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유비쿼터스와 의사결정 이미지

유비쿼터스와 의사결정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유비쿼터스란 언제(any time), 어디서나(any where) 보이지 않는 컴퓨터들을 사용하여 생활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4차 산업의 발전이 다가옴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의 개발이 업계는 물론 정부까지 걸쳐 추진되며, 그러한 발전과 더불어 유비쿼터스에 대한 사람들의 의존도와 관심도가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본 강좌를 통하여 유비쿼터스라는 분야에 대하여 준비된 자세로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며, 유비쿼터스와 관련된 양자컴퓨팅,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인공지능 등에 대하여 심도있게 공부하고 숙지함으로 인해 앞으로의 학계와 산업, 정부 등에서 어떤 방향으로 유비쿼터스를 발전시키면 좋을지 생각해보는 시간도 의미있는 과제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는 김민철 교수의 강의를 비롯하여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사례와 영상, 퀴즈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유비쿼터스의 기본적인 개념, 디지털경제의 순환구조,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인터넷, 그리고 스마트폰의 개념과 역할에 대해 배우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유비쿼터스 분야의 인공지능 등을 겸비하여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고 지혜를 가지면 좋은지에 대한 교훈을 이해하게 될 것이며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강좌 운영 계획

  • 주차별 강좌계획
주차별 강좌계획표
주차주차명(주제)주차별 학습 목표운영방법
차시차시명
(소주제)
학습요소(유닛)
0 강의안내 - 1 강의안내 강좌목표, 일정,
이수기준
2 사전설문 사전설문조사
3 Q&A 행정/기술적 문제지원
1 유비쿼터스의 기본 : 디지털경제
( Ubiquitous fundamentals: Data-Information-Knowledge)
- 유비쿼터스의 사전적 의미를 찾고, 기본적인 디지털 경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경제 요소로의 데이터-정보-지식의 순환을 해석할 수 있다.
1 디지털 경제의 이해
(The understanding of digital economy)
강의영상(19분)
- 시대적 흐름에 따른 정보의 격차로 인한 문제점 사례를 예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무어의 법칙, 멧칼프의 법칙의 등장으로 인한 디지털 경제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2 디지털경제 요소: 데이터-정보-지식의 순환
(The elements of digial economy: The cycle of Data-Information-Knowledge)
강의영상(15분)
퀴즈(2)과제
2 데이터, 정보 그리고 지식
(Data, Information & Knowledge: DIK)
- 데이터와 정보의 차이를 이해하고, 정보와 지식의 차이를 비교하며, 각 개념들을 사례를 통해 해석할 수 있다.
- 자료와 정보의 차이점을 여러 측면에서 체계화하여 비교할 수 있다.
1 데이터와 정보
(Data & Information)
강의영상(21분)
- 지식의 개념에 대해 해석하며, 지식으로 인해 창출되는 가치들에 대해 추론할 수 있다.
- 지식의 특징을 파악하고, 정보와 지식의 관계에 대한 속성을 인지할 수 있다.
2 정보와 지식
(Information & Knowledge)
강의영상(17분)과제
3 지식경영과 지식인들
(Knowledge management and Knowledgian)
- 지식경영의 개념과 사례를 해석할 수 있다.
- 지식경영시스템 Knowledge Management System의 조직과 개인수준의 활용 개념에 대하여 비교하며 요악할 수 있다.
1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강의영상(20분)
- 지식을 활용한 지식인들을 알아보며 더불어 지식의 중요성에 대한 의미를 인지할 수 있다.
- 지식경영의 절차를 열거해보며 탐색할 수 있다.
2 지식인들
(Knowledgian)
강의영상(21분)
토론
4 제4차 산업혁명과 유비쿼터스 컴퓨팅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Ubiquitous Computing)
- 제4차 산업혁명의 배경과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 제4차 산업혁명의 요소와 기술을 이해하고 관련 기술사례를 학습하고 요약할 수 있다.
1 제4차 산업혁명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강의영상(21분)
- 제4차 산업혁명과 유비쿼터스의 연계성에 대해 인지하고 요약할 수 있다.
- 제4차 산업혁명의 모범사례를 관찰하고 토론하며 미래지향적인 유비쿼터스 기술의 발전에 대해 유추하며 창안할 수 있다.
2 제4차 산업혁명에서의 유비쿼터스
(Ubiquitou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강의영상(19분)
토론
5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인터넷
(Ubiquitous Computing and Internet)
-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각 단계를 열거하며 설명할 수 있다.
- 궁극적인 유비쿼터스 컴퓨터의 개념을 인지하고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활용하기 위한 환경 기술에 대한 속성을 파악할 수 있다.
1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 (Ubiquitous Computing Era) 강의영상(17분)
- 유비쿼터스와 인터넷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유튜브와 같은 사례를 통한 유비쿼터스의 인터넷 활용가능성에 대해 인지하고 추론할 수 있다.
2 유비쿼터스와 인터넷
(Ubiquitous and Internet)
강의영상(21분)
퀴즈(2) 토론
6 현재의 유비쿼터스: 스마트폰의 개념과 역할
(Current Ubiquitous: The concept and role of smartphone)
- 스마트폰의 역사를 파악하며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의 개념과 역할을 인지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해볼 수 있다.
