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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예술로서의 광고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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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목 개요



광고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을 살피고,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심리적 반응 및 효과를 살펴본다. 또한 광고가 만들어지는 과정, 광고가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경로 및 과정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한다. 특히, 광고가 소비자로부터 얻어내고자 하는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알아본다.

 

◈ 샘플 강좌

 

◈ 교과목 목표

광고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을 살피고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심리적 반응 및 효과에 대해 살펴본다.

 

◈ 강의 내용

  • 1주차: 광고심리학 소개
  • 2주차: 광고 효과의 심리과정 1
  • 3주차: 광고 효과의 심리과정 2
  • 4주차: 마케팅목표/ 광고목표/ 광고컨셉
  • 5주차: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6주차: 광고소구와 설득커뮤니케이션
  • 7주차: 중간고사(Mid-term exam)
  • 8주차: 광고와 크리에이티브 기법
  • 9주차: 매체계획
  • 10주차: 매체 유형
  • 11주차: 광고효과의 측정
  • 12주차: 광고와 기호학
  • 13주차: 아동, 청소년, 노년 소비심리/ 공익광고
  • 14주차: 정치광고 및 기만광고
  • 15주차: 기말고사(Final exam)

 

◈ 주요교재 및 참고자료

교재
양윤 외 공저(2011). 광고심리학. 학지사.

 

◈ 담당 교수

양윤 교수 사진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양윤 교수

(미)캔자스 주립 대학교 심리학 박사
저서: <소비자심리학>, <광고심리학>
역서: <애트킨슨과 힐가드의 심리학 원론>, <일과 심리학>
수상: 대학공개강의(KOCW) 교육정보화 표창(2014, 교육부)

 

◈ 담당TA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박사과정 심현은

 

◈ 운영자

이화여자대학교 MOOC센터
e-mail: ewhamooc@gmail.com
telephone: 02-3277-3921
수강에 대해 궁금하신 점 있으면 문의해주세요.



◈ KOCW 관련 강좌

  1. 분야

    사회과학
    (사회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이화여자대학교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권장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01분
    (20시간 09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08.06 ~ 2018.12.16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09.03 ~ 2018.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