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고령화 사회의 주거공간학 동영상

고령화 사회의 주거공간학


강좌 소개

수업내용

우리나라가 직면한 사회문제의 하나는 저출산고령화문제이다.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본질적인 문제는 의료나 보건, 간호를 필요로 하는 고령자계층에 대한 처우문제에 비중을 두기보다는 오히려 다양한 세대가 더불어 함께 살아 갈수 있는 주거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즉 Aging in Place를 넘어 인간으로서의 보편적인 삶을 추구하는 거주환경의 조성이 중요하며 이것이 진정한 주거인권의 실현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주거인권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인간답게 거주할 수 있는 권리, 즉 물리적 환경(Hard)측면 혹은 사회적 환경(Soft)측면에서의 다양한 장애에 의해 살아왔던 주택이나 지역사회를 떠나 시설에서 거주하지 않고 자신의 주택에서 활기차게 거주하는 권리의 개념을 말한다.
그러한 환경이 구축됨으로서 지역정주를 꾀함과 아울러 소위 지역복지와의 연계도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강의에서는 전문영역에서의 고령자 주거문제뿐만 아니라 상호 공존하며 살아가는 다양한 가치와 방법에 대한 사회교육에도 초점을 두고 있다.

수업목표

  • 고령자 주거복지에 있어서 왜 지역복지가 중요하며 고령자 주거환경의 의미를 이해한다. 
  • 치매노인을 위한 환경문제를 이해한다.
  • 지역자원의 효율적 활용문제를 이해한다.
  • 강좌 계획

    주차별 학습내용 안내
    주제학습요소
    1 고령화 사회의 어두운 그림자 강의영상, 퀴즈
    2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 사회, 한국의 쇼크 강의영상, 퀴즈
    3 우리나라 고령자의 주거문제점 강의영상, 퀴즈
    4 최소주거보장을 위한 고령자 세대용 최저주거기준 강의영상, 퀴즈
    5 안고사고예방을 고려한 고령자 주택계획의 방향 강의영상, 퀴즈
    6 우리 모두가 편리한 Universal Design(UD)의 이해와 확산 강의영상, 퀴즈, 토론
    7 IT기술과 융합한 고령자 주택과 외부공간계획의 새로운 방향 강의영상, 퀴즈, 중간고사
    8 치매를 치유하는 주거환경이론과 접근방법 강의영상, 퀴즈
    9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주간보호시설의 기본모형 검토 강의영상, 퀴즈
    10 예방적 사회복지로의 전개 강의영상, 퀴즈, 토론
    11 일본 그룹홈의 특징과 이해 강의영상, 퀴즈
    12 긴급시 피난행동으로 본 그룹홈의 공간구성의 중요성 강의영상, 퀴즈
    13 일본사례로 본 부택과 복지시설의 복합화 유형 강의영상, 퀴즈
    14 고령친화산업의 등장과 유료노인주거시설의 특징 강의영상, 퀴즈
    15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유료노인주거시설의 기본모형 검토 강의영상, 퀴즈, 기말고사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김태일 교수의 사진입니다.
    김태일 교수
  • 소속 : 제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교수
  • 학력 : 京都(교토)大學 공학박사 건축계획 및 설계(고령자건축) 전공
  • 학회 : 한국노년학회 정회원/이사 2008.5. ~현재
                    대한건축학회 제주지회 지회장 2012.3-2014.4.30
                    한국건강장수학회 회장, 2018.1-현재
  • 저서 : 김태일, 고령화사회의 주거공간학, 보고사, 2008
                   (2009년도대한민국학술원 우수도서 선정)
                   김태일, 제주도시건축을 이야기하다, 제주대학교출판부, 2008
                   (2009년도 문화관광체육부 우수도서 선정)
                   김태일 외(공저),노년의 아름다운 삶, 학지사. 2008
                   김태일, 제주도시건축과 삶의 풍경, 제주대학교출판부, 2014      
                   김태일 외 「노년기 주거설계」, 건강설계 가족 및 사회적 관계, 한국생애설계협회, 2016
                   김태일, 제주속 건축, 안그라픽스, 2018
                   김태일, 제주근대건축산책, 루아크, 2018
  • TA

    양혜연TA의 사진입니다.
    양혜연
  • 제주대학교 건축공학 박사과정 연구 진행 중
  • 전문코치 및 전문 컨설턴트로서 다수 기업 조직진단 및 변화관리 컨설팅, 팀빌딩, 리더십 프로젝트 수행
  •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20% 20% 30% 30%
    ※ 이수 기준 : 평가항목별 점수 합계 70점 이상
    1. 분야

      공학
      (건축)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제주대학교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권장시간)

      15주
      (주당 01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07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01.10 ~ 2019.02.15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1.10 ~ 2019.02.15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