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강좌의 목적은 주요 비즈니스 트렌드와 이슈를 조망함으로써 관점을 확장하고, 고객 관점에 기반을 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강좌를 통해 다양한 혁신사례를 학습함으로써 경영혁신을 위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얻을 수 있고, 디자인씽킹에 기반을 둔 다양한 도구의 활용 목적·적용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제 적용을 통해 경영혁신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학습목표 |
---|---|---|
1 | 기업의 디자인씽킹 관련 이슈 |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경영혁신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다. |
2 | 디자인씽킹에 대한 상반된 견해 | 디자인씽킹에 대한 상반된 견해에 대해 설명하고, 각 입장이 주장하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
3 | 디자인씽킹 기반의 서비스 개발 | 디자인씽킹을 통해 서비스 개발 분야에서의 혁신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
4 | 디자인씽킹 기반의 제품 개발 | 협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집단적 창의성의 가치를 확인하고, 집단적 창의성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
5 | 디자인씽킹을 통한 기업문화 혁신 | 디자인씽킹을 통해 기업문화 혁신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
6 | 디자인씽킹 기반의 사내벤처 창업 | 디자인씽킹을 통해 사내벤처 창업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
7 | 성찰 | 경영혁신을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려할 부분에 대하여 성찰할 수 있다. |