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분쟁의 세계지리 이미지

분쟁의 세계지리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오늘날 우리는 세계화가 진전된 시대에 살며,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분쟁의 세계지리] 강좌에서는 '분쟁과 갈등'을 주제로 세계 여러 국가와 지역을 이해하고 세계화 시대에 이러한 분쟁이 갖는 함의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 학습일정에 유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목표
· 세계 여러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이해하여 지구촌이라는 공동체에 대한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다.
· 분쟁과 갈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과 사람을 이해하고 세계시민이 갖추어야할 민주적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 세계 여러지역의 다양한 글로컬 현상과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홍보 영상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주차명차시명오픈 일정
1 세계의 분쟁과 갈등 지역 개관 1. 세계의 분쟁과 갈등지역(1) 2020. 9. 21.
2. 세계의 분쟁과 갈등지역(2)
3. 팔레스타인(1)
(1주차 학습목표) 
1. 인종갈등과 이로 인한 분쟁 발생 가능성을 1개 이상의 사례를 들어 발표할 수 있다.
2. 민족 정체성을 형성하는 주요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3.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종교와 민족의 이질성으로 인한 갈등 발생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동의 분쟁Ⅰ 1. 팔레스타인(2) 2020. 9. 28.
2. 쿠르디스탄
3. 시리아(1)
(2주차 학습목표) 
1.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에 되돌아가 민족국가인 이스라엘을 설립하게 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쿠르드족이 민족국가를 설립하지 못한 이유를 역사적, 지리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알라위파가 시리아 집권 세력으로 자리잡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중동의 분쟁Ⅱ 1. 시리아(2) 2020. 10. 5.
2. 예멘
3. 아프가니스탄(1)
(3주차 학습목표) 
1. 시리아 내전의 진행과 IS의 발흥과의 연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통일 예멘에서의 남북 갈등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적, 역사적 특성에 따라 지역을 구분하고 각각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4 아시아의 분쟁Ⅰ 1. 아프가니스탄(2) 2020. 10. 12.
2. 인도네시아(1)
3. 인도네시아(2)
(4주차 학습목표) 
1.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당시 상황과 철수 후에도 내전이 지속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포르투갈이 인도양 항로를 개척하여 향신료 루트를 완성하는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3. 대항해시대 개막에 동방견문록 등의 지리지가 끼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아시아의 분쟁Ⅱ 1. 인도네시아(3) 2020. 10. 19.
2. 인도네시아(4)
3. 카슈미르(1)
(5주차 학습목표) 
1. 포르투갈이 인도양 항로를 개척하여 향신료 루트를 완성하는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2. 인도네시아의 자연적, 민족적, 종교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영국의 카슈미르 일대의 식민화 방식을 파악할 수 있다. 
6 아시아의 분쟁Ⅲ 1. 카슈미르(2) 2020. 10. 26.
2. 중국
3. 일본
(6주차 학습목표) 
1. 인도-파키스탄 전쟁의 원인과 결과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중국의 소수민족 현황과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3. 일본의 영토분쟁지역을 나열할 수 있다.
7 유럽의 분쟁Ⅰ 1. 영국(1) 2020. 11. 2.
2. 영국(2)
(7주차 학습목표) 
1. 스코틀랜드의 분리독립 시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아일랜드에서 민족주의 운동이 활발하게 벌어진 계기를 설명할 수 있다. 
3. 바스크족 민족주의 운동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중간시험 2020. 11. 9.
9 유럽의 분쟁Ⅱ 1. 스페인 2020. 11. 16.
2. 유고슬라비아
3. 키프로스
(9주차 학습목표) 
1. 스페인 내전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보스니아 내전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그리스계의 에노시스 운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10 유럽의 분쟁Ⅲ 1. 체첸(1) 2020. 11. 23.
2. 체첸(2)
3. 조지아
(10주차 학습목표) 
1. 캅카스 지역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러시아의 팽창과 다민족국가 등장의 연결고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조이아 내의 분리주의 발생 원인과 그 지역을 나열할 수 있다.  
11 유럽의 분쟁Ⅳ/아프리카의 분쟁Ⅰ 1. 우크라이나(1) 2020. 11. 30.
2. 우크라이나(2)
3. 서아프리카(1)
(11주차 학습목표) 
1. 우크라이나의 지역적, 역사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크림 반도, 돈바스 지역의 갈등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유럽열강이 서아프리카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사례를 1가지 이상 들어 설명할 수 있다. 
12 아프리카의 분쟁Ⅱ 1. 서아프리카(2) 2020. 12. 7.
2. 나이지리아
3. 콩고민주공화국(1)

(12주차 학습목표) 
1. 시에라리온 내전의 발생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보코하람의 등장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유럽열강의 아프리카 식민지 개척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13 아프리카의 분쟁Ⅲ 1. 콩고민주공화국(2) 2020. 12. 14.
2. 수단
3. 소말리아
(13주차 학습목표) 
1. 르완다 내전과 콩고 내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다르푸르 내전의 발발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소말리족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4 남아메리카의 분쟁 1. 콜롬비아(1) 2020. 12. 21.
2. 콜롬비아(2)
3. 포클랜드
4. 세계의 분쟁(종합)
(14주차 학습목표) 
1.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과 점령 과정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나열할 수 있다. 
2. 콜롬비아의 지리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포클랜드를 둘러싼 영국과 아르헨티나의 갈등양상을 각국의 입장에 비추어 설명할 수 있다. 
기말시험 2020. 12. 21.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이정록 교수 사진
담당교수 : 이정록 교수
·전남대학교 지리학과 교수
·대한지리학회 회장 역임
·한국경제지리학회지편집위원장 역임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 Post-Doc 역임
학력) 전남대학교 지리학과 문학박사
주요저서)『세계 분쟁 지역의 이해』(2016, 푸른길, 공저),
                『세계의 분쟁』(2010, 푸른길, 공저),
                『세계의 분쟁 지역』(2005, 푸른길, 공저),
               『분쟁의 세계지도』(2019, 푸른길, 저) 등
송예나 교수 사진
담당교수 : 송예나 교수
·전남대학교 지리학과 교수
·사우스햄튼대학교 교통연구그룹 연구위원
·녹색기술센터 글로벌협력부 선임연구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위촉연구원 역임
학력) 보스턴대학교 지리학과 박사
주요저서)『세계 분쟁 지역의 이해(2016, 푸른길, 공저),
             『네트워크의 지리학(교통네트워크)』(2015, 푸른길, 공저) 등

강좌지원팀

강좌 지원 : 유승범
  전남대학교 기초교육원 이러닝지원센터 연구원
  E-mail : cnukmooc@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퀴즈 토론 중간시험 기말시험 합계
25% 15% 30% 30% 100%
*이수기준= 총점 60점 이상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정록송예나(2019), "분쟁의 세계지도", 푸른길.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주교재는 "이정록송예나(2019), 분쟁의 세계지도, 푸른길."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45시간 00분
    (20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0.09.21 ~ 2020.12.20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0.09.21 ~ 2020.12.27
  8.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9. Video Transcript

    영어, 한국어
Enro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