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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와 교육: 가상현실의 활용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멀티미디어와 교육: 가상현실의 활용] 이 강좌는 가상현실에 관심있는 대학원생과 학부생이 수강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대학원생은 이 강좌를 기반으로 가상현실과 인지부하이론의 관계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학부생들은 이 강좌를 통해서 멀티미디어 설계에 필요한 기저이론과 설계원리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맞추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교육적 활용을 통한 학습자료 개발을 위하여 이론과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한 분석 부분으로 나누어 중점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이 강좌는 15주차로 구성되어 전체 강좌가 2019년 9월 16일에 동시에 오픈됩니다.
* 학습일정에 유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목표
· 멀티미디어 설계 원리를 인지부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 설계원리를 적용하여 가상현실 학습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
· 가상현실 학습환경에 적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상현실 개발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주차명차시명오픈 일정
1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의 개요 (1차시)증강현실 및 가상현실의 개요 2019. 9. 16.
(2차시)증강현실의 기저 이론
(3차시)가상현실의 기저 이론
(1주차 학습목표)
1.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에 대한 기초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황학습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상현실과 체화된 인지이론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멀티미디어 학습이론과 인지부하이론 (1차시)멀티미디어 학습이론 2019. 9. 16.
(2차시)인지부하이론(1)
(3차시)인지부하이론(2)
(2주차 학습목표)
1. 멀티미디어 학습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부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처리과정에서 스키마의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멀티미디어 설계원리(1) (1차시)멀티미디어 원리 2019. 9. 16.
(2차시)근접성 원리와 그림 원리
(3차시)일관성 원리
(3주차 학습목표)
1. 이중채널가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근접성의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일관성 원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멀티미디어 설계원리(2) (1차시)양식효과와 중복효과 2019. 9. 16.
(2차시)세분화 원리와 사전훈련 효과
(3차시)학습자 통제 원리와 후방점진법
(4주차 학습목표)
1. 양식효과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세분화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통제 권한의 장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5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형과 학습 (1차시)사용자 모형 2019. 9. 16.
(2차시)가상현실의 설계 요인과 사용자 모형
(3차시)증강현실의 설계 요인
(5주차 학습목표)
1. 사용자 모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상현실의 설계요인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분할 수 있다. 
3. 증강현실의 적용사례와 관련하여 설계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6 가상실재감 (4차시)가상현실의 중점기술요인 2019. 9. 16.
(5차시)가상실재감이란?
(6차시)가상현실 구현 장비의 특징
(6주차 학습목표)
1.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중점기술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상실재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상현실 구현장비를 특징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중간시험 2019. 9. 16.
8 햅틱과 운동기능 (1차시)햅틱을 적용한 VR 콘텐츠 개발 사례 2019. 9. 16.
(2차시)시뮬레이션 콘텐츠의 설계 요인과 개발 과정
(3차시)VR 시뮬레이션 콘텐츠 개발 사례
(8주차 학습목표)
1. 가상현실 기반의 시뮬레이션의 개발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2. 가상현실 기반의 시뮬레이션에서 햅틱 요인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개발사례를 보고 시뮬레이션의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9 가상현실에서의 내비게이션 방법 (1차시)공간이동을 위한 내비게이션 2019. 9. 16.
(2차시)가상현실에서의 내비게이션 적용 사례
(3차시)공간구조 모형과 룸스케일링을 적용한 가상현실 구현 사례
(9주차 학습목표)
1. 가상현실에서 공간 이동을 위한 내비게이션의 적용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내비게이션을 적용한 가상현실의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룸스케일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10 수업 시뮬레이션의 설계와 개발(1) (1차시)예비교사를 위한 수업 시뮬레이션 2019. 9. 16.
(2차시)수업 시뮬레이션의 사례 분석
(3차시)수업 시뮬레이션의 개발
(10주차 학습목표)
1. 가상현실을 적용한 수업 시뮬레이션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수업 시뮬레이션의 적용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3. SimTEACHER의 상호작용에 의한 수업효능감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11 수업 시뮬레이션의 설계와 개발(2) (1차시)수업 시뮬레이션과 시나리오 2019. 9. 16.
(2차시)CAVE 시스템과 HMD
(3차시)얼굴표정을 통한 효과분석
(11주차 학습목표)
1. 수업 시뮬레이션의 적용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2. CAVE시스템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표정분석을 통한 정서적인 변화가 왜 중요한지 이해할 수 있다. 
12 스토리보드의 작성 (1차시)스토리라인의 구성 2019. 9. 16.
(2차시)스토리라인 적용 사례(1)
(3차시)스토리라인 적용 사례(2)
(12주차 학습목표)
1. 시나리오 구성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2. 가상현실 콘텐츠의 진행단계가 구성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13 가상현실 구현 기술과 증강현실 (1차시)룸스케일과 HMD 2019. 9. 16.
(2차시)시선추적 HMD와 증강현실 개발 사례
(3차시)감각장애 학습자와 가상현실
(13주차 학습목표)
1. 룸스케일링의 개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시선추적을기능을 활용한 연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감각장애 학습자를 위한 가상현실 설계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14 가상현실과 교육 (1차시)멀티미디어 이론과 인지부하 2019. 9. 16.
(2차시)정보처리 감각 채널과 인지부하 설계원리
(3차시)가상현실과 시나리오
(14주차 학습목표)
1. 멀티미디어 학습에서의 학습자 인지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양식효과와 중복효과의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다.
3. 상황적인 흥미의 전환과정과 시나리오 구성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기말시험 2019. 9. 16.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류지헌 교수 사진
담당교수 : 류지헌 교수
현)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현) 전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대학중점연구소)장
현) 인지와 학습공학 센터장
학력: Florida State University 교육공학 박사

강좌지원팀

학습지원: 김국현(강좌 TA 사진)
학습 지원 : 김국현
전남대학교 교육공학전공 석사과정
E-mail : cnukmooc@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퀴즈 실습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합계
20% 20% 30% 30% 100%
*이수기준= 총점 60점 이상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를 위한 별도의 교재는 없으며, 탑재된 강의파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별도의 필수 교재는 없으며, 탑재된 강의파일과 함께 학습하시면 됩니다.

수업계획서에 실습이 포함되어 있는데 어떻게 진행되나요?

학습자가 따라해볼 수 있도록 교수자가 실제 개발된 가상현실 콘텐츠의 기획 과정 등을 안내합니다. 이후 실습과제를 통해 자신이 개발하고자 하는 콘텐츠 개발계획서를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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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Education
    (General Edu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45시간 00분
    (18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19.09.02 ~ 2019.12.22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9.16 ~ 2019.12.29
  8.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