- 스마트폰의 장단점을 비교하여보고 그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다.
1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의 개념
(The concept of Smartphone in ubiquitous)
강의영상(22분)
-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 사용사례에 대하여 알아보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다.
- 잦은 스마트폰 사용빈도로 인한 심리적 작용에 대해 관찰하고 비평할 수 있다.
2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의 역할
(The role of Smartphone in ubiquitous)
강의영상(13분)
토론
7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의 활용 사례
(A case on using smartphone)
- 스마트폰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요인들에 대해 고민해 보고 보완점을 도출해 낼 수 있다.
-스마트폰의 활용사례인 사물인터넷에 대해 학습하고 활용사례에 빗대어 일상생활에서의 활용성에 대해 비교해 볼 수 있다.
1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의 활용 사례 Ⅰ
(A case on using smartphone Ⅰ)
강의영상(16분)
- 현재 시점의 스마트폰의 활용을 살펴보고 향후 시점에서의 스마트폰 활용을 추론할 수 있다.
- 유비쿼터스 시대에서의 스마트폰 활용사례 예시들을 확인하고 비교 요약할 수 있다.
2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의 활용 사례 Ⅱ
(A case on using smartphone Ⅱ)
강의영상(16분)
토론
8 스마트폰과 의사결정
(Smartphone and decision-making)
- 의사결정의 개념을 알아보고 더불어 예시된 스마트폰을 활용한 의사결정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스마트폰을 통한 의사결정을 계획할 수 있다.
- 유비쿼터스 개념에서의 의사결정을 통합하여 설명할 수 있다.
1 의사결정이란?
(Decision-making?)
강의영상(18분)
- 스마트폰의 과다사용으로 인한 중독현상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 스마트폰 사용과 자기효능감의 관계에 대해 연관지어 이해할 수 있다.
2 스마트폰을 활용한 의사결정
(Decision-making using smartphone)
강의영상(20분)
과제
- 3 중간고사 중간고사 (20)
9 유비쿼터스의 기본 요소: 0과 1의 세계
(Basic elements of ubiquitous: world of Zero & One)
- 0과 1의 기본적 의미를 해석하고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 유비쿼터스에서의 시공간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인지할 수 있다.
1 0과 1: 시간과 공간의 적용
(Zero & One: applications of time and space)
강의영상(24분)
- 유비쿼터스에서의 스마트폰 사용사례에 탐색할 수 있다.
- 주역에 등장한 이진법을 통해 컴퓨터의 기원과 역사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0과 1: 컴퓨터 기원
(Zero & One: The origin of computer)
강의영상(17분)
토론
10 주역과 양자 역학
(The book of changes & Quantum mechanics)
- 주역의 개념에 대해 탐색하고, 유비쿼터스와 주역의 관계를 구성할 수 있다.
- 유비쿼터스에서의 양자역학을 설명할 수 있다.
1 유비쿼터스에서의 주역
(The book of changes in ubiquitous)
강의영상(19분)
- 양자역학을 양자물리학과 컴퓨터로 분류하여 이해할 수 있다.
- 양자역학 논리를 통하여 발전 가능한 인공지능에 대해 탐색하고 상상해볼 수 있다.
2 유비쿼터스에서의 양자역학
(Quantum mechanics in ubiquitous)
강의영상(25분)
과제
11 유비쿼터스와 양자컴퓨터
(Ubiquitous and Quantum computing)
- 양자컴퓨터의 개념을 파악하고 유비쿼터스에서의 양자컴퓨터 응용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양자컴퓨터의 응용분야를 탐색하고 요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1 양자컴퓨터 개념
(Concpets of Quantum computing)
강의영상(18분)
- 지식의 상위 개념인 지혜를 어떻게 인공지능으로 연계되는지 설명하고 논의한다. 2 유비쿼터스에서의 양자컴퓨터 응용
(Applications of Quantum computing in ubiquitous)
강의영상(19분)
토론
12 인공지능과 지혜
(Artificial intelligence and wisdom)
- 인공지능의 개념을 파악한다.
- 지혜의 개념을 파악한다.
1 인공지능 개념
(Concep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강의영상(26분)
- 지혜의 기본적 개념이 어떻게 우주와 시간과 연계되는지 학습할 수 있다.
- 지혜와 인공지능을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2 지혜로서의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as wisdom)
강의영상(29분)
토론
13 지혜와 우주론
(Wisdom & Cosmology)
- 우주에서의 시간개념에 대해 인지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지혜와 미래와의 관계를 열거하고 해석할 수 있다.
1 우주와 시간 (Space & Time) 강의영상(20분)
- 지혜의 기본적 개념이 어떻게 우주와 시간과 연계되는지 논의한다.
- 우주, 시간, 지혜의 관계를 연계하여 요약하여보고 가설화할 수 있다.
2 지혜와 미래: 우주론적 관점 (Wisdom and Future: Space perspective) 강의영상(19분)
토론
14 유비쿼터스의 교훈
(Lesson of Ubiquitous)
- 지혜를 만들기 위한 생각을 이해한다.
- 유비쿼터스가 의미하는 교훈에 대해 숙지한다.
1 다르게 생각하라! (Think different!) 강의영상(28분)
- 아인슈타인의 think different에 의하여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 최종적으로 삶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본다.
2 유비쿼터스와 삶의 가치 (Ubiquitous and Value of Life) 강의영상(33분)
토론
15 기말고사 - 1 기말고사 시험 기말고사(20)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민철 교수
현)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교수

