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소개
1800년대 이후 세계가 놀랄 만큼 부유해졌지만 부유한 국가와 빈곤한 국가 간 불평등은 점점 커졌습니다. 미국의 중산층 시민이 보내는 하루와 소말리아의 어부가 보내는 하루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다를 것입니다.
본 강좌는 볼리비아의 은 광산, 아이티의 설탕, 과테말라의 바나나, 소말리아의 해적, 멕시코에서 조립한 미국의 자동차, 방글라데시에서 만든 티셔츠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부유한 국가들이 왜 부유해졌고, 빈곤한 국가가 왜 빈곤해졌는지, 그리고 그 격차는 왜 점점 더 커져갔는지 생각해봅시다.
학습목표
- 국가 간 불평등의 원인을 불공정한 세계 체제로 분석할 수 있다.
- 우리가 즐기는 친숙한 소재를 통해서 우리의 삶이 최빈국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얼마나 밀접히 연관되어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 또한 그것들의 생산과 소비의 세계 체계가 국가 간 불평등을 완화시키는지 심화시키는지 알 수 있다.
수강일정
수강신청기간: 2017년 12월 17일까지
수강기간: 2017년 9월 11일 ~ 12월 24일까지
퀴즈 응시기간: 주차 오픈일~수강종료일까지
※ 추석연휴 기간에도 강의는 정상적으로 오픈됩니다.
이수기준
- 모든 평가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 총점 60점 이상시 이수증 발급
퀴즈(매 주차) | 토론(4회) | 최종 평가 | 합계 |
30% | 20% | 50% | 100% |
강의구성
(1주차당 70~80분 동영상 강의, 매주 1개 주차씩 순차적으로 오픈)
주차 |
주제 |
학습활동 |
1 |
Intro(주제소개): 우리가 사는 세계 |
퀴즈, 토론 |
2 |
부유한 나라와 빈곤한 나라 |
퀴즈 |
3 |
가난한 나라와 부유한 나라의 갈림길: 볼리비아 |
퀴즈 |
4 |
가난한 나라와 부유한 나라의 갈림길: 스페인 |
퀴즈, 토론 |
5 |
부자 나라의 탄생: 영국의 산업혁명 성공 |
퀴즈 |
6 |
부자 나라의 탄생: 불공정한 교역구조 |
퀴즈 |
7 |
자원의 저주에 걸린 가난한 나라 |
퀴즈, 토론 |
8 |
냉전과 바나나 공화국 |
퀴즈 |
9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경제 시스템 |
퀴즈 |
10 |
IMF와 세계은행이 빈곤국에 미친 영향 |
퀴즈 |
11 |
오! 포드 |
퀴즈, 토론 |
12 |
세계를 여행하는 부품들, 이주하는 공장들 |
퀴즈 |
13 |
빈자에게 자유롭지 못한 신자유주의 |
퀴즈 |
14 |
국경을 넘는 농작물 |
퀴즈 |
15 |
최종평가 |
온라인 시험 |
교수 소개
![]() |
박선미 인하대학교 사회학과 교수(sminha@inha.ac.kr)
고려대학교에서 지리교육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1998년부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사회과교육과정과 평가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2005년부터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에서 민주시민교육을 담당할 예비사회교사가 자신을 둘러싼 중층적인 세계 공간에 내포된 불공정한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안목과 통찰력을 갖도록 가르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
운영TA 소개
![]() |
정경희(jungkh414@naver.com)
|
교재안내
![]() |
박선미, 김희순, 2015, 빈곤의 연대기, 갈라파고스. |
운영지원
인하MOOC센터(mooc@in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