게 정의되는 문화 및 문화콘텐츠의 정의와 차이를 인식한다.
- 문화의 새로운 형태인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문학적 감상 방법을 구체적으로 정립해본다.
- 사진, 광고,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문화콘테츠에 대한 이미지 중심의 해석과 감상을 통해 그 작품성과 예술성을 이해할 수 있는 경험과 능력을 기른다.
- 문화콘텐츠에 내재하는 지배 집단의 주도권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해당 문화콘텐츠에 대한 비판적 향유를 통해 디지털시대 문화지식인으로서의 능력을 갖춘다.


학습일자 | 주차 | 주차명 | 강의내용 |
---|---|---|---|
09/07 | 1 | 문화, 21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 | 1-1 문화의 정의와 공통점 |
1-2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문화 비평 2.0 (누구에게나 열린 비평) | |||
09/14 | 2 | 문화콘텐츠, 문화와 경제의 접점 | 2-1. 예술적 소유와 대중적 소비 |
2-2. 문화상품과 문화콘텐츠 | |||
09/21 | 3 | 시, 텍스트 해석의 출발 | 3-1. 시적 감동과 시의 중의성 |
3-2. 시의 이미지와 기호학적 해석 | |||
09/28 | 4 | 사진(1), 이미지 분석의 매트릭스 | 4-1. 예술로서의 사진의 역사 |
4-2. 사진의 내적 특성 | |||
10/05 | 5 | 사진(2), 로베르 드와노의 사진 <시청 앞에서의 키스> | 5-1. <시청 앞에서의 키스>의 표층 공간 |
5-2. <시청 앞에서의 키스>의 심층 세계 | |||
10/12 | 6 | 광고(1), 소비와 욕망의 변주 | 6-1. 광고 이미지에 숨겨진 의미 |
6-2. 소비의 욕구와 욕망의 가치 | |||
10/19 | 7 | 광고(2), ktf의 시리즈 광고_KTF적인 생각 <강의실> | 7-1. 이동통신 브랜드의 광고 전략 |
7-2. KTF 광고 <강의실>편 | |||
10/19~10/23 | 8 | 중간고사 | |
10/26 | 9 | 만화(1), 만화, 상상력의 통로 | 9-1. 만화 매체의 변화와 이미지의 공간 |
9-2. 만화의 이야기와 상상력의 공간 | |||
11/02 | 10 | 만화(2), 동화 <짜장면>과 <만화 짜장면>의 스토리와 플롯 | 10-1. 동화 <짜장면>과 <만화 짜장면>의 스토리와 플롯 |
10-2. <만화 짜장면>의 스토리텔링과 상상력 | |||
11/09 | 11 | 애니메이션 (1), 애니메이션, 문화콘텐츠의 OSMU | 11-1. 애니메이션의 기원과 기술적 변화 |
11-2.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라이온 킹> | |||
11/16 | 12 | 애니메이션 (2),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의 신화 분석 | 12-1. <라이온 킹>의 계급주의와 오리엔탈리즘 신화 |
12-2. <라이온 킹>의 가부장제와 선민 의식 신화 | |||
11/23 | 13 | 영화 (1),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문화콘텐츠 | 13-1. 영화의 탄생과 과학적 발견 |
13-2. 영화 문법과 <8월의 크리스 마스> | |||
11/30 | 14 | 영화 (2), 영화 <8월의 크리스 마스>의 예술성과 상업성 | 14-1. <8월의 크리스 마스>의 문화적 가치, ‘머뭇거림’ |
14-2. ‘머뭇거림’ 속 예술성과 상업성의 변주 | |||
12/07 | 15 | 문화콘텐츠, 서사와 스토리텔링 | 15-1. 문화콘텐츠, 서사와 스토리텔링 |
12/14~12/18 | 16 | 기말고사 |

이수 기준(60%)을 통과하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 이수증은 종강 후 2주 이내에 발급됩니다.
학점인정을 위해 수강하는 경우 종강일을 반드시 확인하고 수강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1) | 설문조사(1) | 함께 생각해보기(14) | 성찰일지(7) | 퀴즈(14) | 중간고사(1) | 기말고사(1) | 총합 |
---|---|---|---|---|---|---|---|
5% | 5% | 10% | 10% | 20% | 25% | 25% | 100% |

책임교수
![]() |
김기국 대표교수
現) 경희대학교 외국어대학 프랑스어학과 교수 경희대학교 외국어대학 불어불문학 학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불어불문학 석사 프랑스 파리-소르본느 대학 불어학 박사(문학기호학 – 시) 2007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Visiting Scholar 2013 CST Claremont School of Theology, Visiting Scholarr |

![]() |
교과목 관련 문의사항 경희 K-MOOC 강좌운영팀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GSN kmooc@khu.ac.kr |
![]() |
시스템 관련 문의사항 경희 K-MOOC 강좌운영팀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GSN kmooc@khu.ac.kr |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