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학교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이미지

학교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대부분의 행동은 일종의 의사소통입니다.
의사소통은 입으로, 몸으로, 행동으로 늘 이뤄집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에서 여러 대상자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교사로서 호감 가는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교사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형성, 공격성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사이버 공간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전략을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  주차별 강좌계획

주차별 강좌계획표
주차주차명(주제)주차별 학습 목표운영방법
차시차시명
(소주제)
학습요소(유닛)
0 강의안내 - 1 강의안내 강좌목표, 일정,
이수기준
2 사전설문 사전설문조사
3 Q&A 행정/기술적
문제 지원
1 의사소통
개념과 모형

- 삶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기본요소의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1 의사소통
개념과 모형
강의영상(12분)
퀴즈(2)
2 커뮤니케이션
개념과 유형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기본 요소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1 커뮤니케이션 개념, 과정,
기본요소
강의영상(17분)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모형 중 유형에 대해 알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각 유형별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 유형 강의영상(13분)
퀴즈(2)
3 커뮤니케이션 모형 -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인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모형 중 전송 모형에 해댱되는 라스웰, 쉐넌과 위버, 벌로 모형을 구분할 수 있다.
1 커뮤니케이션 모형 1 강의영상(15분)
- 커뮤니케이션 모형 중 상호작용 모형과 교류 모형을 구분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심리학 및 교수-학습이론과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 모형 2 강의영상(11분)
퀴즈(2)
4 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 커뮤니케이션의 내부요인 방해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 자신의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나는 방해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할 수 있다.
1 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1 강의영상(19분)
-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별 현상을 정의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에 대한 대처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2 강의영상(20분)
퀴즈(2)
5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언어의 중요성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다.
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 강의영상(17분)
- 일상에서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잘못 적용된 사례를 찾아서 원인과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2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 강의영상(9분)
퀴즈(2), 토론1
6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를 제시할 수 있다.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 강의영상(27분)
-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해 효율적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
- 타 문화권에서 경험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경험담을 공유할 수 있다.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 강의영상(12분)
퀴즈(3), 토론2
7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다양한 인간관계의 형태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신의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스타일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1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1
강의영상(15분)
-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8가지 요소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2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2
강의영상(36분)
퀴즈(2),과제1
8 중간고사 - 1 중간고사
정리
강의영상(8분)
2 중간고사
시험
객관식 문제(25)
9 교사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리젠테이션의 방법에 따라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작성할 수 있다.
1 교사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1
강의영상(21분)
- 작성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토대로 말하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 프로 프리젠터가 되기 위한 방법을 체득화할 수 있다.
2 교사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2
강의영상(21분)
퀴즈(3)
10 교사의 이미지관리
기법
-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호감 가는 이미지 만들기에 대한 나만의 노하우를 이야기할 수 있다.
1 교사의 이미지관리 기법 1 강의영상(20분)
- 성공적인 첫인상을 만들기 위한 나만의 컬러를 찾을 수 있다.
- 나만의 컬러를 이용한 예비교사로써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2 교사의 이미지관리 기법 2 강의영상(17분)
퀴즈(2)
11 스피치 - 파워스피치 스킬을 체득화할 수 있다.
- 파워스피치 요소를 적용해 자신의 평소 말하기 습관을 점검할 수 있다.
1 스피치 1 강의영상(18분)
- 효과적인 스피치를 위한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신이 닮고 싶은 파워스피치 모델을 찾아서 모델링을 할 수 있다.
2 스피치 2 강의영상(21분)
퀴즈(2), 토론3
12 발문기법 - 발문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발문이 갖는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발문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발문을 수행할 수 있다.
1 발문기법 1 강의영상(13분)
- 적절한 발문을 통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실천할 수 있다.
- 교수학습과정에서 효과적인 발문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의 사례를 공유할 수 있다.
2 발문기법 2 강의영상(16분)
퀴즈(3)
13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 사이버 공간에서 언어와 비언어적 행위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 대면 공간과 사이버 공간에서 인상 형성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사이버 공간에서 좋은 인상을 형성할 수 있다.
1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1
강의영상(23분)
- 인간의 매력요인을 고려하여 친교 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 자기 공개 원리에 따라 효율적으로 자기를 공개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2
강의영상(16분)
퀴즈(3)
14 사이버 공간의
공격성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격 유형과 유발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의 발생하는 언어적 공격의 사례를 찾아보고,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1 사이버공간의 공격성 1 강의영상(24분)
- 사이버 공간에서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5가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한 공격의 사례를 찾아보고,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2 사이버공간의 공격성 2 강의영상(17분)
과제2,토론4
15 기말고사 - 1 기말고사 정리 강의영상(10분)
2 기말고사 시험 객관식 문제(25)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박정환 교수
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수(2014.9 - 현재)
현 제주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센터장
현 사이버대학 콘텐츠 개발 사업 평가위원(한국학술정보원)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재 공동집필)
- 알기쉬운 유러닝(저서 공동집필)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부회장

강좌지원팀

박선미 TA
E-mail : jei-1207@hanmail.net
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이수기준 : 총점 60점 이상 이수증 발급
▪ 평가방법 :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토론 25%, 과제 20%, 퀴즈 5%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학교에서의 일상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을 위한 교양수준의 강좌로 선수 요건 없이 모든 학습자가 편하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본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참고문헌 : 직업기초능력 중 의사소통 관련 콘텐츠

자주 묻는 질문

진도상황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화면 상단 메뉴 '진행 상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종강 이후에도 강좌 수강이 가능한가요?

네, 할 수 있습니다. 단, 복습만 가능합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학습자 이름 버튼 클릭)

관련 강좌

  1. major

    Education
    (General Education)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JEJUk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0시간 00분
    (12시간 0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08.13 ~ 2019.11.04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8.26 ~ 2019.12.07
  7.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nro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