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화여자대학교 물리학과 김찬주 교수
- 서울대학교 물리학 학사/석사/박사
- SBS 100대 명강의 선정
- iTunes U 인기강좌
- 우수강의, Best e-Class 다수 수상
이 과목은 인류가 이룩한 지적 문명의 정수라 할 수 있는 현대물리학을 대학교 교양 수준에서 강의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물리학은 중고등학교 때 별로 떠올리고 싶지 않은 추억을 남겼을 것입니다. 이 과목은 특히 그런 분들도 수강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먼저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이, 뉴턴 등에 의해 일어난 과학혁명이 인류의 세계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배웁니다. 또한 이에 대비하여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으로 대변되는 현대물리학혁명이 고전물리학을 어떻게 변혁시켰는지 배웁니다.
현대물리학은 100 년 전 호기심을 잃지 않은 어른들이 세상에 대한 고정관념과 선입견을 버리고 이룩한 지적 혁명입니다. 이를 통해 인류는 그 전과는 다른 세계관에 눈을 떴고 이제 다시는 돌아갈 수 없는 다리를 건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역사적 과정이 이 수업을 듣는 수강생 개개인에게도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시간과 공간, 물질의 존재양식 등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얻고, 이것이 결국 어떤 사물이나 사건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피상적인 이해가 아니라 깊이 있는 성찰이 필요하다는 깨달음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이 과목은 보통의 딱딱한 분위기에서 벗어나서 가능하면 부드럽고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면 과학 내용만 강의하지 않고 그것을 만든 과학자의 인간적인 면이나 에피소드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수업은 심각함이나 진지함 보다는 느긋함과 여유를 가지고 듣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에서 차를 마시며 가벼운 읽을거리를 읽듯이 말입니다. 현대물리학은 이렇게 머리가 부드러워질 때 더 잘 이해가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실제로 물리학자들은 연구에 몰두하다가 잠깐 여유를 찾으며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머리를 풀어줄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고등학교에서 물리를 배우지 않았어도 수강할 수 있나요?
예. 이 강의는 초등학교 수준의 과학 지식만을 가정하고 강의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 물리를 배웠어도 이 강의를 듣는 데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 내용이 어려워 보여요.
어느정도 인정합니다. 쉬운 내용만 있지는 않아요. 이화여대 교양과목으로 강의했을 때 학생들의 평을 보면 대체로 "내용은 약간 어렵지만 재미있다"고 합니다. 이 과목은 막무가내식의 암기보다는 이해가 필요하고, 더 중요하게는 새로운 세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호기심과 열린 마음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호기심과 열린 마음을 본인이 약간이라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수강을 후회할만큼 어렵게 느끼지는 않을 거라고 믿습니다.
3. 부담이 많을 것 같은데... 시험은 어떻게 나와요?
이 과목이 교양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특별히 부담이 많지는 않을 겁니다.
시험은 죽도록 외우기보다는 아주 세세한 것은 잘 몰라도 전체적으로 중요한 내용을 잘 이해했는가에 중점을 두어 내자는 것이 원칙입니다.
시험 문제는 OX, 3지선다, 4지선다 등의 객관식, 단답형 등이 적절히 안배되어 출제됩니다.
4. 필요한 교재가 있나요?
특별히 정해진 교재는 없습니다. 강의를 따라갈 목적이라면 참고문헌은 별로 필요가 없지만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하여 일반적인 참고문헌은 소개해 놓았습니다.
- 서울대학교 물리학 학사/석사/박사
- SBS 100대 명강의 선정
- iTunes U 인기강좌
- 우수강의, Best e-Class 다수 수상
이화여자대학교 MOOC센터
e-mail: ewhamooc@gmail.com
telephone: 02-3277-3404
수강에 대해 궁금하신 점 있으면 문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