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인간은 왜 병에 걸리는가?: 질병의 생태와 진화 동영상

인간은 왜 병에 걸리는가?: 질병의 생태와 진화




Enrollment is Closed

◈ 교과목 개요

이 과목은 진화적 관점에서 의학을 바라보는 ‘다윈의학’에 대한 내용을 대학교 교양 수준에서 강의합니다. 지금까지 물리·화학적, 생리학적 관점에서 주로 바라보던 생명의 현상 또는 질병에 대한 내용을 진화론에 근거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기획된 수업입니다.
100세 인생 시대를 맞아 인간은 번식기 50년과 더불어 번식을 하지 않는 ‘번식 후기’의 50년 이상을 보내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질병은 물론 노화에 따른 노쇠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왜 개개인은 특정 질병에 걸리게 되었을까요? 왜 우리 인간은 번식을 멈추고도 이토록 오랜 세월을 살게 되었을까요? 왜 질병은 여전히 남아있을까요?
이 과목에서는 세포나 유전자 또는 단백질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질병과 노화와 관한 물리·화학적, 생리적 분석에 머무르지 않고, 더 크고 긴 관점에서 질병과 생물, 특히 인간과의 관계를 살펴봅니다.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을 따라 자연스럽게 기존의 의학적 문제들을 다윈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진화적 시각으로 접근하다 보면 기존의 관점을 아우르는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윈 의학이 기존의 현대 의학과 배치되는 것은 아닙니다. 질병과 노화를 바라보는 관점을 통하여, 자연속의 한 동물종로서의 인간의 적응과정과 역사적 원인을 의학에서 바라보는 직접적인 물리적, 화학적 원인과 함께 고려함으로써 과학적 사고방식과 더불어 생물을 이해하기 위한 깊이 있는 성찰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과목에서는 생명의 특징, 의학, 진화, 질병, 노화에 관한 다양한 주제들을 가능한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다양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려고 합니다. 과학과 의학이 딱딱한 주제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수업 내용 및 다양한 읽을거리를 통하여 수강생 여러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 샘플 강좌

 

◈ 교과목 목표

이 강의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생명의 특징과 진화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소양을 기름
2. 현대 의학과 질병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것이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을 바탕으로
   역사·사회·문화적 요인과 과학의 관계에 대한 다각적 관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3. 수강생의 지적 호기심을 일깨우고 과학적이고 통섭적 사고 방식을 형성하게 함

 

◈ 강의 내용

  • 과목 소개
  • 생명이란 무엇인가?
  • 다윈혁명
  • 히포크라테스와 다윈의 만남
  • 앨리스와 붉은 여왕 - 공진화(coevolution)
  • 성(性)의 진화와 생식
  • 인간은 왜 늙는가
  • 자승자박 - 현대병의 모순
  • 진화 의학과 현명한 환자

 

◈ 이수기준

  • 퀴즈: 총 8회, 30%
  • 포럼: 총 8회, 10%
  • 과제: 총 3회, 30%
  • 기말고사: 총 1회, 30%
  • 이수기준: 총 60% 이상 획득 시 이수 가능

 

◈ 주요교재 및 참고자료

교재

특별한 교재가 필요하지 않으며, 일반적인 참고자료는 아래 목록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매트 리들리, 김윤택 옮김. “붉은여왕” 김영사 (2006)
  2. R 네스 & G. 윌리엄스, 최재천 옮김. “인간은 왜 병에 걸리는가 – 다윈의학의 새로운 세계” 사이언스북스 (1999)
  3. 스티븐 어스태드, 최재천·김태원 옮김. “인간은 왜 늙는가 – 진화로 풀어보는 노화의 수수께끼” 궁리 (2005)
  4. 리처드 도킨스, 이용철 옮김. “눈먼 시계공” 사이언스북스 (2004)
  5. 제임스 D. 왓슨, 최돈찬 옮김. “이중나선” (2006)
  6. 리처드 도킨스, 홍영남·이상임 옮김. “이기적 유전자” 을유문화사 (2010)
  7. 조너선 와이너, 양병찬 옮김. “핀치의 부리” 동아시아 (2017)

◈ 담당 교수

최재천 교수 사진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최재천 석좌교수

하버드대학교 생태학 박사
하버드대학교 생물학 석사
서울대학교 생물학 학사

◈ 담당 TA

이화여자대학교 에코크리에이티브 생태학과
석사과정 장수진

이화여자대학교 에코크리에이티브 생태학과
석사과정 하정주

◈ 운영자

이화여자대학교 MOOC센터
e-mail: ewhamooc@gmail.com
telephone: 02-3277-3404
수강에 대해 궁금하신 점 있으면 문의해주세요.



관련 강좌

  1. major

    Natural Sciences
    (Biology, Chemistry & Environmental Science)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EwhaK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8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3시간 21분
    (12시간 21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8.08.06 ~ 2018.12.17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8.09.03 ~ 2018.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