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황하 문명에서 제국의 출현까지 이미지

황하 문명에서 제국의 출현까지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강좌는 21세기 대두되고 있는 중국의 본질을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한 강좌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동아시아 문화의 원류를 이끄는 황하 문명의 기원에서 진한제국의 출현까지를 통사적으로 조감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 분들은 초기 문명의 형성, 제사와 주술, 문자와 청동기, 전쟁과 폭력, 지식의 보급과 지식인의 대두, 국가의 등장과 제국의 출현 등 고대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 중국을 이해하는 역사적 맥락을 파악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 이 강좌는 15주차로 구성되어 2020년 1월 31일까지 운영됩니다.
* 학습일정에 유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목표
· 중국 고대사를 초기 문명부터 진한제국까지의 시대에 포함되는 역사적 사건들을 시간적 순서에 맞추어 나열할 수 있다.
· 제시된 역사적 사료 혹은 논고를 보고 이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논평할 수 있다.
· 고대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요약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주차명차시명오픈 일정
1 중국의 시간과 공간Ⅰ 1. 동아시아의 시간과 공간 2019. 12. 9.
2. 중국의 국가 발전전략 변화
3. 동아시아의 개념과 공간
(1주차 학습목표) 
1. 중국의 지리적 위치와 인구, 국가경쟁력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중국사에 있어서 공간적 의미가 다원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중국의 인구와 민족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중국의 시간과 공간Ⅱ 1. 대하천문명과 중국의 행정 구역 2019. 12. 14.
2. 중국, 공간의 다원성
3. 중국의 기후와 지형에 따른 농경(1)
(2주차 학습목표) 
1. 중국의 행정구역 구분을 네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중국의 권역을 기후, 환경, 문화 등의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중국의 강우량과 이에 따른 농경체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중국의 문명과 민족 1. 중국의 기후와 지형에 따른 농경(2) 2019. 12. 19.
2. 중국 문명의 다양성
3. 중국 민족의 구성
(3주차 학습목표) 
1. 중국 농경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크로드를 통해 전파된 다양한 종교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3. 중국의 민족구성을 요약할 수 있다. 
4 중국의 인구와 경제 1. 중국 인구의 역사 2019. 12. 24.
2. 중국의 인구 문제와 경제 변화
3. 고대 문명의 기원
(4주차 학습목표) 
1. 농경의 발달과 노동력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계획생육정책의 문제점을 나열할 수 있다. 
3. 고대 문명의 기원에 대한 의문점을 1가지 이상 제시할 수 있다. 
5 선사문화의 태동 1. 선사문명과 유적, 그리고 유물 2019. 12. 29.
2. 고대인의 사상과 문화(1)
3. 고대인의 사상과 문화(2)
(5주차 학습목표) 
1. 선사시대와 역사시대의 구분이 역사학에 갖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고대인의 사상과 문화를 1가지 이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초기 인류의 종교형태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6 선사문화의 발전과정 1. 고대인의 태양숭배의식 2019. 12. 29.
2. 중국의 다원적인 신석기 문명(1)
3. 중국의 다원적인 신석기 문명(2)
(6주차 학습목표) 
1. 태양숭배의식이 국가의 문화와 제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황화 유역 중심의 신석기 문명을 설명할 수 있다. 
3. 양소 문화기의 유물을 통해 해당 시기의 사회상을 설명할 수 있다. 
7 황하 문명의 형성과 발전 Ⅰ 1. 선사문명에서 역사문명으로 2020. 1. 4.
2. 초기 국가의 출현
(7주차 학습목표) 
1. 선사문명의 특징을 유적지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2. 초기 국가 출현의 지리적 요건을 설명할 수 있다. 
3. 상 문명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중간시험 2020. 1. 4.
9 학문과 사상의 발전: 사(士)의 대두와 제자백가 1. 제자백가의 개념과 성격 2020. 1.9.
2. 제자 학파의 성격과 특징: 유가와 도가
3. 제자 학파의 성격과 특징: 묵가와 법가
(9주차 학습목표) 
1. 제자백가 출현의 시대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가와 도가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3. 묵가와 법가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10 대전환의 시대: 전국(戰國)시대의 변화상 1. 춘추시대에서 전국시대로의 전환 2020. 1.9.
2. 전쟁양상의 변화: 거마전에서 보병전으로
3. 읍제국가에서 영토국가로의 전환
(10주차 학습목표) 
1. 춘추시대에서 전국시대로의 전환 양상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다.
2. 전쟁양상이 거마전에서 보병전으로 바뀌게 된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읍제국가에서 영토국가로의 전환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11 통일제국 진()의 출현과 황제지배체제 1. 상앙(商) 변법과 진의 성장 2020. 1. 14.
2. 진의 천하통일과 제국의 출현
3. 진의 통일정책과 시황제의 업적
(11주차 학습목표) 
1. 상앙변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시황제에 의한 진의 중원통일과정을 요약할 수 있다. 
3. 병마용갱과 리야진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12 진한교체기와 영웅의 등장 1. 시황제의 죽음과 반진세력의 거병 2020. 1. 14.
2. 영웅의 등장: 항우와 유방의 쟁패
3. 진제국과 한제국: 한승진제(漢承秦制)

(12주차 학습목표) 
1. 첫 번째 제국의 붕괴과정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나열할 수 있다. 
2. 항우와 유방의 쟁패 과정을 요약할 수 있다. 
3. 한승진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13 고대 제국의 완성: 한의 발전과 동서문화교류 1. 창업에서 수성으로: 문경지치의 치세 2020. 1. 19.
2. 무제의 치적: 내치와 유교
3. 장건의 서역원정과 실크로드
(13주차 학습목표) 
1. 문경지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무제의 대외정책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실크로드의 형성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14 후한제국의 붕괴와 삼국시대 1. 전한과 후한의 전환 2020. 1. 24.
2. 중앙과 지방: 황제권의 약화와 호족의 성장
3. 영웅호걸의 등장과 후한제국의 붕괴
(14주차 학습목표) 
1. 후한 말, 외척과 환관의 발호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황제권이 약화되게 된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후한제국의 붕괴과정을 역사적 시간에 맞추어 요약할 수 있다. 
기말시험 2020. 1. 24.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성원 교수 사진
담당교수 : 이성원 교수
현) 전남대학교 사학과/자율전공학부 교수
전) 전남대학교 박물관 "삼국지연의" 강의
학력) 서울대학교 중국고대사 박사
저서) 『고전에 비추어 보다』, 『역사에서의 물과 문화』등

강좌지원팀

강좌 지원 : 유승범
  전남대학교 기초교육원 이러닝지원센터 연구원
  E-mail : cnukmooc@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토론 개인과제 중간시험 기말시험
반영비율 20% 30% 2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별도의 선수요건은 정해져있지 않으며, 강좌는 전공기초 수준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관련학과로의 진학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부터 전공생, 교양강좌로 수강하고자 하는 일반인까지 모두 수강가능합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교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강좌 교재는 따로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45시간 00분
    (20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19.12.09 ~ 2020.01.26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12.09 ~ 2020.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