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독서경영: 독서와 가치있는 삶 이미지

독서경영: 독서와 가치있는 삶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강좌는 독서의 이해, 독서의 습관, 책읽기의 전략과 기술, 읽는다는 것의 역사, 독서의 역사, 도서관과 독서를 통해 독서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개인과 조직이 독서를 경영에 도입했을 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독서경영의 본질과 방법을 통해 성공한 CEO, 성공한 조직의 사례를 들어 독서의 효율과 즐거움, 가치있는 삶의 추구와 실천을 위한 통합적 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 학습일정에 유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목표
· 독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독서와 도서관의 역사를 통한 독서의 중요성을 1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독서경영을 통한 가치있는 삶의 추구 방향을 토론할 수 있다.

홍보 영상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주차명차시명오픈 일정
1 독서의 이해 1. 독서는 무엇인가 2020. 9. 21.
2. 독서의 정의와 목적, 그리고 교육
3. 독서의 유형과 통합매체활용 독서
(1주차 학습목표) 
1. 창의적 사고력 개발을 위한 독서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잇다. 
2. 독서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3. 독서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2 독서습관의 이해 1. 독서습관의 정의와 형성요인 2020. 9. 28.
2. 독서습관의 사례
3. 성공한 리더의 독서습관
(2주차 학습목표) 
1. 독서습관의 개념에 따라 형성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2. 다독습관의 방법을 1가지 이상 실천할 수 있다. 
3. 성공한 리더의 독서습관을 독서방법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3 독서전략과 기술 1. 독서전략의 의미와 범주화 2020. 10. 5.
2. 고정관념과 독서전략
3. 전략적 독서기술
(3주차 학습목표) 
1. 독서전략과 독서기능을 구분할 수 있다. 
2. 국제조약차원에서의 인권보장 내용을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3. 국제인권법이 국내에 적용된 사례를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4 독서의 역사(1) 1. 고대, 로마, 중세 초기의 독서(1) 2020. 10. 12.
2. 고대, 로마, 중세 초기의 독서(2)
3. 중세 후기의 독서
(4주차 학습목표) 
1. 로마시대의 독서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2. 중세 후기의 독서와 인문주의자 독서를 구분할 수 있다. 
3. 18세기 말의 독서혁명의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5 독서의 역사(2) 1. 중세 유럽의 유대인 사회의 독서 2020. 10. 19.
2. 인문주의자의 독서
3. 독서와 종교개혁
(5주차 학습목표) 
1. 삼국시대의 문자 및 서적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인고려시대의 독서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3. "책의 수난사"를 설명할 수 있다. 
6 독서의 역사(3) 1. 독서와 반종교개혁 2020. 10. 26.
2. 18세기 말 독서혁명
3. 19세기의 새독자, 여성과 노동자
(6주차 학습목표) 
1. "마지막 페이지"와 "암시읽기"를 설명할 수 있다. 
2. 책의 행태를 설명할 수 있다. 
3. 책 분류의 역사의 시작을 설명할 수 있다. 
7 독서의 역사를 통해 본 지식생산 1. 연대기적 순서를 뒤엎는 독서 2020. 11. 2.
2. 기억 속의 책
3. 누군가에게 대신 책을 읽게 하기
(7주차 학습목표) 
1. 상징적인 독서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독서가로서의 작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책벌레 이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중간시험 2020. 11. 9.
9 인류문명과 도서관, 그리고 독서 1. 고대의 도서관과 독서 2020. 11. 16.
2. 중세시대의 도서관과 독서
3. 근대와 현대시대의 도서관과 독서
(9주차 학습목표) 
1. 메소포타미다와 이집트 시대의 독서를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시대의 도서관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공공도서관과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을 성격에 맞추어 분류할 수 있다. 
10 독서경영 1.독서경영의 이해 2020. 11. 23.
2. 왜 독서경영인가?
3. 독서경영의 방법
(10주차 학습목표) 
1. 독서경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독서경영의 본질에 대하여 2가지 이상으로 분류할 수 있다. 
3.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독서경영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11 독서경영의 방향Ⅰ 1. 성과내는 개인의 독서경영 2020. 11. 30.
2. 통독의 매력
3. 메모의 매력
(11주차 학습목표) 
1. 책과 친해지는 방법을 1가지 이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2. 좋은 책을 고려하는 방법을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3. 메모의 기술과 독서의 즐거움을 연관시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 
12 독서경영의 방향Ⅱ 1. 성공적인 독서경영을 위한 준비 2020. 12. 7.
2. 성공하는 리더의 독서경영
3. 성공하는 리더의 독서목록

(12주차 학습목표) 
1. CEO가 알아야할 10계명을 설명할 수 있다. 
2. 서양의 리더와 동양의 리더의 독서경영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성공하는 리더의 독서목록을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13 독서경영의 방향Ⅲ 1. 독서경영 실천 사례(조직) 2020. 12. 14.
2. 통신교육
3. 독서토론과 도서관
(13주차 학습목표) 
1. 독서동기부여방법에 대해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잇다.
2. 조직에서의 독서동아리 활용사례를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3. 독서토론의 운영방법 사례를 1가지 이상 제시할 수 있다. 
14 독서경영의 방향Ⅳ 1. 필독서 2020. 12. 21.
2. 서지통정
3. 총정리 및 토론
(14주차 학습목표) 
1.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독서경영을 위한 자신만의 필독서를 발표할 수 잇다. 
2. 독서자료의 DB 구축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보다 바람직한 미래의 독서경영을 위한 방법을 개인과 조직, CEO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기말시험 2020. 12. 21.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장우권 교수 사진
담당교수 : 장우권 교수
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현) 한국문헌정보학회 회장
현) 전남대학교 학생독립운동연구소장
학력)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 박사
주요저서)『재외한인 정보차원 생성과 변천』, 『연해주 고려인의 법과 생활 그리고 교육』 등

강좌지원팀

강좌 지원 : 유승범
  전남대학교 기초교육원 이러닝지원센터 연구원
  E-mail : cnukmooc@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퀴즈 토론 중간시험 기말시험 합계
20% 20% 30% 30% 100%
*이수기준= 총점 60점 이상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별도의 강좌교재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이 강좌는 별도의 강좌교재를 필요로 하지 않는 강좌입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45시간 00분
    (20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0.09.21 ~ 2020.12.20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0.09.21 ~ 2020.12.27
  8. Video Transcript

    영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