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바디발란스 동영상

바디발란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빠르게 발전하는 4차 산업시대에 현대인들은 잘못된 습관과 부족한 신체활동으로 신체적인 불편함을 갖고 살아가고 있어, 많은 대중은 건강 분야에 관심이 높은 실정입니다. ‘바디발란스’는 소메틱 리포머 필라테스 기계를 다루는 실무 위주의 필라테스 입문과정입니다.
‘바디발란스’ 과정은 모두 5가지의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라테스 이론, 신체별 리포머 동작, 리포머 필라테스 동작을 위한 관련 이슈, 소메틱 리포머 필라테스 동작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소도구 활용 그리고 현장에 있는 필라테스 지도자 이야기를 통해 필라테스의 이론과 실무적 환경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고가의 운동법으로 대중이 접하기 어려운 현실에 있습니다. 저는 이 강의를 통해서 심신의 건강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필라테스를 누구나 쉽게 접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필라테스가 대중화되기를 바라며 신체와 움직임을 균형있게 사용할 수 있는 실무적 접근법으로 잘 활용되었으면 합니다.

홍보/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제

차시

소주제

요소

 

01

필라테스 이론과 리포머 어깨관절 운동

01

필라테스 이론 1

퀴즈

 

02

리포머 어깨 관절 운동 1

   

03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Application & Modification

   

04

관련 이슈: 어깨안정성과 움직임 1

퀴즈

 

05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여빈 01

   

02

필라테스 이론과 리포머 어깨관절 운동 2

01

필라테스 이론 2

퀴즈

 

02

리포머 어깨 관절 운동 2

   

03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04

관련 이슈: 어깨안정성과 움직임 2

퀴즈

 

05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여빈 02

   

03

필라테스정의와 리포머 고관절 운동

01

필라테스의 정의

퀴즈

 

02

리포머 고관절 관절 운동 1

   

03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04

관련 이슈: 고관절안정성과 움직임 1

퀴즈

 

05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지혜 01

   

04

필라테스역사와 리포머 고관절 운동

01

필라테스의 역사 1

퀴즈

 

02

리포머 고관절 관절 운동 2

   

03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04

관련 이슈: 고관절안정성과 움직임 2

퀴즈

 

05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지혜 02

   

05

필라테스역사와 리포머 척추 운동

01

필라테스 역사 2

퀴즈

 

02

리포머 척추 운동 1

   

03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04

관련 이슈: 척추안정성과 움직임 1

퀴즈

 

05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민경 01

   

06

필라테스역사와 리포머 척추 운동 2

01

필라테스 역사 3

퀴즈

 

02

리포머 척추 운동 2

   

03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04

관련 이슈: 척추안정성과 움직임 2

퀴즈

 

05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민경 02

   

07

소메틱 운동요법과 리포머 통합 운동

01

소메틱 운동요법

퀴즈

 

02

리포머 통합 운동 1

   

03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04

관련 이슈: 통합운동과 움직임 1

퀴즈

 

05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은지

   

08

중간고사

01

리포머필라테스 그룹 수업 또는 개인 수업을 1회 이상 참여하고, 프로그램에 대해서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1페이지 분량 )

   

09

기계 이론과 리포머 통합 운동

01

근골격계질환 이론

퀴즈

 

02

리포머 통합 운동 2

   

03

실무 지도법 (리포머 환경에서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Modification

   

04

관련이슈: 동적 안정성과 리포머

퀴즈

 

05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10

신체안정성 이론과 몸통의 안정성 안에서 고관절 분리 운동

01

근골격계질환과 재활컨셉

퀴즈

 

02

리포머 동작의 다른 기계환경 적용

-안정성과 고관절 분리

   

03

실무 지도법 (리포머 환경에서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04

관련이슈: 반장슬

퀴즈

 

05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11

MSD 이론과 몸통의 안정성 안에서 어깨관절 분리 운동

01

근골격계질환과 신체안정성 이론

퀴즈

 

02

리포머 동작의 다른 기계환경 적용

-안정성과 어깨관절 분리

   

03

실무 지도법 (리포머 환경에서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04

관련이슈: 거북목증후군

퀴즈

 

05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12

리포머 프로그램 디자인과 척추분절 운동

01

기초해부학

퀴즈

 

02

리포머 동작의 다른 기계환경 적용

-척추분절

   

03

실무 지도법 (리포머 환경에서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04

관련이슈: 척추전만증

퀴즈

 

05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13

기초 움직임 해부학과 동적안정성 운동

01

움직임 해부학

퀴즈

 

02

리포머 동작의 다른 기계환경 적용

-동적안정성

   

03

실무 지도법 (리포머 환경에서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04

관련이슈: 척추측만증

퀴즈

 

05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14

기초 움직임 해부학과 동적안정성 운동

01

움직임 해부학

퀴즈

 

02

리포머 동작의 다른 기계환경 적용

-동적안정성

   

03

실무 지도법 (리포머 환경에서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04

관련이슈: 척추측만증

퀴즈

 

05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15

기말고사

01

3~8인을 대상으로 하는 리포머 필라테스 그룹 수업 프로그램을 50분 수업으로 디자인하시오. (파워포인트로 4페이지 이내)

-참고: 14주차 관련이슈 동영상에서 소개하는 사례를 참고합니다.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혜진 professor
김혜진 교수
현) 동덕여자대학교 모델과 교수
한양대학교, 체육학 박사
E-mail: kimberly71@dongduk.ac.kr

강좌지원팀

손혜민 조교
손혜민 조교
동덕여자대학교 모델과
E-mail: mmm090333@naver.com
박서현 조교
박서현 조교
동덕여자대학교 모델과
E-mail:borahae60_71@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 40% 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아니오. 없습니다.

과제 제출이 잘 안됩니다.

게시판에 문의를 남겨주세요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1. major

    Arts & Physical
    (Dancing & Physical Edu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5시간 00분
    (11시간 2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11.13 ~ 2020.02.18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11.14 ~ 2020.02.19
Enro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