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융복합이 일반화 되고 있는 현대에 흐름에 맞춰 예술분야에서도 경영을 도입한 예술경영이 보편화되고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예술경영 학문 중 기업의 문화마케팅, 정부의 문화도시, 공연제작과 배급, 전략기획과 저작권, 문화예술교육 등에 대해서 개론적인 관점에서 학습할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신 전문가들의 특강과 인터뷰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강생들의 학습에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공연 영상들도 있습니다.

▶ 강좌구성 : 총 15주
▶ 수강신청 : 2018.08.20 (월) ~ 2018.10.19 (금)
▶ 개강일 : 2018.09.03 (월)
▶ 종강일 : 2018.12.12 (수)
주차 | 주차명 |
1주차 | 예술과 경영의 만남이란 |
2주차 | 예술을 활용하는 민간영역 |
3주차 | 예술을 활용하는 공공영역 |
4주차 | 콘텐츠 산업의 현재와 미래 |
5주차 | 예술조직의 이해 |
6주차 | 전략기획과 저작권 |
7주차 | 공연장으로 가자! |
8주차 | 중간고사 |
9주차 | 소비자 행동의 이해 |
10주차 | 시장조사와 마케팅 계획 |
11주차 | 문화 상품의 이해 |
12주차 | 뮤지컬과 영화 |
13주차 | 돈은 공기와 같다! |
14주차 | 이제 문화예술교육의 시대다! |
15주차 | 기말고사 |

▶ 합산점수 65점 이상 PASS
▶ 반영비율 :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퀴즈 40%

이 과목은 고등학생 이상의 학력이면 누구나 수강이 가능합니다. 특히 인문사회계열, 예체능계열, 경영대 전공 대학생 및 졸업자의 수강을 적극 권장합니다.

![]() |
정달영 교수 동국대학교 공연예술학과 현)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공연예술학과 교수 |
![]() |
임영준 조교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연극학과 박사과정 |
![]() |
고유현 조교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공연예술학과 석사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