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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마케팅 CASE STUDY 동영상

혁신 마케팅 CASE STUDY




강좌소개

<혁신 마케팅 CASE STUDY> 본 강좌의 목적은 기업과 개인으로 하여금 혁신의 창출과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본 강좌는 혁신과 마케팅의 이론과 전략 및 사례 분석을 제시하여 창업자와 기존 기업들이 응용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본 강좌의 주요 내용은 다섯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기업과 개인이 자신의 혁신성 정도를 평가하여 변화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둘째, 개인과 소비자는 왜 혁신에 저항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본다. 셋째, 혁신기업들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혁신 마케팅에 관한 시사점을 찾아본다. 넷째, 효과적인 혁신 경영전략에 대하여 논의한다. 다섯째, 혁신 마케팅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대해서 논의한다.

이수 기준 : 60점 이상 시 이수증 발급

평가 항목 평가 비율 평가 세부 내용
자기소개 및 수강 동기 10%
  • 간단한 자기소개 및 수강 동기를 작성하여 제출한다(업로드 유무)
  • 중간시험 주까지 제출 가능
[중간]작은에세이 20%
  • 중간고사는 중간 작은 에세이로 대체한다.
  • 1주차에서 7주차마다 제시되는 [토론주제]의 질문 중 인상 깊은 주제를 1개 선택한다.
  • 선택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짧은 글을 제출한다. 이때 수강생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 450자 이상(공백포함, A4 1/3 분량)
  • [중간]작은 에세이 제출기간은 강좌일정 및 공지사항, e-mail로 공지
  • 한글파일 또는 워드파일로 업로드 가능
퀴즈 50%
  • 매 주차별 퀴즈 풀기
  • 매 주차 퀴즈 응시 후 [진행상황]에서 점수 확인 가능
  • 퀴즈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는 문제당 2회
  • 퀴즈 점수 확인은 [진행상황]에서 매 주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말]작은에세이 20%
  • 기말고사는 기말 작은 에세이로 대체한다.
  • 9주차에서 14주차마다 제시되는 [토론주제]의 질문 중 인상 깊은 주제를 1개 선택한다.
  • 선택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짧은 글을 제출한다. 이때 수강생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 450자 이상(공백포함, A4 1/3 분량)
  • [기말]작은 에세이 제출기간은 강좌일정 및 공지사항, e-mail로 공지
  • 한글파일 또는 워드파일로 업로드 가능


강의 일정

주차주차명강의내용퀴즈
1 어디에서 어느 정도 변화해야 하나?

1-1 변화를 생각하는 틀

1-2 나는 어느 정도 혁신적일까?

1-3 우리 회사는 어느 정도 혁신적일까?

X
2 변화의 양상

2-1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2-2 혁신 기업이 끌어가는 경제

2-3 혁신 인재가 대우받는 일터

O
3 혁신의 유형과 과정

3-1 혁신이란 무엇인가

3-2 혁신의 유형

3-3 Technology-push VS. Market-pull

3-4 존속성 기술혁신 vs. 와해성 기술혁신

O
4 왜 소비자는 혁신에 저항하는가? (1)

4-1 Rogers의 혁신이론

4-2 전망이론

4-3 소유효과

O

5 왜 소비자는 혁신에 저항하는가? (2)

5-1 현상유지 성향

5-2 익숙한 것에 대한 선호/불확실성 회피 성향

5-3 일관성 유지욕구

O
6 혁신 마케팅 사례 연구 1

6-1 알리바바와 중국 벤처 붐

6-2 혁신자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6-3 제임스 다이슨의 다이슨

X
7 혁신 마케팅 사례 연구 2

7-1 아마존 vs. 라디오 쉑

7-2 구글 vs. 야후!

7-3 넷플릭스 vs. 블록버스터

X
8 중간평가 : 작은에세이 제출
9 혁신 마케팅 사례 연구 3

9-1 한미약품

9-2 아모레퍼시픽

9-3 사례연구 종합

X
10 혁신, 어떻게 해야 하나?

10-1 Porter의 전략적 포지셔닝

10-2 블루오션 전략

10-3 오픈 이노베이션

O
11 혁신 기업이 되려면

11-1 직원의 선발과 교육

11-2 혁신 전략 수립

11-3 조직 분위기 조성

O
12 STP 전략

12-1 시장 세분화

12-2 표적 시장 선정

12-3 포지셔닝

O
13 시장 진입 전략

13-1 타겟 시장의 설정

13-2 독자 전략 VS 연합 전략

13-3 시장 선도자 VS 후발 주자 전략

O
14 가격 전략

14-1 가격에 대한 관점

14-2 고객 가치 기반의 가격 전략

14-3 가격 결정 방법

O
15 기말평가: 작은에세이 제출

교수소개

교수님소개
문준연 교수

[ 학력 ]
미국 코네티컷대학교 경영학 박사 (마케팅 전공)

[ 경력 ]
현)한양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한양대학교 학술정보관장 역임
한국마케팅과학회 회장 역임

[ 주요저서 ]
마케팅원론(형설, 2010)
호감의 법칙(21세기북스, 2012)
이노베이터는 왜 다르게 생각할까 (중앙북스, 2018)

조교 소개

조교님소개
정정윤

[ 학력 ]
2014년 한양대학교 일본언어문화학과 학사
2015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전략경영학과 석사(마케팅 전공)
2017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전략경영학과 박사과정 수료(마케팅 전공)

[ 경력 ]
2015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우수 논문상
2016년 Global Marketing Conference (Hong Kong), “How to Present Price Premiums and Monetary Savings of Eco-friendly Products: A Mental Accounting Theory Perspectives”.
2017년 송파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회적 기업 창업 아카데미” 공익연계마케팅 강사

조교님소개
성혜인

[ 학력 ]
2014. 동덕여자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2016.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전략경영학과 석사(마케팅 전공)
2017.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전략경영학과 박사과정 재학 중(마케팅 전공)

[ 경력 ]
2017년 EMAC & GAMMA Joint Symposium, “The Moderating roles of Scandalized Brand’s Relative Market Position and The Competing brand’s Consumer Loyalty in Spillover of Brand Scandal”.

교재 소개

 

문준연, 이노베이터는 왜 다르게 생각할까, 중앙북스, 2018

관련 강좌

  1. major

    Social Sciences
    (Business Administration & Economic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HANYANG UNIVERSITY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3week
    (주당 03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4시간 35분
    (07시간 05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07.17 ~ 2019.11.04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7.22 ~ 2019.11.10
  7.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