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Life 3.0 시대와 노화혁명 이미지

Life 3.0 시대와 노화혁명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Life 3.0 시대와 노화혁명]강좌는 초고령사회에 진입에 발생하는 제반 문제점을 예측하고 첨단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생명사회의 격변에 대응하여 노화에 대한 인식을 분명하게 하며,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기 위하여 의학/인문학/심리학 등 융복합 학문으로의 접근을 시도하고자 합니다.
 
* 이 강좌는 15주차로 구성되어 전체 강좌가 2019년 4월 1일에 동시에 오픈됩니다.
* 학습일정에 유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목표
· 노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새로운 장수문화의 인식과 노력에 대한 국내외의 변화를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노화로 인한 질병을 질병의 유형에 따라 예방 및 완화하는 방법을 나열할 수 있다.

강좌홍보영상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주차명차시명오픈 일정
1 노화현상의 이해와 연구방법론 (1차시)인간은 왜 늙는가 2019. 4. 1.
(2차시)노화연구방법론: 노화종적관찰연구
(3차시)노화연구방법론: 세포노화와 개체노화의 차이
(1주차 학습목표)
1. 노화와 수명에 대한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노화종적관찰연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포노화가 개체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화 이론과 개념 (1차시)노화학설의 백가쟁명 2019. 4. 1.
(2차시)노화 유발요인
(3차시)노화와 유전자
(2주차 학습목표)
1. 노화와 관련한 여러 학설 중 1가지 이상을 발표할 수 있다. 
2. 노화현상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전자의 명칭을 나열할 수 있다. 
3 장수연구의 과거와 현재 (1차시)불로장생의 신화 2019. 4. 1.
(2차시)백세인 연구
(3차시)기대수명과 곰페르츠 법칙
(3주차 학습목표)
1. 동서양의 불로장생에 대한 인식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2. 곰페르츠 법칙의 개념에 대해 예를 들어 발표할 수 있다. 
4 인간수명의 제어인자와 연장방안 (1차시)인간수명 실험의 경험과 문제점 2019. 4. 1.
(2차시)생식과 장수
(3차시)수명연장방안
(4주차 학습목표)
1. 인간수명 실험이 시작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존에 증명된 수명연장연구 중 1가지 이상의 연구결과를 발표할 수 있다. 
5 건강장수 1 (1차시)건강장수의 조건 2019. 4. 1.
(2차시)노화와 치매
(3차시)근육감퇴 및 근골격계 노화
(5주차 학습목표)
1. 치매 및 퇴행성신경질환의 주요 증상을 2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2. 노화에 의해 발생하는 근육감소와 근골격계 노화현상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6 건강장수 2 (1차시)노화와 면역기능 저하 2019. 4. 1.
(2차시)노화와 당뇨병 및 내분비이상
(3차시)노인성 안과 질환의 이해
(6주차 학습목표)
1. 노인들에게 나타나는 면역기능 저하 현상을 한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성 당뇨병을 완화 및 예방하는 방법을 한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노화에 따른 시력감퇴를 완화 및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한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7 노화와 생활습관 (1차시)노인의 성생활 2019. 4. 1.
(2차시)운동과 장수
(3차시)노화와 인간관계
(7주차 학습목표)
1. 노화에 따른 성기능 감소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효율적 운동관리의 사례를 한 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3. 노인의 정서적 안정과 인간관계의 상관을 설명할 수 있다. 
중간시험 2019. 4. 1.
9 노화제어 (1차시)장내 미생물과 노화 2019. 4. 1.
(2차시)노화와 호르몬
(3차시)노화제어 바이오 기술

(9주차 학습목표)
1. 장내 미생물 변화가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화에 따른 호르몬 변화의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다.
3. 노화제어를 위한 바이오 기술을 한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10 노화의 인문사회학 1 (1차시)노화의 철학적 의미와 연령주의 2019. 4. 1.
(2차시)소설로 읽는 노년의 삶
(3차시)고령사회의 새로운 윤리관
(10주차 학습목표)
1. 노화 현상에 대한 긍정적 의미를 도출해낼 수 있다. 
2. 노인에 대한 개념을 문학작품을 인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11 노화의 인문사회학 2 (1차시)노인의 심리적 변화 2019. 4. 1.
(2차시)노인과 가족
(3차시)웰다잉
(11주차 학습목표)
1. 노화가 진행되며 겪게 되는 심리적 변화과정을 2가지 이상 나열할 수 있다. 
2. 긍정적 가족관계 방안을 한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웰다잉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12 고령사회 대책 (1차시)노인보건복지서비스 자원과 활용 2019. 4. 1.
(2차시)노화혁명
(3차시)Life 3.0 시대의 문제점
(12주차 학습목표)
1. Life 3.0 시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Life 3.0 시대의 문제점에 대해 한 가지 이상 사례를 들어 발표할 수 있다. 
13 노화과학기술의 미래 (1차시)노화과학의 발전방향 2019. 4. 1.
(2차시)신연금술과 수명연장
(3차시)노화와 인간 존엄성
(13주차 학습목표)
1. 고령화 시대를 통한 트랜스휴먼과 포스트휴먼 시대의 인간상의 변화를 나열할 수 있다. 
2. 노인에 대한 존엄성 실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1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발표할 수 있다. 
14 멋진 신세계 (1차시)미래고령사회 Gerontopia: 이상과 현실 2019. 4. 1.
(2차시)총정리 및 토론(1)
(3차시)총정리 및 토론(2)
(14주차 학습목표)
1. 고령사회를 대처하는 노화과학기술 사업의 가치에 대해 한 가지 이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2. 보다 바람직한 미래 장수사회를 위한 개인과 사회의 노력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기말시험 2019. 4. 1.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조경아 교수 사진
대표교수 : 조경아 교수
현) 전남대학교 의학과 생화학교실 교수
학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의학박사

공동 교수진

박상철(전남대학교 석좌교수) · 최현일(미생물학교실 교수) · 박광성(비뇨기과학 교수) · 윤경철(안과학 교수) · 한재영(재활의학과 부교수) · 이준행(미생물학교실 교수) · 김영국(생화학교실 조교수) · 조지훈(의생명과학교실 교수) · 강호철(내분비대사내과 교수) · 김정선(간호학과 교수) · 김양현(철학과 교수) · 이미란(국어국문학과 교수) · 이정화(생활복지학과 교수) · 김기현(윤리교육과 교수) · 윤가현(심리학과 교수)

강좌지원팀

학습지원: 이다영 사진
학습 지원 : 이다영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생화학교실 석사과정
E-mail : cnukmooc@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합계
20% 10% 10% 30% 30% 100%
*이수기준= 총점 60점 이상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를 위한 별도의 교재는 없으며, 탑재된 강의파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별도의 필수 교재는 없으며, 탑재된 강의파일과 함께 학습하시면 됩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Medical Sciences
    (Medical Science)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45시간 00분
    (18시간 0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19.03.18 ~ 2019.07.01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4.01 ~ 2019.07.07
  7.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