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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와 정체성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민주주의는 시민의 참정과 권리 보장을 강조한다. 그러나 민주주의는 ‘보편 가치’와 추상적인 ‘시민’의 권리 보장을 강조함으로써 형식적 평등의 정당화, 지배 이익의 정당화, 배제의 정당화, 보편성 강제의 정당화라는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사회 내 ‘소수’가 다수가 될 가능성이 낮다면‘소수’는 민주주의의 하에서도 권리를 보호받지 못할 수 있다. 한국 사회 내 성 소수자, 이주자 등을 둘러싼 갈등은 이러한‘소수’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공적 의사소통 구조가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 강의는 우리 사회 내 ‘차이’가있는 집단을 찾아보고, 배제 메커니즘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차이와 민주주의

차이의 개념, 차이와 사회발전을 민주주의와 연결지어 설명한다.

1-1

차이의 개념

1-2

걸리버 여행기와 차이

1-3

30년 전쟁

1-4

새로운 단위의 성립

1-5

사회적 차이

1-6

어떤 차이에 주목하는가

2

정체성 이론

정체성의 개념, 형성과정, 갈등관리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2-1

정체성 개념

2-2

정체성과 갈등

2-3

신화와 터부

2-4

새로운 단위의 성립

2-5

경계와 경계 내 구성원 변화

2-6

집단 간 관계 변화

3

정체성과 사회안보

정체성 갈등에 대한 안보차원의 접근, 사회안보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3-1

정체성 갈등: 안보차원의 접근 필요성

3-2

사회갈등의 예: 민족/인종 갈등

3-3

전통안보와 인간안보

3-4

인간안보의 특징

3-5

사회안보 개념

3-6

2005년 프랑스내 무슬림 시위와 폭동

4

정체성과 지역주의

지역차원에서의 정체성의 의미, 사회갈등 관리에서의 정체성 개념, 러시아 사례 등을 설명한다.

4-1

지역정체성과 지역주의

4-2

국가영토로서의 지역

4-3

러시아 지역주의

4-4

시베리아 지역주의

4-5

러시아 극동 지역주의

4-6

황화위험론

5

온라인 페미니즘

한국 사회의 정체성 논쟁과 관련해서 페미니즘을 이해한다.

5-1

새로운 공간의 발전

5-2

담론과 프레이밍

5-3

프레이밍 이론

5-4

온라인 페미니즘 활성화

5-5

혜화역 시위의 성과

5-6

온라인 페미니즘의 정치화

6

여성의 사회참여

여성운동, 여성정책의 결과 여성들의 사회참여는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6-1

여성과 양성평등

6-2

여성정책의 전개

6-3

여성의 사회참여-전체 근로자수

6-4

직종별 사회참여

6-5

여성 사회참여의 양상과 특징

6-6

과제

7

이주/다문화

이주 현황, 요인, 이론, 송금과 파급효과, 이주정책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7-1

이주 개념과 유형

7-2

이주에 대한 이론적 접근

7-3

이주 현황

7-4

이주정책과 사회구조

7-5

한국과 국제이주 노동

7-6

국내 이주자 유입 현황

8

여성이주/결혼이주

여성이주의 현황, 특징, 다문화 제도 및 정책과 인식전환에 대해 살펴본다.

8-1

여성이주

8-2

여성이주 요인

8-3

여성이주 현황

8-4

결혼이주

8-5

다문화, 다문화 정책

8-6

인식

9

난민과 정체성 갈등

난민의 개념과 현황, 난민의 발생요인과 정책적 대응 등에 대해 살펴본다.

9-1

난민은 누구인가?

9-2

난민 개념의 확대

9-3

난민 현황

9-4

난민은 왜 증가하는가?

9-5

난민 유형과 정책적 대응

9-6

무엇을 해야 하는가?

10

한국사회 정체성

정체성의 경계를 형성하는 요인 분석, 한국 사회 갈등 단층과 민주주의 접근의 보완, 차이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10-1

정체성과 한국 사회의 갈등

10-2

민주주의의 문제

10-3

사회단층1: 과거사

10-4

사회단층2: 선거과정에서 동원된 차이

10-5

사회단층3: 이데올로기

10-6

정체성과 과제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성진 professor
김성진 교수
· 소속 : 덕성여자대학교 사회과학부 정치외교학과 교수

· 학력 :
- University of Glasgow 박사

· 연구분야 : 러시아정치

강좌지원팀

박지현 TA
박지현 TA
· 소속 :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치외교학과

· 학력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 전공

· E-mail: vanessa9874@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총점

빈영비율

50%

50%

100%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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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및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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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INHA Center of K-Academic expansion project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32-860-8265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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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timated Effort)

    10week
    (주당 00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0시간 00분
    (13시간 46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2.24 ~ 2023.06.30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3.02 ~ 2023.06.30
  8. Language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