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동아시아 속 중국 공연예술 동영상

동아시아 속 중국 공연예술





강좌소개


동서를 막론하고 고대 사회에서 연극은 중요한 종합예술이자 대중 미디어였다.

중국의 공연 예술은 더욱이나 민간에서 황실에 이르기까지 가장 중요한 제의의 봉헌물이자 신나는 오락이었고, 대중 교육의 수단이자 최고의 종합예술이었다.

동아시아의 시각에서 중국 공연예술의 특성과 가치를 살피고자 한다.


학습목표


▶ 중국이 포장하여 소개하는 중국 공연예술이 아닌 동아시아의 비교 시각에서 중국공연예술을 다루어, 동아시아 공연예술로의 공통점과 동아시아 공연예술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그 기초 위에서 중국 전통 및 현대 공연예술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 긴 역사를 통해 풍부한 전통 공연예술 및 공연 미학을 형성하고 있는 중국 전통극의 배경, 내용 및 미학을 이해할 수 있다.
▶ 우리와 유사한 격동의 근대를 경험한 중국의 현대극 작품을 통해 동시대 중국인들의 삶의 궤적과 내면세계를 탐구할 수 있다.


강좌체험영상



주차별 학습내용


▶ 강좌구성: 총 11주 (강좌 10주, 오프라인 특강 및 기말에세이 1주로 구성)
▶ 강좌개설: 각 주차별 개설 - 각 주차일(월)에 강좌가 오픈됩니다. (참고: 강좌일정)


주차

주차명

강의내용

1

대중매체로의 중국 공연예술

1. 동아시아 속 중국

2. 시청각 대중매체로서 연극

3. 영화를 통해 보는 한중 공연예술

2

동아시아 공연예술: 삼국연‘예’(三國演‘藝’)

1. 한중일 <춘향전>

2. 한중일 전통극 양식

3. 한중일 <춘향전> 비교

3

동아시아 민간 연희

1. 동아시아의 전통 축제와 민간 연희

2. 중국의 축제와 민간 연희 전승 사례

4

원잡극 <두아원(竇娥寃)>

1. 원잡극의 특성

2. <두아원>의 구성

3. <두아원>의 비극성과 영향

5

원잡극 <조씨고아(趙氏孤兒)>의

전파와 수용

1. <조씨고아>의 특징

2. 서양으로의 전파

3. 한국의 수용

6

원잡극 <서상기>: 애정 서사의 변천

1. <서상기>의 독특한 체제

2. <서상기> 애정 서사의 변천

3. <서상기>의 문장

7

남희 <장협장원>과 변심 모티브

1. 변심 모티브 유행의 배경과 남희 <장협장원>의 개작 스토리

2. 민간연출본 <장협장원>의 공연 양상

8

죽음을 초월한 사랑의 서사시: <모란정(牡丹亭)>

1. 탕현조와 <모란정>

2. <모란정>에 나타난 애정 서사의 성격

3. <모란정>의 무대예술 – 곤곡(崑曲)

9

중국의 극장문화와 경극의 공연미학

1. 중국의 극장 문화

2. 경극 <옥팔지를 줍다> 영상 분석

10

 <낙타상자>의 각색과 공연

1. 라오서 소설<낙타상자>의 인물과 구성

2. 경극 <낙타상자>

3. 한국판 <낙타상자> 재창작

11

오프라인 특강 및 기말에세이


강좌일정


▶ 강좌개강일정: 2019년 12월 02일(월) 00시(24시간기준)
▶ 강좌신청기간: 2019년 11월 21일(목) ~ 2020년 02월 09일(일)
▶ 강좌학습일정: 2019년 12월 02일(월) ~ 2020년 02월 16일(일)


강좌수강정보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 퀴즈 : 20%
• 토론(4회) : 20%
• 과제(2회) : 20%
•기말에세이(1회) : 40%


담당교수


오수경
교수: 오수경
■ 한양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
■ 중국문학, 중국연극 전공

● 현 한중연극교류협회회장
● 전 한국중국어문학회회장, 한국중국희곡학회회장, 베세토연극제 국제의원
● 저술 『송원희곡고역주』 (학술원우수도서)
● 저술 『생사장』 (번역, 세종도서)
● 저술 『동아시아문화표상1』 (공편, 세종도서) 외 논문 100여편

담당조교


  1. major

    Humanities
    (Linguistics & Literature)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HANYANG UNIVERSITY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1week
    (주당 04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42시간 00분
    (11시간 09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11.21 ~ 2020.02.10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12.02 ~ 2020.02.17
Enroll
  • 14, Cheonggyecheon-ro, Jung-gu, Seoul, Republic of Korea (04520) 02-3780-9909 | (사업 문의) kmooc@nile.or.kr / (서비스 이용 문의) info_kmooc@nile.or.kr Copyright(c)2019. 국가평생교육진흥원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 Download the iOS app on the Apple Store Download the Android app on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