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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무형유산 제주해녀 동영상

유네스코 무형유산 제주해녀




강좌개요

해녀는 공기 공급장치 없이 무자맥질해서 해산물을 채취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여성입니다.
공기 공급장치 없이 잠수하여 해산물을 채취하는 행위는 세계적으로 널리 볼 수 있으나, 직업인은 한국과 일본에만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제주해녀의 문화는 2016년 11월 30일 유네스코의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제주해녀의 역사, 물질작업, 해녀공동체, 바깥물질, 제주해녀(海女)와 일본 아마(海女)의 비교 등을 통해 나잠어업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배려와 협업의 공동체 정신, 자연친화적인 방법에 따른 지속가능한 발전 등 제주해녀문화에 나타난 무형문화유산의 가치와 유네스코 등재효과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제주해녀의 보존과 전승이 왜 필요하며, 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강좌소개영상

교수자/조교 소개

유철인 교수

  • 제주대학교 교수
  • 제주해녀문화 유네스코 등재신청서 작성
  • 한국구술사학회장(2017~)
  • 국제저널 무형유산 편집위원(2016~)
  • 유네스코 인간과생물권계획(MAB) 한국위원회 위원(2015~)
  • 제주특별자치도 해녀문화 보존 및 전승위원회 위원(2015~)
  • 한국문화인류학회장 역임(2015~2016)
  •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보호 정부간위원회 대표단 역임(2014~2016)
  • 제주학회장(2013~2014)과 역사문화학회장 역임(2000~2001)
  • 제주대학교 박물관장 역임(1997~2001)
  • 미국 일리노이대학교(어바나-샴페인) 인류학박사
  • 미국 뉴욕주립대학교(빙햄턴) 인류학석사
  •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졸업 

 

TA 소개

강은정 TA

  • 이메일 : jk0508@hotmail.com
  • 제주대학교에서 관광학 강의(2011~)
  • 북태평양 해양과학기구 S-HD 위원 (해양사업 업무, 2014~)
  • 아시아퍼시픽해양문화연구원(국제회의 기획 및 연구조사, 2013~)
  • 호주 퀸슬랜드대학교 관광학박사
  • 호주 킌슬랜드대학교 관광학석사 
  • 호주 그리피스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졸업

주차별 강좌계획

주차별 강좌계획
주차 주차명(주제) 주차별 학습목표 운영 방법
차시 차시명(소주제) 학습요소(유닛)
0 강의 안내   1 강좌 안내 강좌목표,일정,이수 기준소개
2 사전설문 사전설문조사
3 FAQ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안내
4 Q&A 행정·기술적 문제 지원
1 해녀는 누구인가 해녀의 이미지와 실제 해녀의 모습을 비교할 수 있다. 1 해녀의 이미지와 실체(1) 강의영상(15분), 토론(2), 
해녀인터뷰(1), 퀴즈(3)
2 해녀의 이미지와 실체(2) 강의영상(15분), 토론(1), 
퀴즈(3)
2 제주해녀의 과거와 현재 해녀의 이미지가 어떻게 소비되는지 살펴본다. 1 제주해녀 인구의 변화 강의영상(15분), 토론(1)
2 해녀가 되는 과정: 과거와 현재 강의영상(15분), 토론(1),
해녀인터뷰(1)
3 제주해녀의 역사 언제부터 제주도에 해녀가 있는지 알아본다. 1 조선시대의 잠녀 강의영상(15분), 토론(1)
2 일제 식민자본주의와 제주해녀 강의영상(15분), 퀴즈(2)
3 용어:해녀, 잠녀, 잠수 강의영상(15분), 퀴즈(3)
4 물질:물질작업의 성격 물질의 의미를 살펴본다. 1 몸 기술로서의 물질 강의영상(15분), 퀴즈(3)
2 물질을 배우는 과정과 민속지식 강의영상(15분), 토론(1),
해녀인터뷰(1)
5 물질:해녀복과 물질도구 물질에 필요한 것을 살펴보고, 그 변화를 추적한다. 1 해녀복의 변화 강의영상(15분), 퀴즈(2)
해녀인터뷰(1)
2 물질도구의 변화 강의영상(15분), 과제(1)
6 해녀공동체:붙턱과 탈의장 사라진 불턱을 통해 해녀공동체의 의미를 되살린다. 1 불턱의 기능과 위계질서 강의영상(15분), 퀴즈(3)
해녀인터뷰(1)
2 현대식 탈의장과 일본의 아마고야 강의영상(15분), 토론(1),  
퀴즈(1)
7 해녀공동체:잠수회와 어촌계 해녀공동체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1 잠수회와 어촌계 강의영상(15분), 퀴즈(2)
2 입어관행 강의영상(15분), 토론(1)
8 해녀공동체:잠수굿 해녀공동체의 원리와 물질의 위험이 드러나는 잠수굿의 의미를 살펴본다. 1 동김녕리 잠수굿 강의영상(15분), 퀴즈(3)
2 해신당과 영등굿 강의영상(15분), 퀴즈(3)
3 중간고사 객관식 문제
9 바깥물질:육지물질 해녀가 직업인으로 자리매김 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1 바깥물질의 역사 강의영상(15분), 퀴즈(4)
2 육지물질과 한반도의 해녀 강의영상(15분), 퀴즈(2) 
해녀인터뷰(1)
10 바깥물질:일본물질 제주해녀가 일본으로 가서 물질한 역사를 살펴본다. 1 일본물질의 역사 강의영상(15분), 퀴즈(3)
2 보소반도에서의 바깥물질 강의영상(15분), 퀴즈(1), 
토론(1)
11 일본아마(1):제주해녀와의 공통점 일본아마와 제주해녀의 공통점을 통해 나잠어업의 의미를 이해한다. 1 인구의 감소와 노령화 강의영상(15분), 토론(1)
2 마을어장의 입어권 강의영상(15분), 퀴즈(2)
12 일본아마(2):제주해녀와의 차이점 일본아마와 제주해녀의 차이점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물질방법을 생각해본다. 1 물질방법의 다양성 강의영상(15분), 퀴즈(2)
2 물질하는 시기 및 작업시간 강의영상(15분), 퀴즈(1)
13 유네스코 유산 유네스코 유사의 종류를 알아보고,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에 나타난 무형유산의 특징을 이해한다. 1 세계유산, 무형유산, 기록유산 강의영상(15분), 토론(1)
2 유네스코 협약에 나타난 무형유산의 특징 강의영상(15분), 퀴즈(3)
3 전문가 인터뷰 강의영상(5분)
14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등재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등재과정을 살펴보고, 등재의 의미를 이해한다. 1 등재과정 강의영상(15분), 퀴즈(3)
2 유네스코 등재의 의미 강의영상(15분), 퀴즈(3)
15 제주해녀문화의 보존과 전승 제주해녀의 보존과 전승이 왜 필요하며, 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해본다. 1 나잠어업의 의미 강의영상(15분), 퀴즈(3)
2 해녀문화의 보존과 전승 강의영상(15분), 토론(1)
3 기말고사 객관식 문제
4 수업 만족도 조사 설문(1)

평가/이수기준

  • 이수기준 : 총점 60점 이상 이수증 발급
  • 평가방법 :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과제 25%, 수업참여도 25%
    ※ 수업참여도 : 퀴즈 풀이와 토론 참여 정도
    ※ 과제 : 해녀박물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전시내용과 각종 자료를 바탕으로 사이버박물관의 역할에 대해 과제 작성 

관련 강좌

  1. major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4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5시간 00분
    (12시간 0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08.13 ~ 2019.11.04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8.26 ~ 2019.12.09
  7.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