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
|
주차
|
주제
|
차시
|
소주제
|
요소
|
|
01
|
필라테스 이론과 리포머 어깨관절 운동
|
01
|
필라테스 이론 1
|
퀴즈
|
|
02
|
리포머 어깨 관절 운동 1
|
|
|
03
|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Application & Modification
|
|
|
04
|
관련 이슈: 어깨안정성과 움직임 1
|
퀴즈
|
|
05
|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여빈 01
|
|
|
02
|
필라테스 이론과 리포머 어깨관절 운동 2
|
01
|
필라테스 이론 2
|
퀴즈
|
|
02
|
리포머 어깨 관절 운동 2
|
|
|
03
|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
|
|
04
|
관련 이슈: 어깨안정성과 움직임 2
|
퀴즈
|
|
05
|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여빈 02
|
|
|
03
|
필라테스정의와 리포머 고관절 운동
|
01
|
필라테스의 정의
|
퀴즈
|
|
02
|
리포머 고관절 관절 운동 1
|
|
|
03
|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
|
|
04
|
관련 이슈: 고관절안정성과 움직임 1
|
퀴즈
|
|
05
|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지혜 01
|
|
|
04
|
필라테스역사와 리포머 고관절 운동
|
01
|
필라테스의 역사 1
|
퀴즈
|
|
02
|
리포머 고관절 관절 운동 2
|
|
|
03
|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
|
|
04
|
관련 이슈: 고관절안정성과 움직임 2
|
퀴즈
|
|
05
|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지혜 02
|
|
|
05
|
필라테스역사와 리포머 척추 운동
|
01
|
필라테스 역사 2
|
퀴즈
|
|
02
|
리포머 척추 운동 1
|
|
|
03
|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
|
|
04
|
관련 이슈: 척추안정성과 움직임 1
|
퀴즈
|
|
05
|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민경 01
|
|
|
06
|
필라테스역사와 리포머 척추 운동 2
|
01
|
필라테스 역사 3
|
퀴즈
|
|
02
|
리포머 척추 운동 2
|
|
|
03
|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
|
|
04
|
관련 이슈: 척추안정성과 움직임 2
|
퀴즈
|
|
05
|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민경 02
|
|
|
07
|
소메틱 운동요법과 리포머 통합 운동
|
01
|
소메틱 운동요법
|
퀴즈
|
|
02
|
리포머 통합 운동 1
|
|
|
03
|
실무 지도법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
|
|
04
|
관련 이슈: 통합운동과 움직임 1
|
퀴즈
|
|
05
|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송은지
|
|
|
08
|
중간고사
|
01
|
리포머필라테스 그룹 수업 또는 개인 수업을 1회 이상
참여하고, 프로그램에 대해서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1페이지 분량 )
|
|
|
09
|
기계 이론과 리포머 통합 운동
|
01
|
근골격계질환 이론
|
퀴즈
|
|
02
|
리포머 통합 운동 2
|
|
|
03
|
실무 지도법 (리포머 환경에서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Modification
|
|
|
04
|
관련이슈: 동적 안정성과 리포머
|
퀴즈
|
|
05
|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
|
|
10
|
신체안정성 이론과 몸통의 안정성 안에서 고관절 분리 운동
|
01
|
근골격계질환과 재활컨셉
|
퀴즈
|
|
02
|
리포머 동작의 다른 기계환경 적용
-안정성과
고관절 분리
|
|
|
03
|
실무 지도법 (리포머 환경에서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
|
|
04
|
관련이슈: 반장슬
|
퀴즈
|
|
05
|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
|
|
11
|
MSD
이론과 몸통의 안정성 안에서 어깨관절 분리 운동
|
01
|
근골격계질환과 신체안정성 이론
|
퀴즈
|
|
02
|
리포머 동작의 다른 기계환경 적용
-안정성과
어깨관절 분리
|
|
|
03
|
실무 지도법 (리포머 환경에서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
|
|
04
|
관련이슈: 거북목증후군
|
퀴즈
|
|
05
|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
|
|
12
|
리포머 프로그램 디자인과 척추분절 운동
|
01
|
기초해부학
|
퀴즈
|
|
02
|
리포머 동작의 다른 기계환경 적용
-척추분절
|
|
|
03
|
실무 지도법 (리포머 환경에서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
|
|
04
|
관련이슈: 척추전만증
|
퀴즈
|
|
05
|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
|
|
13
|
기초 움직임 해부학과 동적안정성 운동
|
01
|
움직임 해부학
|
퀴즈
|
|
02
|
리포머 동작의 다른 기계환경 적용
-동적안정성
|
|
|
03
|
실무 지도법 (리포머 환경에서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
|
|
04
|
관련이슈: 척추측만증
|
퀴즈
|
|
05
|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
|
|
14
|
기초 움직임 해부학과 동적안정성 운동
|
01
|
움직임 해부학
|
퀴즈
|
|
02
|
리포머 동작의 다른 기계환경 적용
-동적안정성
|
|
|
03
|
실무 지도법 (리포머 환경에서 소도구 활용 및 큐잉)
-Application & Modification
|
|
|
04
|
관련이슈: 척추측만증
|
퀴즈
|
|
05
|
지도자의 현장 이야기
|
|
|
15
|
기말고사
|
01
|
3~8인을
대상으로 하는 리포머 필라테스 그룹 수업 프로그램을 50분 수업으로
디자인하시오. (파워포인트로 4페이지 이내)
-참고:
14주차 관련이슈 동영상에서 소개하는 사례를 참고합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