학력
UK, University of Surrey, PhD (Hospitality majors)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수료 (의료정보 전공)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박사(경영과학 및 경영정보시스템 전공)
USA, University of Wisconsin, Platteville (Master of Science)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학석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석사(회계학 전공)
USA,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Certificate of Information Technology Project Management)
중앙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경영학사

주요경력
SK 텔레콤 기획본부 마케팅연구팀 근무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연구원
고려대학교 학부 및 경영대학원 강사, 연세대학교 학부 강사, 한양대학교 대학원 강사, 미국 미시시피주립대학교 객원교수

강좌지원팀

박소영 TA
E-mail : hys6319@naver.com

현)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석사과정

학력
제주고등학교 호텔경영학과 졸업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학사 졸업
제주대학교 관광융합소프트웨어 부전공 졸업

경력
제주테크노파크 내 [두잉] 마케팅 및 기획업무 실습사원
국제TRIZ자격증 TRIZ-Level 1 취득
삼성그룹 영삼성 대학생 서포터즈 5기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이수기준 : 총점 60점 이상 이수증 발급
▪ 평가방법 :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토론 25%, 과제 20%, 퀴즈 5%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유비쿼터스는 일반인에게 어렵다고 여겨질 수도 있지만, 사실 우리의 생활과 매우 밀접하고 항상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본 강의를 수강할 학생들은 충분한 수용성과 참여도를 필요로 합니다. 그에 대한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본 강좌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부분은 "자신의 생각"입니다.
정해진 답이 아닌 오롯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수강생은 강좌에 포함된 토론과 과제 수행 시 thinking란의 예시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개발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시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본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유비쿼터스와 의사결정 / 김민철(출판 예정, 2019)

자주 묻는 질문

유비쿼터스란 무엇인가요?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강생들은 본 강의를 통하여 조금 더 심화된 유비쿼터스 분야에 대해 학습하고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업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유비쿼터스와 의사결정' 수업은 동영상 강의를 포함하여 토론, 퀴즈, 과제수행 방식으로 진행되며, 모든 학습 일정은 강의안내 게시판을 통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시험 문제와 난이도는 어떻게 되나요?

시험 문제는 몇 개의 서술형 문제나 단답형으로 진행됩니다. 별도의 지식이 없었던 수강생들도 강의영상을 열심히 공부하면 어려움 없이 풀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이므로 부담 없이 자유로운 학습과 평가가 가능합니다.

해외에서도 수강 가능한가요?

K-MOOC 강의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관심분야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따라서 본 강좌도 국내, 해외 관계없이 누구나 학습이 가능합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major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JEJUk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0시간 00분
    (10시간 11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08.13 ~ 2019.11.04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8.28 ~ 2019.12.07

    (D-2)

Enro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