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애니메이션 영화의  혼성적 연출특성 동영상

애니메이션 영화의 혼성적 연출특성




Enrollment is Closed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대중문화, 예술작풍, 타 매체 및 장르가 혼합된 애니메이션을 통해 영상문화를 이해합니다.
본 강좌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기술 중심이 아닌, 애니메이션을 통해 재현된 문화를 설명합니다.
현 시대의 대중문화,장르,표현기법, 전통 예술사조가 어떻게 애니메이션 영화를 통해 대중·오락적으로 재현 됐는지 영화의 혼성적연출특성을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강의 전반부에서는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어떻게 애니메이션에 녹아 연출 되었는지 그리고 뮤지컬이란 장르가 애니메이션 속에 재현된 사례를 다룹니다.
강의 중반부에서는 로토스코핑이란 기술이 적용된 사례와 유화와 초현실주의란 전통 작풍이 애니메이션 연출에 사용된 사례를 학습합니다.
강의 후반부에서는 다큐멘터리란 또 다른 장르가 애니메이션에 어떻게 혼합되었는지 살펴봅니다.

  • 본 강좌는 애니메이션과 대중문화, 타 장르, 표현기법, 전통예술 작풍과 혼성적 연출에 대해 분석하고 그 특성에 대해 살펴보는 강좌입니다.
  • 강좌 진행은 매주 관련 주제와 연관한 문헌자료와 잘 알려진 애니메이션 영화 속 캐릭터와 서사구성, 배경 디자인 등을 사례로 하여 분석합니다.
  •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문예술적, 대중문화적 이해를 넓히고, 애니메이션이 단순한 오락물이 아닌 하나의 사회문화적 현상을 반영하는 매체로써의 이해를 돕습니다.

강좌 운영 계획

 

강의 계획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구현된 동·서양 문화 애니메이션 영화 쿵푸판다(2006)제작배경 퀴즈
동·서양문화가 혼성된 캐릭터 퀴즈
애니메이션으로 구현된 동양사상 퀴즈
인터뷰 :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2 뮤지컬 애니메이션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역사 퀴즈
뮤지컬 애니메이션 겨울왕국 퀴즈
겨울왕국의 혼성적 연출 퀴즈&미니토크
3 애니메이션 로토스코핑의 실제와 허구의 혼성 로토스코핑 애니메이션 퀴즈
스캐너다클리(2006) 퀴즈
인터뷰 : 한국의 로토스코핑 영화 제작  
4 초현실주의 작풍과 애니메이션 초현실주의의 예술적 의의와 관객의 인식과정 퀴즈
크리스 랜더러스 감독의 작품 성향 퀴즈
초현실주의 2D애니메이션 Paprika(2006)에 대한 분석 퀴즈
5 신인상주의와 애니메이션의 혼성 신인상주의와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세계 퀴즈
유화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과 그 표현기법 퀴즈
Loving Vincent와 고흐의 인생 퀴즈&연구리포트
6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의 정의 및 역사 퀴즈
Paul Wells의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의 4가지 유형 퀴즈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의 그 사회문화적 기능  
7 최종평가 객관식 30문제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현석 교수
이현석 교수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Animation & Visual Effects 교수
Loughborough University School of Arts and Design(영국) 예술학 박사

○ 저서
2017 VFX 콘텐츠 제작을 위한 창의 융·복합 Project Based Self Learning
2015 창의인재교육을 위한 스마트러닝 공간
○ 연구과제
2018 한국연구재단 촛불 집회 속 일러스트 이미지의 정치의사 표현 기능
2016 한국연구재단 비주얼이펙트를 이용한 사실적인 폭파 및 액체 효과 구현을 위한 솔루션 제안
2016 한국연구재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용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실천적 제안
2014 한국연구재단 브리그험 영 대학교의 교육방법과 애니메이션 작품에 대한 윤리적 기능에 대한 탐구
2013 한국연구재단 ict기반 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사업

강좌지원팀

문혜리
문혜리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석사과정
E-mail : moonhyeree20@gmail.com

동서대학교 교수학습개발 센터
E-mail : dsoperator@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과제 반영 비율
과제명 퀴즈 미니토크 상호평가(연구리포트) 최종평가
반영비율 30% 20% 20% 30%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본 강좌는 애니메이션과 대중문화, 타 장르, 표현기법, 전통예술 작풍과 혼성적 연출에 대해 분석하고 그 특성에 대해 살펴보는 강좌입니다.
  • 강좌 진행은 매주 관련 주제와 연관한 문헌자료와 잘 알려진 애니메이션 영화 속 캐릭터와 서사구성, 배경 디자인 등을 사례로하여 분석합니다.
  •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문예술적, 대중문화적 이해를 넓히고, 애니메이션이 단순한 오락물이 아닌 하나의 사회문화적 현상을 반영하는 매체로써의 이해를 돕습니다.
  • 본 강좌는 애니메이션의 역사, 원리, 제작기술 등 ‘애니메이션의 기초 이해’ 수준의 강좌가 선행학습 되어야 합니다.
  • 강의 수강 전 매 주차 해당하는 애니메이션 영화에 대한 감상이 필요합니다.



    • 1주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구현된 동·서양 문화 : 쿵푸판다(Kungpu Panda), 2008
    • 2주 뮤지컬 애니메이션 : 겨울 왕국(Frozen), 2013, 백설공주와 일곱난쟁이(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 1937
    • 3주 애니메이션 로토스코핑의 실제와 허구의 혼성 : 스캐너 다클리(Scanner Darkly), 2006
    • 4주 초현실주의 작풍과 애니메이션 : 라이언(Ryan),2004
    • 5주 신인상주와 애니메이션의 혼성 : 러빙 빈센트(Loving Vincent), 2017
    • 6주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 : 바시르와 왈츠를(Waltz With Bashir), 2008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 및 참고문헌(읽기자료)은 매 차시 강좌 페이지를 통해 공개 됩니다.
  •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매 강좌 때 해당 강좌 정리 자료를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읽기 자료 소개를 통해 학습자 개개인의 더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Mini Talk는 어떤건가요?

    미니토크는 한가지 주제로 학습자들 간에 이뤄지는 토론수업입니다. 전 주차 통틀어 1회 시행 되며, 최종평가에 반영 됩니다.

    TA는 무슨 일을 하나요?

    TA는 학습자 여러분의 학습에 어려움이 없게끔 강의 중 질문사항, 불편사항, 개선사항 등을 수렴합니다.

    관련 강좌

    1. major

      Arts & Physical
      (Drama & Cinema)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DSU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7week
      (주당 01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6시간 00분
      (05시간 20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08.26 ~ 2019.10.14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9.02 ~ 2019.10.22
    7.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