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노화현상의 이해와 연구방법론 |
(1차시)인간은 왜 늙는가 |
2019. 4. 1. |
(2차시)노화연구방법론: 노화종적관찰연구 |
(3차시)노화연구방법론: 세포노화와 개체노화의 차이 |
(1주차 학습목표) 1. 노화와 수명에 대한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노화종적관찰연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포노화가 개체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2 |
노화 이론과 개념 |
(1차시)노화학설의 백가쟁명 |
2019. 4. 1. |
(2차시)노화 유발요인 |
(3차시)노화와 유전자 |
(2주차 학습목표) 1. 노화와 관련한 여러 학설 중 1가지 이상을 발표할 수 있다. 2. 노화현상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전자의 명칭을 나열할 수 있다. |
3 |
장수연구의 과거와 현재 |
(1차시)불로장생의 신화 |
2019. 4. 1. |
(2차시)백세인 연구 |
(3차시)기대수명과 곰페르츠 법칙 |
(3주차 학습목표) 1. 동서양의 불로장생에 대한 인식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2. 곰페르츠 법칙의 개념에 대해 예를 들어 발표할 수 있다. |
4 |
인간수명의 제어인자와 연장방안 |
(1차시)인간수명 실험의 경험과 문제점 |
2019. 4. 1. |
(2차시)생식과 장수 |
(3차시)수명연장방안 |
(4주차 학습목표) 1. 인간수명 실험이 시작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존에 증명된 수명연장연구 중 1가지 이상의 연구결과를 발표할 수 있다. |
5 |
건강장수 1 |
(1차시)건강장수의 조건 |
2019. 4. 1. |
(2차시)노화와 치매 |
(3차시)근육감퇴 및 근골격계 노화 |
(5주차 학습목표) 1. 치매 및 퇴행성신경질환의 주요 증상을 2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2. 노화에 의해 발생하는 근육감소와 근골격계 노화현상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6 |
건강장수 2 |
(1차시)노화와 면역기능 저하 |
2019. 4. 1. |
(2차시)노화와 당뇨병 및 내분비이상 |
(3차시)노인성 안과 질환의 이해 |
(6주차 학습목표) 1. 노인들에게 나타나는 면역기능 저하 현상을 한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성 당뇨병을 완화 및 예방하는 방법을 한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노화에 따른 시력감퇴를 완화 및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한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7 |
노화와 생활습관 |
(1차시)노인의 성생활 |
2019. 4. 1. |
(2차시)운동과 장수 |
(3차시)노화와 인간관계 |
(7주차 학습목표) 1. 노화에 따른 성기능 감소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효율적 운동관리의 사례를 한 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3. 노인의 정서적 안정과 인간관계의 상관을 설명할 수 있다. |
중간시험 |
2019. 4. 1. |
9 |
노화제어 |
(1차시)장내 미생물과 노화 |
2019. 4. 1. |
(2차시)노화와 호르몬 |
(3차시)노화제어 바이오 기술 |
(9주차 학습목표) 1. 장내 미생물 변화가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화에 따른 호르몬 변화의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다. 3. 노화제어를 위한 바이오 기술을 한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10 |
노화의 인문사회학 1 |
(1차시)노화의 철학적 의미와 연령주의 |
2019. 4. 1. |
(2차시)소설로 읽는 노년의 삶 |
(3차시)고령사회의 새로운 윤리관 |
(10주차 학습목표) 1. 노화 현상에 대한 긍정적 의미를 도출해낼 수 있다. 2. 노인에 대한 개념을 문학작품을 인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11 |
노화의 인문사회학 2 |
(1차시)노인의 심리적 변화 |
2019. 4. 1. |
(2차시)노인과 가족 |
(3차시)웰다잉 |
(11주차 학습목표) 1. 노화가 진행되며 겪게 되는 심리적 변화과정을 2가지 이상 나열할 수 있다. 2. 긍정적 가족관계 방안을 한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웰다잉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12 |
고령사회 대책 |
(1차시)노인보건복지서비스 자원과 활용 |
2019. 4. 1. |
(2차시)노화혁명 |
(3차시)Life 3.0 시대의 문제점 |
(12주차 학습목표) 1. Life 3.0 시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Life 3.0 시대의 문제점에 대해 한 가지 이상 사례를 들어 발표할 수 있다. |
13 |
노화과학기술의 미래 |
(1차시)노화과학의 발전방향 |
2019. 4. 1. |
(2차시)신연금술과 수명연장 |
(3차시)노화와 인간 존엄성 |
(13주차 학습목표) 1. 고령화 시대를 통한 트랜스휴먼과 포스트휴먼 시대의 인간상의 변화를 나열할 수 있다. 2. 노인에 대한 존엄성 실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1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발표할 수 있다. |
14 |
멋진 신세계 |
(1차시)미래고령사회 Gerontopia: 이상과 현실 |
2019. 4. 1. |
(2차시)총정리 및 토론(1) |
(3차시)총정리 및 토론(2) |
(14주차 학습목표) 1. 고령사회를 대처하는 노화과학기술 사업의 가치에 대해 한 가지 이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2. 보다 바람직한 미래 장수사회를 위한 개인과 사회의 노력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말시험 |
2019. 4.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