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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예술로서의 광고심리


◈ 교과목 개요



광고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을 살피고,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심리적 반응 및 효과를 살펴본다. 또한 광고가 만들어지는 과정, 광고가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경로 및 과정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한다. 특히, 광고가 소비자로부터 얻어내고자 하는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알아본다.

 

◈ 샘플 강좌

 

◈ 교과목 목표

광고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을 살피고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심리적 반응 및 효과에 대해 살펴본다.

 

◈ 강의 내용

  • 1주차: 광고심리학 소개
  • 2주차: 광고 효과의 심리과정 1
  • 3주차: 광고 효과의 심리과정 2
  • 4주차: 마케팅목표/ 광고목표/ 광고컨셉
  • 5주차: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6주차: 광고소구와 설득커뮤니케이션
  • 7주차: 중간고사(Mid-term exam)
  • 8주차: 광고와 크리에이티브 기법
  • 9주차: 매체계획
  • 10주차: 매체 유형
  • 11주차: 광고효과의 측정
  • 12주차: 광고와 기호학
  • 13주차: 아동, 청소년, 노년 소비심리/ 공익광고
  • 14주차: 정치광고 및 기만광고
  • 15주차: 기말고사(Final exam)

 

◈ 주요교재 및 참고자료

교재
양윤 외 공저(2011). 광고심리학. 학지사.

 

◈ 담당 교수

양윤 교수 사진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양윤 교수

(미)캔자스 주립 대학교 심리학 박사
저서: <소비자심리학>, <광고심리학>
역서: <애트킨슨과 힐가드의 심리학 원론>, <일과 심리학>
수상: 대학공개강의(KOCW) 교육정보화 표창(2014, 교육부)

 

◈ 담당 TA

오자영 조교 사진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시간강사 오자영


심현은 조교 사진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박사과정 심현은


◈ 운영자

이화여자대학교 MOOC센터
e-mail: ewhamooc@gmail.com
telephone: 02-3277-3921
수강에 대해 궁금하신 점 있으면 문의해주세요.



◈ KOCW 관련 강좌

  1. 강좌 번호

    EW11238K
  2. 개강일

    2017년9월01일
  3. 종강일

    2017년12월21일
  4. 수강 신청 시작일

    2017년8월07일
  5. 수강 신청 마감일

    2017년12월21일
  6.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3시간 00분
  7. 대학명

    이화여자대학교
  8. 분야

    사회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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