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재일동포의 이해 이미지

재일동포의 이해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재일동포에 대한 이해, 한인들의 이주사, 한인사회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한국과 해외동포의 관계를 알아본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한인 이주사 속 재일동포

한인이 언제 어디로 왜 이주했는지를 이해하고, 이러한 한인 이주사에서 특히 재일동포 이주의 위상을 학습한다.

1-1

한인 이주 시기와 계기

1-2

한인 이주 지역

1-3

일본 이주 시기와 계기

1-4

일본 이주 지역

1-5

재일동포 표현 용어

1-6

재일동포 현황과 추이

2

제국주의와 재일동포

일본 제국주의 시대 한인의 일본 이주 과정과 오늘날의 재일동포 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2-1

일본 근대화와 제국주의

2-2

한일병합

2-3

일본으로의 유입과정

2-4

징용공 문제

2-5

재일한인의 지역분포와 생활

2-6

식민지 시대의 법적 지위

3

전후 일본의 재일동포

일본 패전 후 한반도로 귀국하거나 혹은 일본 남아 자이니치(在日)로 살아가는 논리와 상황에 대해 학습한다.

3-1

일본의 전후 : New Japan 창출

3-2

한국의 전후 : 해방과 분단, 그리고 전쟁

3-3

재일동포의 전후 : 귀국과 잔류

3-4

전후 재일동포 인구 동향

3-5

전후 재일동포 직업

3-6

뉴커머의 등장

4

전후 재일동포의 생활과 차별

해방 후 일본에 잔류한 재일동포의 생활인으로서의 다양한 삶의 측면을 알아보고, 다양한 차별의 내용과 극복과정을 학습한다.

4-1

전후 재일동포 삶의 단면

4-2

전후 직후의 재일동포와 전후 일본의 한국관, 한국인관

4-3

질서 교란자 이미지

4-4

교육차별

4-5

사회보장제도에서의 차별

4-6

직업 선택의 자유와 차별

5

재일동포 밀집 지역

재일동포가 집단으로 거주한 일본 내 지역분포와 커뮤니티 형성의 실상을 알아보고 일상생활 양상을 학습한다.

5-1

개인적 체험

5-2

오사카 이쿠노 코리아타운

5-3

고베 나가타(長田)구 코리아타운

5-4

교토 우토로 마을

5-5

도쿄 신오쿠보초(新大久保町)

5-6

재일동포 밀집 지역의 장래

6

재일동포 문학

재일동포가 재일(在日)하는 동안의 다양한 삶의 양상을 문학으로 표현하게 되는 과정과 내용을 알아보고, 주요 재일동포 작가와 작품 내용을 학습한다.

6-1

이주자와 문학

6-2

타향에 고향을 뿌리내리며 진자(振子) 운동하는 재일동포

6-3

민족 간, 국가 간 대립과 긴장 1 : 「울타리 밖으로(埓外)」

6-4

민족 간, 국가 간 대립과 긴장 2 : 『GO』(가네시로 가즈키(金城一紀), 2000)

6-5

민족 간 이념 대립과 긴장 : 「제사(祭祀)」(양석일, 狂躁曲, 筑摩書房, 1981)

6-6

재일동포와 본국 친인척의 갈등 : 「세 자매(三姉妹)」, (김창생, 民濤 10, 1990)

7

재일동포와 한반도의 관계짓기

재일동포가 해방 후에도 일본 제국주의 잔재와의 투쟁과 함께 분단된 한반도의 정치, 사회, 문화적 추이에 영향을 받는 양상을 학습한다.

7-1

해방과 분단, 그리고 재일동포

7-2

재일동포의 뿌리와 새로운 고향

7-3

재일동포와 한국인의 만남

7-4

나를 찾는 여행으로서의 재일동포의 서울 체류

7-5

북한과 재일동포

7-6

한국 현대사와 재일동포

8

한류와 혐한 사이의 재일동포

한류의 붐과 혐한의 격랑 속에서의 재일동포의 삶의 현재를 학습한다.

8-1

문화의 힘과 한류

8-2

일본에서의 한류

8-3

혐한의 배경

8-4

재특회와 혐한

8-5

혐한에 대한 재일동포의 대응

8-6

한류와 혐한, 그리고 재일동포

9

한일관계와 재일동포

굴곡진 한일관계의 변화 추이 속에 동요하는 재일동포의 삶의 양상을 알아보고 굴곡진 삶의 극복과정을 학습한다.

9-1

한국전쟁, 샌프란시스코강화조약, 이승만라인

9-2

한일기본조약

9-3

김대중-오부치 선언

9-4

외교 실종의 한일관계

9-5

위안부 합의와 파기 및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

9-6

애증(愛憎)의 한일관계

10

재일동포 사회의 발전

오랜 역사를 갖는 재일동포의 삶을 돌아보며 특히 재일동포 사회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다양한 쟁점 영역에서의 향후의 전망을 가늠해보고 내용을 학습한다.

10-1

재일동포 사회의 세대교체

10-2

차세대 재일동포의 정체성

10-3

가족이라는 정체성

10-4

재일동포 사회의 발전과 일본

10-5

재일동포 사회의 발전과 한국

10-6

세계시민으로서의 재일동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송석원 professor
송석원 교수
· 소속 :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 학력 :
- 교토대학 법학연구과 정치학 박사

· 연구분야 : 정치학

강좌지원팀

박지현 TA
박지현 TA
· 소속 :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치외교학과

· 학력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 전공

· E-mail: vanessa9874@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총점

빈영비율

50%

50%

100%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참고 교재는 없습니다.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없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advanced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INHA Center of K-Academic expansion project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32-860-8265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0week
    (주당 00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0시간 00분
    (14시간 18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2.24 ~ 2023.06.30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3.02 ~ 2023.06.30
  9. Language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