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일동포의 이해
KAEP_INHA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학습내용 |
||||
1 |
한인 이주사 속 재일동포 |
한인이 언제 어디로 왜 이주했는지를 이해하고, 이러한 한인 이주사에서 특히 재일동포 이주의 위상을 학습한다. |
1-1 |
한인 이주 시기와 계기 |
1-2 |
한인 이주 지역 |
|||
1-3 |
일본 이주 시기와 계기 |
|||
1-4 |
일본 이주 지역 |
|||
1-5 |
재일동포 표현 용어 |
|||
1-6 |
재일동포 현황과 추이 |
|||
2 |
제국주의와 재일동포 |
일본 제국주의 시대 한인의 일본 이주 과정과 오늘날의 재일동포 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
2-1 |
일본 근대화와 제국주의 |
2-2 |
한일병합 |
|||
2-3 |
일본으로의 유입과정 |
|||
2-4 |
징용공 문제 |
|||
2-5 |
재일한인의 지역분포와 생활 |
|||
2-6 |
식민지 시대의 법적 지위 |
|||
3 |
전후 일본의 재일동포 |
일본 패전 후 한반도로 귀국하거나 혹은 일본 남아 자이니치(在日)로 살아가는 논리와 상황에 대해 학습한다. |
3-1 |
일본의 전후 : New Japan 창출 |
3-2 |
한국의 전후 : 해방과 분단, 그리고 전쟁 |
|||
3-3 |
재일동포의 전후 : 귀국과 잔류 |
|||
3-4 |
전후 재일동포 인구 동향 |
|||
3-5 |
전후 재일동포 직업 |
|||
3-6 |
뉴커머의 등장 |
|||
4 |
전후 재일동포의 생활과 차별 |
해방 후 일본에 잔류한 재일동포의 생활인으로서의 다양한 삶의 측면을 알아보고, 다양한 차별의 내용과 극복과정을 학습한다. |
4-1 |
전후 재일동포 삶의 단면 |
4-2 |
전후 직후의 재일동포와 전후 일본의 한국관, 한국인관 |
|||
4-3 |
질서 교란자 이미지 |
|||
4-4 |
교육차별 |
|||
4-5 |
사회보장제도에서의 차별 |
|||
4-6 |
직업 선택의 자유와 차별 |
|||
5 |
재일동포 밀집 지역 |
재일동포가 집단으로 거주한 일본 내 지역분포와 커뮤니티 형성의 실상을 알아보고 일상생활 양상을 학습한다. |
5-1 |
개인적 체험 |
5-2 |
오사카 이쿠노 코리아타운 |
|||
5-3 |
고베 나가타(長田)구 코리아타운 |
|||
5-4 |
교토 우토로 마을 |
|||
5-5 |
도쿄 신오쿠보초(新大久保町) |
|||
5-6 |
재일동포 밀집 지역의 장래 |
|||
6 |
재일동포 문학 |
재일동포가 재일(在日)하는 동안의 다양한 삶의 양상을 문학으로 표현하게 되는 과정과 내용을 알아보고, 주요 재일동포 작가와 작품 내용을 학습한다. |
6-1 |
이주자와 문학 |
6-2 |
타향에 고향을 뿌리내리며 진자(振子) 운동하는 재일동포 |
|||
6-3 |
민족 간, 국가 간 대립과 긴장 1 : 「울타리 밖으로(埓外)」 |
|||
6-4 |
민족 간, 국가 간 대립과 긴장 2 : 『GO』(가네시로 가즈키(金城一紀), 2000) |
|||
6-5 |
민족 간 이념 대립과 긴장 : 「제사(祭祀)」(양석일, 狂躁曲, 筑摩書房, 1981) |
|||
6-6 |
재일동포와 본국 친인척의 갈등 : 「세 자매(三姉妹)」, (김창생, 民濤 10호, 1990) |
|||
7 |
재일동포와 한반도의 관계짓기 |
재일동포가 해방 후에도 일본 제국주의 잔재와의 투쟁과 함께 분단된 한반도의 정치, 사회, 문화적 추이에 영향을 받는 양상을 학습한다. |
7-1 |
해방과 분단, 그리고 재일동포 |
7-2 |
재일동포의 뿌리와 새로운 고향 |
|||
7-3 |
재일동포와 한국인의 만남 |
|||
7-4 |
나를 찾는 여행으로서의 재일동포의 서울 체류 |
|||
7-5 |
북한과 재일동포 |
|||
7-6 |
한국 현대사와 재일동포 |
|||
8 |
한류와 혐한 사이의 재일동포 |
한류의 붐과 혐한의 격랑 속에서의 재일동포의 삶의 현재를 학습한다. |
8-1 |
문화의 힘과 한류 |
8-2 |
일본에서의 한류 |
|||
8-3 |
혐한의 배경 |
|||
8-4 |
재특회와 혐한 |
|||
8-5 |
혐한에 대한 재일동포의 대응 |
|||
8-6 |
한류와 혐한, 그리고 재일동포 |
|||
9 |
한일관계와 재일동포 |
굴곡진 한일관계의 변화 추이 속에 동요하는 재일동포의 삶의 양상을 알아보고 굴곡진 삶의 극복과정을 학습한다. |
9-1 |
한국전쟁, 샌프란시스코강화조약, 이승만라인 |
9-2 |
한일기본조약 |
|||
9-3 |
김대중-오부치 선언 |
|||
9-4 |
외교 실종의 한일관계 |
|||
9-5 |
위안부 합의와 파기 및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 |
|||
9-6 |
애증(愛憎)의 한일관계 |
|||
10 |
재일동포 사회의 발전 |
오랜 역사를 갖는 재일동포의 삶을 돌아보며 특히 재일동포 사회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다양한 쟁점 영역에서의 향후의 전망을 가늠해보고 내용을 학습한다. |
10-1 |
재일동포 사회의 세대교체 |
10-2 |
차세대 재일동포의 정체성 |
|||
10-3 |
가족이라는 정체성 |
|||
10-4 |
재일동포 사회의 발전과 일본 |
|||
10-5 |
재일동포 사회의 발전과 한국 |
|||
10-6 |
세계시민으로서의 재일동포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송석원 교수
- · 소속 :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 · 학력 :
- - 교토대학 법학연구과 정치학 박사
- · 연구분야 : 정치학
강좌지원팀

- 박지현 TA
- · 소속 :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치외교학과
- · 학력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 전공
- · E-mail: vanessa9874@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총점 |
빈영비율 |
50% |
50% |
100% |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참고 교재는 없습니다.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