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한국과 해외동포 이미지

한국과 해외동포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세계에 흩어져있는 한인들에 대한 이해, 한인들의 이주사, 한인사회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한국과 해외동포의 관계를 알아본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글로벌 한인의 분포와 이주역사 개관

세계에 흩어져 있는 한인들의 이주사, 한인사회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한국과 해외동포의 관계를 알아본다.

1-1

글로벌 한인의 분포와 이주

1-2

한인 이주의 시작 : 조선시대

1-3

근대 한인의 이주: 대한제국과 식민지

1-4

귀환과 혼란 그리고 분단

1-5

신 이민의 시작

1-6

새로운 귀환과 한인사회

2

중국으로의 한인 이주

언제부터 한인들이 중국으로 이주했는가?

지금 중국 내 한인들의 분포는 어떠한가?

중국 조선족은 누구이고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한국 내 조선족은 어떤 상황인가?

2-1

생각해볼 문제들

2-2

중국으로의 이주가 다른 지역과 다른 점

2-3

해방 전 중국으로의 이주

2-4

해방 후 중국 한인

2-5

중화인민공화국의 조선족 형성

2-6

개혁개방과 조선족의 재이주

3

러시아로의 이주

러시아로 이주한 한인들이 어떻게 고려인이 되고 어떠한 삶을 살았는가 하는 것을 알아본다.

3-1

이주의 역사와 고려인의 탄생

3-2

이민인가? 독립운동인가?

3-3

사회주의와 한인의 민족정체성

3-4

강제이주와 비극

3-5

중앙아시아에서의 삶

3-6

소련 붕괴와 재이주

4

일본으로의 이주

일본으로의 한인 이주 역사와 한인을 바라보는 시각, 재일동포들의 생활에 대해 알아본다.

4-1

일본으로의 한인이주와 구분

4-2

일제 시대 한인 이민을 바라보는 시각

4-3

강제이주와 역사 유산 논쟁

4-4

해방 후 일본과 재일동포

4-5

일본 내 차별 철폐를 위한 재일동포의 노력

4-6

다양한 정체성과 삶

5

미국으로의 이주

미국으로 이주한 재미 동포 한인들의 이주 역사와 이주 과정, 현재의 동포사회 형성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5-1

미국으로의 한인 이주와 시대 구분

5-2

하와이로의 이주와 한인의 삶

5-3

미국으로의 이주와 재이주: 독립운동, 멕시코, 쿠바  

5-4

대한민국과 재미동포 : 미국 가장 좋아하는, 과학기술, 교회,

5-5

1992 4.29 LA 사태와 재미동포

5-6

아시아 정체성과 차세대의 진출

6

신이민과 재외동포 현황

대한민국 정부의 국가정책에 의한 신이민 시기의 이민과 그에 따른 재외동포 형성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6-1

신이민과 시기구분 및 특징

6-2

남미 농업이민

6-3

독일 광부, 간호사

6-4

베트남과 중동: 기업 진출 및 건설

6-5

캐나다, 호주

6-6

재외동포 현황

7

한국으로 오는 재외동포

한국으로의 동포이주와 한국 내에 거주하는 재외동포에 대해서 알아본다.

7-1

들어오는 이민과 동포

7-2

통계와 질문

7-3

한국정부의 재외동포에 대한 정책

7-4

이민정책과 재외동포

7-5

돌아오는 동포 : 조선족, 고려인

7-6

문제와 도전

8

한국의 재외동포정책과 사업

재외동포 관련 한국 정부의 정책과 사업에 대해 알아본다.

8-1

재외동포 현황과 개념

8-2

재외동포에 대한 정부의 정책

8-3

재외동포를 바라보는 눈: 기여와 역할

8-4

재외동포정책 법과 제도

8-5

재외동포재단의 조직과 사업 역할

8-6

국내 거주 동포에 대한 정책과 사업

9

재외동포 사회변화와 쟁점

21세기 재외동포를 둘러싼 국내외 환경과 사회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9-1

재외동포 환경변화 현실

9-2

미국 재외동포 사회 변화

9-3

 일본 동포사회 변화

9-4

한국 거주 동포 사회 변화 중국동포

9-5

한국 거주 동포 현황 고려인

9-6

새로운 한인정책

10

상호발전을 위한 정치참여와 역할

재외동포와 모국 간의 상호 발전을 위한 정치 참여와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10-1

상호 인식과 법과 제도의 대응

10-2

재외동포의 요구 사항

10-3

재외선거와 재외국민의 참여

10-4

한인 차세대의 정치 참여

10-5

재외동포와 공공외교

10-6

한국학과 재외동포 그리고 인하대의 프로그램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진영 professor
이진영 교수
· 소속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 학력 :
- 런던정치경제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박사

· 연구분야 : 정치학

강좌지원팀

박지현 TA
박지현 TA
· 소속 :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치외교학과

· 학력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 전공

· E-mail: vanessa9874@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토론

총점

빈영비율

100%

100%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참고 교재는 없습니다.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없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advanced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INHA Center of K-Academic expansion project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32-860-8265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0week
    (주당 00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0시간 00분
    (13시간 27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2.24 ~ 2023.06.30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3.02 ~ 2023.06.30
  9. Language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