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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예술로서의 광고심리 이미지

과학적 예술로서의 광고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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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목 개요



광고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을 살피고,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심리적 반응 및 효과를 살펴본다. 또한 광고가 만들어지는 과정, 광고가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경로 및 과정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한다. 특히, 광고가 소비자로부터 얻어내고자 하는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알아본다.

 

◈ 샘플 강좌

 

◈ 교과목 목표

광고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을 살피고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심리적 반응 및 효과에 대해 살펴본다.

 

◈ 강의 내용

  • 1주차: 광고심리학 소개
  • 2주차: 광고 효과의 심리과정 1
  • 3주차: 광고 효과의 심리과정 2
  • 4주차: 마케팅목표/ 광고목표/ 광고컨셉
  • 5주차: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6주차: 광고소구와 설득커뮤니케이션
  • 7주차: 중간고사(Mid-term exam)
  • 8주차: 광고와 크리에이티브 기법
  • 9주차: 매체계획
  • 10주차: 매체 유형
  • 11주차: 광고효과의 측정
  • 12주차: 광고와 기호학
  • 13주차: 아동, 청소년, 노년 소비심리/ 공익광고
  • 14주차: 정치광고 및 기만광고
  • 15주차: 기말고사(Final exam)

 

◈ 주요교재 및 참고자료

교재
양윤 외 공저(2011). 광고심리학. 학지사.

 

◈ 담당 교수

양윤 교수 사진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양윤 교수

(미)캔자스 주립 대학교 심리학 박사
저서: <소비자심리학>, <광고심리학>
역서: <애트킨슨과 힐가드의 심리학 원론>, <일과 심리학>
수상: 대학공개강의(KOCW) 교육정보화 표창(2014, 교육부)

 

◈ 담당TA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박사과정 심현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박사과정 조현진

 

◈ 운영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혁신센터
e-mail: ewhamooc@gmail.com
telephone: 02-3277-3921
수강에 대해 궁금하신 점 있으면 문의해주세요.



◈ KOCW 관련 강좌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EWHA WOMANS UNIVERSITY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3277-3921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5시간 01분
    (20시간 09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19.08.05 ~ 2019.12.15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9.02 ~ 2019.12.15
  8.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