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호모나랜스, 스토리텔링을 탐하다. 동영상

호모나랜스, 스토리텔링을 탐하다.




Enrollment is Closed

강좌 소개

강좌 개요

본 강좌의 목적은 문화콘텐츠의 기반이 되는 스토리텔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는 스토리텔링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지역의 독특한 문화에서 스토리텔링 소재를 찾아보고 실제 스토리텔링에 적용해보는 과정을 통해 스토리텔링의 방법을 체득할 수 있다.


학습 목표

1. 스토리텔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문화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접근 방법을 체득하여, 다양한 스토리텔링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강좌 소개 영상

주차별 강좌 계획

주차별 강좌계획 안내
주차 주차명(주제) 운영 방법
차시 차시명(소주제)
0 강의 안내 1 강좌개요
2 Q & A
1 스토리텔링의 매력 1 스토리텔링의 개념
2 스토리텔링의 힘
2 스토리텔링의 시대 1 스토리텔링의 유행
2 스토리텔링의 전략
3 스토리텔링 노트1 1 스토리텔링의 현장(1)
2 스토리텔링의 현장(2)
4 엔터테인먼트분야의 스토리텔링 1 영화의 스토리텔링
2 만화/웹툰과 스토리텔링
5 관광 분야의 스토리텔링 1 관광과 스토리텔링(1)
2 관광과 스토리텔링(2)
6 스토리텔링의 확장성 1 매체 전환 스토리텔링
2 OSMU의 성공 사례
7 스토리텔링 노트2 1 제주신화 스토리텔링(1)
2 제주신화 스토리텔링(2)
8 Study Review1 1Study Summary1
2 확인학습1
9 길과 스토리텔링 1 제주유배길의 의미
2 추사유배길, 성안유배길
10 음식과 스토리텔링 1 유배문화와 음식 이야기(1)
2 유배문화와 음식 이야기(2)
11 스토리텔링 노트3 1 제주역사 스토리텔링(1)
2 제주역사 스토리텔링(2)
12 그림과 스토리텔링 1 그림으로 보는 유배 이야기(1)
2 그림으로 보는 유배 이야기(2)
13 교육과 스토리텔링 1 유배인과 교육
2 유배인 교육의 의미
14 창작과 스토리텔링 1 유배스토리의 활용 전략
2 유배스토리텔링 사례
15 Study Review2 1 Study Summary 2
2 확인학습2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양진건 교수
양진건 대표교수
- 소속: 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수
            현) 제주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스토리텔링학과 교수
- 학력: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
- 저서: 『그 섬에 유배된 사람들』(문학과지성사, 1999)
            『제주유배길에서 추사를 만나다』(푸른역사, 2011)
            『제주유배길에서 만난 사람들』 외 다수
- 이력: 탐라문화상, 국무총리 표창
김진철박사
김진철 박사(공동교수자)
- 제주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스토리텔링학과 강사
- 학력: 문화콘텐츠학 박사
- 경력: 탐라문화연구원 특별연구원
- 저서: 동화집 ‘잔소리 주머니’, ‘낭이와 타니의 시간여행’

강좌지원팀

김진철 박사(학습 및 운영 지원)
- 제주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스토리텔링학과 강사
- 학력: 문화콘텐츠학 박사
- 경력: 탐라문화연구원 특별연구원
- 저서: 동화집 ‘잔소리 주머니’, ‘낭이와 타니의 시간여행’
- Email: jorsal@jejun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확인학습1 확인학습2
반영비율 25% 25% 25% 25%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Linguistics & Literature)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0시간 00분
    (11시간 0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0.01.13 ~ 2020.02.10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0.01.13 ~ 2020.02.13
  7.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